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라서 그런건가요.. 저는 3형제중 둘째입니다 형과는10살차이 동생과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awon1211
일 년 전
둘째라서 그런건가요.. 저는 3형제중 둘째입니다 형과는10살차이 동생과는 2살차이 입니다 저만 느끼는건지 모르겠지만 둘째가 제일힘든거 같습니다 형과는 말을 잘안섞고 동생이랑은 사이가 좋을때도 있지만 제가 가끔동생을 싫어하는 경우가 나옵니다 오늘같은경우는 집안일하고 공부도하고 게임도 안했다고 부모님한테 말을했는데 잘했다하면서 칭찬을받다가 이런예기를했는데 지금 학교 수행평가 기간인데 동생은 왜 공부안하지 라고 말을했는데 오히려 제가 꾸중을들었습니다 냅둬라 라는식으로 꾸중을들어서 기분이 확 안좋아졌고 부모님은 막내니까 이뻐해주고 맏형은 성인이고 직업이있으니까 믿는구석이 있고 그럼저는 뭐지 생각해봤습니다. 그래서 자다가 항상 생각한결과 저는 프로게이머 꿈을 키우기위해서 항상 열심히 힘들더라도 게임을 해왔고 그래서 인지 부모님은 저랑 있는시간이 없어지다보니까 불효자가 된거싶어서 공부도 하고 집안일도 다하고 게임을 하루 5시간 기본했다면 지금은 1시간 할까말까 정도로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실천했고요 잘되겠죠..? 맞춤법은 못맞춘부분이 있을거같습니다 죄송합니다..
힘들다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자존감 #자신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스스로 부모님으로부터 형이나 동생과 비교를 당하거나 그들보다 덜 사랑받는다고 느껴지시는가 봅니다. 그래서 부모님께 사랑과 인정을 더 받고자 노력하고 있는 과정 속에서 또한 불안감이나 공허함을 느끼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형제 관계 안에서 둘째이기 때문에 라기 보다는, 자녀들에게 표현되어지는 부모님의 반응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보니 스스로가 그 속에서 비교를 하게 되고 부모님 사랑이 자신에게는 더 적게 느껴진다고 생각하게 되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나 자신이 동생보다 사랑을 더 받고 싶은 마음에 동생을 고자질하게 된 경우인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물론, 부모님은 모든 자녀를 동일하게 사랑하고 아끼시지요. 그런데 그 속에서 칭찬과 책망의 빈도가 각자에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반응이 마치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와 연결된다고 믿게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반응들로 부모님의 사랑의 크기를 판단할 수는 없답니다. 나보다 형이나 동생이 더 많은 긍정적 피드백을 받는다 할지라도 부모님은 동일하게 마카님을 사랑하고 계시다는 것을 의심할 수 없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다른 형제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보다는 스스로가 해야할 것들에 최선을 다하며 마카님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시다 보면 부모님께서도 마카님의 모습을 대견스럽게 생각하실 것입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오해하기 시작하고, 다른 형제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시작할 때 '나'는 온전한 나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힘들어진답니다. 그러므로 다른 형제들과 비교하지 않아야 하며, 또한 부모님으로부터 사랑을 더 받기위해 무엇인가를 더 많이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마카님 자신에게 집중하며 지금 해야할 것들에 최선을 다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계시지만, 앞으로도 자신의 진로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가는 마카님이 되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