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잠에서 깨면 마음이 아파요. 예전에 겪었던 안좋은 기억들이 무의식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Olivia898
일 년 전
아침마다 잠에서 깨면 마음이 아파요. 예전에 겪었던 안좋은 기억들이 무의식적으로 떠오른다고 해야할까? 잊은 줄 알았는데 아닌가봐요. 과거의 남들에게 상처 받았던 말들이 생각나고 일들이 떠올라 씁쓸하고 평생 마음에 담아두고 살고있어 괴롭네요. 왜 이런걸까요?
속상해불안해트라우마우울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괴로워스트레스외로워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에게 든든한 편이 되어주기
#자존감 #긍정적피드백 #자신감 #극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과거의 기억들과 생각들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이 반복적으로 느껴져서 괴로워하고 계신 상황이시군요. 트라우마틱한 사건으로 인하여 현재 계속적으로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고도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가 살아오면서 경험하지 않으면 좋을 부정적인 일들을 참 많이 경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 부분에서 제외될 수는 없지요. 그러므로 이러한 트라우마틱한 상처들이 우리의 마음 안에서 심리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정말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우리의 기억을 지울 수는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 때 당시 기억이 떠오를 때면 씁쓸함이나 슬픔 등의 감정을 다시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러한 부분이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사실임을 우리가 인지한다면,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억들로 인해 나타나는 현재의 생각이나 감정을 어떻게 돌보고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우선은 당시의 상황에 대해 들여다보며 자신의 감정을 직면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시 나의 감정이 어떠했으며, 그 감정들을 어떻게 해결해왔는지를 돌아보면서, 내가 적절하게 그 감정들을 해소시키지 못하고 늘 회피 또는 억압의 방식을 선택해왔다면, 여전히 내면의 상처들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결되지 못한 감정들은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마주하는 것이 힘들어서 내 마음 속에 꽁꽁 숨겨두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러므로 적절한 도움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해결을 해나가보시고, 또한 트라우마틱한 사건으로 인해 형성되어진 강박적 사고나 비합리적인 사고가 있다면 교정을 해나가시는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감정의 회피나 억압이 축적되어지는 것이 우리에게 정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시기적절하게 자신의 마음을 돌보며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려주고, 그렇게 해소시킴으로써 더욱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가보셨으면 해요. 더욱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립니다. 응원하겠습니다!
com12
일 년 전
많이 아팠어서 그래요 저한테 털어놓아도좋아요
melody1988
일 년 전
저도 완전 똑같아요 매일매일 눈뜨는순간이 괴롭고 힘드시죠? 그맘 저도알아요 같이 극복방법 찾아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