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격 후 무기력증을 벗어나고 싶은데 힘드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the3910
일 년 전
불합격 후 무기력증을 벗어나고 싶은데 힘드네요
준비하던 시험에서 몇차례 불합격을 경험하다보니 무기력증이 심각해졌습니다...더구나 올해는 분명 합격할 거라고 자신하던 시험에서 한문제 차이로 떨어져버리니 더이상 글이 눈에 들어오지 않네요 하지만 제가 너무 바라는 시험이고 내년까지는 다시 도전할 생각이라 계획도 세웠는데 무기력증이 너무 심각해서 다시 시작할 엄두가 나지않습니다...스트레스로 체중도 너무 많이 불어버려서 내가 시험도 자기 관리도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인 것 같다는 생각만 계속 들어요 주변 사람들은 앞으로 나아가는데 나는 정말 뭐하고 있나싶고...자다가 불합격을 또 맛보고 사람들이 너는 안될거라고 손가락질하는 꿈에서 깨보면 눈물 범벅이 되어 엉엉 울고있기도 하고요.. 제가 뭐라도 하나씩 할 수 있어야 이런 무기력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걸 머리로는 알고있는데 진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하는 부정적인 생각만 계속 들어서 아무 것도 못하겠고, 다시 이렇게 의욕 없이 처져있는 제 모습에 불안감은 더 심해져갑니다.. 예전에는 의지력이 그래도 강한 편이어서 하고자하는 것들을 겁없이 도전하고 기대 이상으로 성취해내곤 했었는데 지금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제 자신이 정말 왜 이러고있나 한심하게 느껴집니다..어떻게 좀 벗어나고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계획도 세워보고 운동도 다시하고 집청소도 다 해봤지만 그 순간 뿐이고 의욕도 안나고 특히 시험 관련 글은 하나도 못읽겠고 세워둔 계획도 다 으그러지네요...진짜 어떻게 해야할까요
힘들다의욕없음불안해답답해우울불면우울해무기력해무서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마음돌봄 #쉼 #휴식 #에너지충전 #용기 #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준비하시는 시험에서 몇차례 불합격을 받으셔서 다시 준비하려는 과정 가운데 있으시군요. 그런데 무기력, 우울감 등의 모습을 보았을 때, 현재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친 상태라고도 이해가 되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시험을 계속적으로 준비해 오셨을텐데 반복적으로 실패경험이 쌓이다보니 체력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에너지가 많이 낮아졌고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과 다른사람들과의 비교로 인한 좌절된 생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실 오랜시간동안 시험공부에 집중되어 있느라 신체나 심리가 모두 긴장감 속에 있다가 이번 텀 가운데 긴장이 풀리면서 지쳐버린 자신의 상태를 직면하게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반복된 실패 경험은 모두에게 좌절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하지요.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들은 어쩌면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 스스로가 먼저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수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계획이나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 생각하지 않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에너지를 먼저 높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되지 않는 상태에서 적절하게 쉬어주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스스로를 밀어붙인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욱 좋지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현재는 마카님의 몸과 마음을 돌아보고 부정적인 방향보다는 스스로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응원과 지지를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시험에 합격을 하면 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진로와 꿈에 대한 희망을 바라본다면 동기가 부여되고 에너지가 생겨나지 않을까요. 그리고 체력을 위해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또한 마카님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 순간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본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길을 위해 늘 힘 있게 나아가실 수 있는 마카님이 되시기를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4567928jk
일 년 전
아... 완벽주의가 심할수록 오히려 아무것도 안 하려고 한다네요 ㅎㅎ 난 (결과가) 아무래도 좋으니 이 한 문제만 풀거야라고 해보세요. 권태기 오신거 같으니까 무리하지 마시고 햇빛 쬐고 하시는거 강추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