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다이어트 그 모든게 너무 힘들고 놔버리고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abjon
일 년 전
일과 다이어트 그 모든게 너무 힘들고 놔버리고싶어요
20대 후반 주6일 일하면서 연봉 1억은 훌쩍 넘는 돈을 벌고 힘들게 일한다는 이유로 4인 생활비에 가까운 돈을 쓰고 주5로 줄이면 소비하는게 감당이 안될까봐 (사실 그 소비도 일을 너무 많이해서 생기는 스트레스 푸는 목적으로 쓰는 지출이 큰거같아요) 일을 줄이지도 못하고 직장에서도 그럴수없는 상황에 처해버렸어요. 쉬는시간도 얼마없는데 운동해야해 살빼야해 식이조절해야해 하는 마음만 있고 매일 퇴근하고 출근하기 전에 울면서 하루를 시작하고 끝맺음지어요. 모든일에 완벽하고싶고 잘해나가고싶은데 난 왜 일하는것만으로도 힘들까 남들보다 고작 하루 더일하는건데 이게 뭐라고 이렇게 힘들어할까 그럼 하루덜일하면 되는데 그게뭐라고 그걸 못하고있는걸까 저도 제가 글을 쓰면서 뭘원하는지 모르겠어요 정답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데 그러지못하는 제가 바보같아요 답답한 마음에 글쓰고 출근준비합니다..
힘들다직장화나우울증다이어트의욕없음불안우울해강박공허해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은경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일을 쉬지 못하는 마카님께
#우울해 #힘들다 #화나 #공허해 #의욕없음 #스트레스 #불안 #강박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이은경 입니다. 저도 예전에 마카님처럼 정신없이 일하다 번아웃이 와서 미친듯이 했던 일을 그만둔 경험이 있어 댓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일주일에 6일을 일하면서도 쉬는 시간에 해야할 일을 생각하고 계시네요. 요즘 흔히 말하는 워커홀릭의 삶을 살고 계세요. 힘들게 벌고 있으니 많이 써서 스스로에게 보상하고 싶은 마음도 있을수 있어요. 일을 줄이자니 현재의 소비가 커서 감당이 될까 걱정이 되구요. 어쩌면 마카님은 쉬는걸 두려워 하는건 아닌가 싶네요. 쉰다는 것에 대한 불안이 있으신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지금 지나치게 일하다 보니 화도 나고 불안하고 스트레스에 우울과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네요. 워커홀릭일경우 셋트로 같이 가는 번아웃의 증상이에요. 휴식이 없이 달리다 보니 달리는 의미를 잊어버리게 되는 거죠. 그렇게 일에만 몰두하다 보면 사회적인 연결도 약해지기 쉽죠. 그러도보면 혼자만 고립되는 것 같고 몹시 외로와 지고 허전해지게 돼요. 우리는 일하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함께 어울리면서 즐거움과 위로를 얻는 존재이기 때문이죠. 아마 일하고 지치다 보면 사람과의 만남을 기피하게 될수도 있어요. 그시간에 좀더 쉬던가 뭔가 또 다른 일을 해야할것 같은 불안을 느끼기 떄문이죠.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쉬어가야 한다는것은 마카님도 알고 있으세요. 그런데 달리는 마차를 멈추는 방법을 모르시는것 같아요. 좀 극단적이긴 한데 '내가 만일 일주일만 산다면 어떻게 살고 싶은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를 스스로에게 한번 물어봐주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을거에요. 삶에서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명상의 시간을 가져 보셔도 좋구요. 한적한 숲길에서 혼자 걸으면서 자신의 삶을 한번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갈길을 생각해보세요. 지금처럼 앞만 보고 달리고 싶은지 주변 경치도 보고 사람들과 대화도 하며 가고 싶은지를 한번 물어보세요. 조금더 자신과의 대화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래요.
그래도 잘 멈추어지지 않으시면 달리는 마차를 멈추기 위해 도움을 청하셔도 돼요. 상담은 혼자서는 어려운 부분을 함께 나누고 힘을 모으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돼요. 옆에서 지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격려해주시길 거에요. 너무나 열심히 달려가시는 마카님. 한번 쉬고 가면 앞으로 나가는 길이 더 즐거우실 거에요. 조금의 여유을 가지고 일도 열심히 하시고 여유시간도 행복하게 즐기는 삶을 사시길 응원할께요.
deepblue21
일 년 전
운동하는 것도 돈버는 것도 중요한데 제일 중요한건 본인 자신이 아닐까요 스스로가 무너지면 아무것도 소용없는 것 같아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시는 것 같은데 좀 쉬어가면서 스트레스를 줄일 방법을 찾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Weathering
일 년 전
돈은 있으니 당분간 쉬어가는 것도 방법아닐까요
sunflowerme1
일 년 전
완벽하지 않은 것도 다 아름답더라구요 온전하지 못 한 것도 나 자신이기에 그냥 날 사랑한다 생각하고 인정하며 사는 것 또한 방법이더라구요 어떻게 들리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나 자신을 더 사랑해주세요 힘드실텐데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