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함을 어떻게 없애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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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불안함을 어떻게 없애야할까요
학생시절때는 이렇게 까지 불안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왜 이렇게 불안할까요. 다른사람에게 나를 보여주는거. 평가받는 것도 무섭고 힘들지만 가장힘든건 나나 가족의 아픔. 죽음 이런거에 특히 예민하게 반응 합니다. 그저 이렇게 되면 어떻게 해야하는거지. 부터시작해서 점점 벼랑 끝에 서있는 기분이 되어 아무것도 못하고 그저 울기만 하는 자신. 다른 가족에게 상담해도 전혀 공감받지 못하고 오로지 나만 불안해하고 밤에 잠도 못자고 그저 울기만 수차례 이제 점점 지쳐갑니다. 초반엔 왜 불안해하는건지 이유를 찾고 그에대한 해답을 모색하고 불안한 생각을 떨치려 운동도 해보고 다른생각을 할려고 노력했는데 지금은 그것조차 의미가 없고. 불안함을 자극하는 버튼이 눌리면 그저 하루라도 빨리 이 상황이 지나가길 좀더 나아지기만을 바라며 그자리에 서서 눈물만 흘립니다. 주변에선 그렇게 조그만일로 힘들어하면 어떻게 사회생활을 할수있겠냐 하는데 그말을 들으면 저도 그래 이런 정신으로 무엇을 하나… 내앞엔 얼마나 많은 불안이 기다리고 있을까하면서 더욱 늪에 빠지는 기분입니다. 어떻게 해야 남들처럼 불안을 잠재우며 즐겁게 살수있을까요. 어떻게해야 이 불안함이 사라질까요. 이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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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불안에 대해서...
#불안감 #속성 #불안감이해 #자기이해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불안감에 많이 힘들어하시네요. 마카님이 드러나는 것 평가나는 것, 또 가족의 아픔이나 죽음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신가 봅니다.. 가족들에게 털어놓아도 공감받지 못하고 마음을 돌리려 해도 잘 되지 않나봅니다. 불안감이 자극되는 버튼이 눌리면 이 불안감이 지나갈때 까지 아무 것도 못하고 있나봅니다. 불안에 대한 불안이 생겨서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나봅니다. 어떻게 불안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지 도움을 청하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남들에게 이해받지 못하는 불안감 때문에 많이 힘드셨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어디에다 물어봐야 하고 어떻게 해결애햐 하는지 막막하셨을 것 같습니다. 불안감이란 것은 사실 굉장히 자연스러운 감정이고, 나를 보호하는 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감정 중 하나입니다. 가령, 내가 높은 절벽위에서 위험을 감지하고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는 것은 불안감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또, 미리 일어날 위험이나, 잘못될 일에 대해서 상상하며 그 위험을 대비하는 꼼꼼함 또한 불안감이 하는 일입니다. 불안감이란 감정은 상상되는 위험을 감지해서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감정입니다. 그런데, 불안감이 만들어내는 문제는 전혀 작동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위험 신호를 보내는 겁니다. 가령, 당장 죽을 일이 없지만, 죽음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마치 당장 죽을 것 같아서 피신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조절이 되지 않는 겁니다. 결국 작동할 필요가 없는 위험감지기가 엉뚱한 순간에 자꾸 작동을 한다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위험한 상황이라는 것이 아닌걸 확인했는데도 감지기가 꺼지지 않는 다는 부분이죠. 위험감지기가 고장이 난 이유는 어린시절 위험감지기가 너무 자주 울렸거나 그러니까 다시 말하면 어린시절에 불안감을 경험할 일이 너무 많았을 경우나 아니면 충격적인 사건에 의해 불안감이 민감하게 올라오도록 성장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린 시절에 너무 부모님이 자주 싸우셨다거나, 아니면 부모님 중 한 분이 집을 나가셨다거나 아니면 가족 들 중에서 갑작스럽게 돌아가셨거나 해서 크게 가정이 흔들린 경험이 있다면 마카님께서 이런 불안감을 남들보다 더 견뎌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평소에 마카님은 실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해결하실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정신과 약물치료에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약물치료는 마카님께 두 가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마카님이 불안한 생각을 덜 하도록, 복잡한 생각을 덜 하도록 해줄 수 있고 나머지 하나는 불안감을 감지하는 감지기가 약해질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신과에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불안감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책을 보며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무엇보다 자신에게 불안감이 어떤 의미인지 자기 자신의 마음을 공부하는 겁니다. 좋은 방법은 상담인데 상담에서 마카님이 불안버튼이 어디에서 눌려지고 한 번 불안버튼이 눌려지면 얼마까지 힘들어지고 어느정도까지 시간이 필요한지 진정시키기 위한 어떤 노력들을 했으며, 앞으로는 어떤 방법이 또 있을지 고민해보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불안감이라는 감정을 잘 견디기 위한 훈련도 같이 하게 될 겁니다. 두 가지 모두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마카님의 지금 상황은 혼자서 해내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습니다. 꼭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답변 감사합니다. 조만간 가족들에게 얘기하고 병원에 상담하러 가는게 좋겠어요. 혼자서 힘들어 하며 현재를 지내는것보단 도움을 받아서 이 상황에서 조금 나아지길 기대하는게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