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부터 수업을 한 도중에 들어가거나 지각을 할때 전 항상 못들어가는게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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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EYUN23
일 년 전
초등학교부터 수업을 한 도중에 들어가거나 지각을 할때 전 항상 못들어가는게 일쑤였어요 초등학교때는 어렸으니까 다른 선생님께서 도와주셨어요 대학교를 들어선 지금 그 상황이 되면 아직도 들어가기가 어렵고 너무 두려워요 하지만 오늘 바꿔보려고 용기를 두세번이 냈는데 실패했어요 하지만 다시 눈 딱 감고 용기있게 들어가서 자리에 앉았어요 그러더니 마음이 어딘가 불안하면서 울컥했어요 나중에는 내 자신이 한심하다는 듯이 울더라고요 제가 절 보기에는 사회성이 부족한 것 같은데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도 그런지 궁금하면서도 이것만큼은 고치고 싶어요
힘들다사회성부족불안해걱정돼괴로워불안대인관계슬퍼무서워속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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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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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불안은 생각만으로도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습니다. 불안을 잘 다루면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사회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수업 도중에 혼자 교실에 들어가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지만 대학생이 된 지금은 타인의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 혼자 힘들어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용기를 내어 교실에 들어갔는데 불안한 마음이 들었고, 그런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셨나 봅니다. 자신이 사회성이 부족한지 궁금하고, 이런 모습을 바꾸고 싶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초등학교 때부터 수업 도중에 혼자 교실에 들어가는 것이 어려웠던 이유는 관심이 집중되는 것이 두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타인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을 위협으로 느꼈을 수도 있고, 소수의 모호한 표정과 시선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면서 불안을 경험했을 가능성도 보입니다. 혼자 교실에 들어갔을 때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는 일에 대한 불안감이 크고, 그에 대한 스스로의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등학교 이전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도 지각을 하거나 도중에 들어가는 일이 있었을 것 같은데 그때는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초등학교 때 이러한 불안이 시작되었다면 계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 선생님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수업 도중에 혼자 들어가도 괜찮다는 경험을 할 기회가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생이 되기 이전에도 비슷한 어려움을 느끼며 살아오신 것 같은데 많이 힘드셨겠어요. 특히 청소년 시기에는 감정적으로 더 예민하고 불안을 경험하기 쉬운데 혼자 견디느라 힘드셨겠어요. 오늘 용기를 내어 교실에 혼자 들어갔는데 불안한 마음이 들었던 것은 혼자 교실에 들어갔을 때 벌어질 거라고 예상하는 일에 대한 불안감과 그 불안에 스스로 대처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을 받을 사람이 가까운 곳에 없다는 것도 불안으로 작용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불안한 모습을 타인에게 들킬지 모른다는 생각도 하셨을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자신을 이해하기 어렵고, 자기 탓으로 돌리면서 한심하다는 자책까지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님은 사람들의 시선과 반응, 평가에 대해 예민하고, 특히 모호한 표정이나 시선에도 부정적으로 해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시선이나 반응, 평가 중에서 부정적이거나 모호한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긍정적인 것에 집중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사람들이 그냥 쳐다볼 수도 있고 , 누군지 궁금할 수도 있고, 지각한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사황을 님이 부정적으로 해석하다 보니 다들 부정적인 시선으로 자신을 쳐다보는 것처럼 느끼게 되고 불안이 커졌을 것입니다. 불안을 낮추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라도 부정적이거나 모호한 것에 집중하거나 의미를 두지 말고 교실에 들어가는 행동에 주목해 보세요. 조용히 들어가서 자리에 앉는 자신을 떠올리면서요. 그리고 들어가서 사람들을 보지 마시고 내가 앚을 수 있는 자리를 보고 앉은 후에는 호흡에 주목해 보세요. 편안해질 때까지 자신의 호흡에 주목하면서 깊게 들이 마쉬고 내쉬고를 반복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혼자 교실에 들어가 보기로 결심하고 들어가 본 것은 반가운 일로 여겨집니다. 여전히 불안하고 눈물이 났지만, 용기를 내어 혼자 교실에 들어간 경험은 차곡차곡 뇌에 기억이 될 것이고 괜찮다는 생각을 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지각을 하게 되어 이런 상황에 처하면 용기를 냈던 오늘을 잊지 말고, 위에 안내해 드렸던것처럼 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불안할 때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한 호흡법을 배움으로써 불안을 와화할 수 있습니다. 불안에 대한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구체적인 해결책이나 대처법을 찾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상황보다 더 크게 느끼는 불안에 대한 생각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