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가림이 심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sgsg1028
일 년 전
낯가림이 심해요~
제가 하고싶은 일은 의외로 사람들을 많이 접하는 장사입니다~사람들을 만나고 얘기하고싶고 한데 저는 사실 낯가림이 심해서 머릿속이 하얘지고 잠깐의 공백도 힘들고 저희 언니는 반대로 얘기도 잘하고 금방친해져서 곁에있으니 부럽고 제자신이 더 자괴감이 드네요ㅠ 내가 이렇게말해도될까 농담도 계획해서한답니다~ 상대방도내가 어색해하는지알텐데 불편하지않을까요? 어떻해해야할까요ㅠ 나이가 마흔가까이되도 성격은 여전하네요 해 해
힘들다불안해걱정돼우울해외로워무기력해슬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나만의 장점
#외로움#무기력#불안#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외향적이고 사람들과 금세 친해지는 언니를 보면서 부러움을 느끼고 계시네요. 언니와 다른 나를 보면서 자괴감도 드는것 같고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사람을 많이 접하는 사업을 하고 계시다고 하셨어요. 이야기 하고 싶은 마음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마카님은 낯가림이 있고 다소 내향적인 성격이신것 같아요. 그에 반해서 마카님의 언니는 사람들과 이야기도 잘 하고 친밀함을 잘 표현하는 성격을 가지고 계시네요. 마카님의 직업 특성이 사람을 많이 만난다면 금방 친해지는 성격인 사람들이 부럽다는 느낌이 들만 합니다 또 그 대상이 친 자매 라면 더더욱 그런 마음이 크게 들 수 있을것 같아요. 자매라는 관계가 참 이상하죠. 세상에사 둘도없는 친구이면서도 태어난 순간부터 경쟁구도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내향적인 자신의 성격을 극복해보려고 이런 저런 노력들을 하고 계세요. 농담을 연습하거나 계획해 보시기도 하고요 또 이후에 사람들이 어떤 느낌이었을까 모니터링도 해보곤 하시네요. 이런 노력들이 전혀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타고난 성향의 영향이 크겠지만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주변 상황을 잘 읽고 눈치껏 행동하는 것은 연습을 통해 나아질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하고 계셔요. 하지만 이런 것들이 필요이상으로 에너지를 쓰게 하고. 마카님을 괴롭게 한다면 상담이 필요 할 수도 있답니다. 또 제가 한가지 드는 생각은요, 마카님께서는 마카님의 부족한 점만 적어주셨어요 -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니가 잘 하는 것이 있다면 마카님은 마카님만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의외로 자신의 장점과 잘하고있는 점들을 새까맣게 잊고 살아요. 나의 장점 잘하는 것들을 생각해 보시고 그 부분을 살릴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상대방도 나를 어색해 하지 않을까 불편해 하지 않을까 고민하셨는데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색해 하는 모습이 순수해 보이고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요. 말을 많이 하는 사람보다 묵묵히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너무 염려마세요. 상담이 필요하다 느낀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