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매사 열심히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귀찮음이 심해지고 학교 과제도 바로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arti7
일 년 전
원래 매사 열심히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귀찮음이 심해지고 학교 과제도 바로바로 했었는데 요즘 많이 밀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엔 책도 엄청 많이 봤는데 요즘은 거의 안읽고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아요... 분명히 작가가 되고 싶을 만큼 좋아해서 쉴때마다 봤는데... 그러다보니 오히려 전보다 어휘력이 줄고 단어도 생각이 안나고 핸드폰을 계속 보네요 원래 걱정도 너무 많은데 상대방의 감정에도 민감해서 밖에선 너무 조용해지고... 이에 대한 응원이나 조언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답답해무기력해걱정돼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조명숙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어느 순간 귀챦음에 대해서
#귀챦음#밀림#걱정#
안녕하세요, 상담사 조명숙입니다. 쓰신 글을 보고 답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쓰신 글에서 요즘 전과 달리 매사에 귀챦아지고 과제도 밀리게 되고 좋아하던 일들도 손에 잘 잡히지 않고, 단어도 잘 회상이 되지 않는다고 하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워낙 성실하고 열정적인 편이셨던 것 같은데요. 어느 때를 기점으로 전과 달리 이러한 어려움들이 나타난 것 같네요. 전처럼 쉽게 뭔가를 해나가기가 어려우신 거 같습니다. 그럴 만한 에너지가 의욕이 줄어든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는 어느 정도의 우울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분이 우울해 지게 되면, 에너지가 줄고, 의욕도 꺽이면서, 일이나 관계가 모두 귀챦게 느껴지면서 때로는 내가 게을러졌나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일을 시작하면 어느 정도 해낼 수 있더라도 일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무척 어렵게 느껴지곤 합니다. 또한, 주의집중력이나 주의를 지속하는 능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면서 일에 효율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 수 있고, 머릿속에 이미 있는 것들을 꺼내는 회상이 예전 같지 않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 겪는 겅험들에 대해서 일이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자책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억지로 급하게 우울한 상태를 벗어나려고 하기보다는 잠시 쉬어간다는 생각으로 머무르면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활동량 특히 몸을 움직이는 것을 너무 줄이지 않을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그 원인이 아직은 알 수 없으나 평소의 걱정이 많은 측면과 일부 관련이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상담을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rangepanda
일 년 전
지금 힘드신가봐요. 그럴 땐 그냥 스스로 이해해줬으면 좋겠어요. 요즘 힘든가? 왜 힘들지? 혼자 생각도 해보고, 아 이래서 내가 지금 힘들만 하지. 내가 그냥 이렇게 시간 보낼 시기가 필요해서 잠시 멈춘 것 처럼 보이는 거야 라고 스스로 보듬고 이해해주면 좋겠네요.
kumbok
일 년 전
좀 쉬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