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화가 많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는 화가 많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aaabbbcccc
·3년 전
화가난다 지나가는 사람이 내 동생을 빤히 보는것도 화가 난다 몸 불편한거 처음보나! 멀리서 삿대질하면서 계속 쳐다보는데 나도 똑같이 삿대질 하고 쳐다봤다. 그래도 본다. 한참을 계속본다. 욕하고싶다 ***거아니냐고. 근데 그사람들이 할머니다. 도덕적 잣대가 대어질 수 있어서 마음에 걸린다 상황을 모르면 나는 패륜(?)아가 되니까 이건 요새 있는 단편적인 예시이고 뭔가 불안하다 그래서 화가난다 커리어를 쌓고 돈도 벌어야 하는데 일하기가 싫다 일을 잘 못하고 일처리도 느려서 일하기 싫다 우울하다 세상은 능력자 천지인데 다들 노력하는데 나만 뒤쳐진 느낌이라 더 화가난다 우울 무기력하다 아 열받아 화나
불만이야짜증나힘들다화나질투나부러워우울해괴로워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동생과 나의 모습
#불만이야
#힘들다
#부러워
#괴로워
#짜증나
#스트레스받아
#질투나
#우울해
#화나
소개글
안녕하세요. 님은 불편한 동생을 바라보는 시선과 그런 시선에 분노하고 화가 나고 불안함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생에 대하여 걱정하고 위하는 마음은 님이 가진 선한 마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사연 요약
님은 이런 동생의 불편함과 그런 동생을 바라보는 사람들에 대한 분노와 분노를 표현하는 말투, 이런 것에 대하여 자신이 너무나 무례하고 패륜아가 아닌가 하는 죄책감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자신도 커리어를 만들고 일을 잘하고 싶기는 하지만, 그렇지만 우울하기도 하고 일처리도 느려지는 자신에 모습에 대하여 무기력을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니 더 힘들과 뒤처지는 느낌 때문에 화가 나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타인들이 동생을 보고 좋지않게 판단하는 것으로 느끼고 이런 모습에 화가 나는 것은 당연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동생을 바라보는 사람들에 대한 화라기 보다는 자신을 보는 모습이라 동일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더 분노하고 화가ㅍ나고 행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자존감이 낮고 수치심 때문에 분노로 이어진댜고 생각합니다. 그런 모습을 그 뒤에 자신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이 그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하는 과업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과 무기력, 이로 인한 화가 자신을 힘들게 하는 것은 자신이 가진 자존감과 수치심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동생이 몸이 불편하고 이런 동생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괜찮은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을 뒤돌아 보지 못하는 나이와는 상관없이 인격도 부족한 사람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을 만날 때마다 우습게 생각해 버리면 어떨까? 합니다. 불편한 사람에 대하여 좋지 않게 판단하는 사람은 무시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더럽힐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일에 대한 해결력 부족이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은 잘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일을 해내야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비록 부족해도 시도를 해보는 것은 나의 에너지를 일으키고 자존감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불안이 많을 수록 더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마음이 큽니다. 그래서 더 부담을 느끼고 일을 해내겠다는 동기를 떨어트립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존감을 높이고 타인이 중심이 아니라, 자신이 자신의 인생의 주인이 되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수치심의 근원이 어디인지 찾아볼 것입니다. 수치심은 때로는 자신의 존재를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처리가 필요한 감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