사람한테 상처받아서 무너질까봐 무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aawlsdud
일 년 전
사람한테 상처받아서 무너질까봐 무서워요
인간관계에 상처받고싶지 않아서 제가 먼저 관계를 정리해요 사람들이 날 싫어하는거 같고 나란 사람은 별로인것같아요 어머니 아버지는 사이가 안좋았고 아버지는 술을 마시면 술주정이 심했으며 아버지는 저를 혼낼때 제 이야기를 듣지 않으셨어요 어머니는 제 감정을 어루만져줄 만큼 마음의 여유가 없으셨던것 같아요. 학생때 왕따를 당하거나 힘든일이 있어도 가족에게 말한적 없는거 보면 정신적으로 의지할수있는 부모님은 아니였났봐요 저는 늘 제가 느끼는 감정들을 의심했어요 슬픈감정 화나는 감정 등등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는게 맞는건가 저도 절 모르겠어요. 가끔 제가 *** 같아요.
힘들다트라우마우울해공허해외로워슬퍼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그럴 만하다고 여겨주세요.
#트라우마 #자존감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부모님의 사이가 좋지 않았고, 아버지께서는 술을 드시면 가족들을 힘들게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고 일방적인 대화를 하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게서는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님의 감정을 살필 여력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학창시절에 왕따 경험으로 힘들었지만 가족들에게 말하지 못하고 혼자 감당했습니다. 힘든일이 있어도 부모님께 의지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맞는지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관계에서 상처받기 드려워서 먼저 관계를 정리하는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버지께서 술을 드시고 가족들을 힘들게 하고, 어머니께서도 마음의 여유가 없어 자녀들을 정서적으로 충분히 보살피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님은 아버지의 음주와 독단적인 소통 방식으로 상처를 많이 받으셨던 것 같습니다. 학창 시절 왕따를 당했지만 그 어려움을 도와줄 가족이 없어서 외롭고 막막했을 것 같습니다. 왕따 경험은 충분히 다루어지지 못하고 트라우마로 남았고, 힘든 일을 겪거나 힘든 감정을 느낄 때 그것을 들어주고, 공감하고 이해해 줄 대상이 없었기 때문에 감정을 느낄 때 이게 맞는지 의심하게 된 것 같습니다. 가족 내에서 또는 가까운 이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고, 그것이 회복되지 못한 채로 남아서 다른 관계에서도 상처를 받을 것을 미리부터 불안해하고, 작은 신호에도 놀라 먼저 관계를 정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떤 감정이든 감정 자체는 그럴 만해서 느껴지는 것임을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정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강도로 느끼든 그것은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틀린 감정은 없습니다.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낀다면 그것은 충분히 그럴 만한 이유가 있고, 그렇게 느낄 수 있습니다. 님의 감정도 그럴 만해서 느끼는 감정입니다. 님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공감과 이해를 받는 경험을 반복하면 자신의 감정에 대해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느끼고 다룰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가족들에게조차 말하지 못한 왕따 경험은 님에게 여전히 트라우마로 남은 것 같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트라우마를 치유받고 회복하시면 좋겠습니다. 가족관계에서 받은 상처를 회복하고 다른 관계에서도 건강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맺으려면 안정적인 관계 경험이 필요합니다. 님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는 사람과의 관계 경험을 통해 존중받는 경험을 하면 님이 스스로 자신을 보살필 에너지도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트라우마를 치유받을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로 성장하지 못한 내면을 성장시킬 수 있스빈다. 님을 존중하는 태도로 대하는 상담자와의 관계 경험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고,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갖고 자신을 돌보고, 타과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님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와 공감받는 경험을 함으로써 님이 느끼는 감정을 스스로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