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가 힘든 고난을 겪었지만 결국 이겨낸 거? 잘했어. 멋있어. 근데 너가 그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imi2
일 년 전
너가 힘든 고난을 겪었지만 결국 이겨낸 거? 잘했어. 멋있어. 근데 너가 그랬다고 나도 해야하는 거야? 너가 성공하면 나도 성공해야 해? 너랑 나랑 상황이 같아? 우리가 같은 고난을 겪었니? 너는 주변에서 응원이라도, 격려라도 들었잖아. 잘하면 칭찬받고 인정받고 ... 너만 그랬잖아. 나는 아니었는데.. 잘해도 그저 그러려니 넘어가고, 무시가 일상이었어 인정받기는 커녕 왜 이것밖에 안되냐는 소리만 들었어. 못하면 욕이란 욕은 다 들어. 좀 더 나아질려고 발버둥치고 노력해도 주변에서 하는 "너는 노력한 적이 없잖아." 그 한마디에 내 노력은 노력도 아니게 되어버려. 언제 노력은 한 적이 있냐는 듯한 말에는... 나는 주변에게 위로도, 응원도, 인정도 없었어. 7살 때부터 우울증을 앓았다는 말에 비웃는 니가 지금도 우울증 앓는다고하면 너만 그런거 아니라며 별거 아닌 걸로 만들고 욕하며 짜증을 퍼부으면서 내가 뭘 어떻게 더 해야해? 노력해도 성공을 못할 수 있는 거 가지고, "넌 노력하지 않았어"라며 단정짓는 너에게 물어볼게. 너라면 그런 삶을 계속 살고 싶어? 온갖 무시와 비난이 너를 찔러대도 아등바등하면서 억지로 이겨내고 싶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타인의 판단
#우울#분노#무기력#타인
안녕하세요 타인들의 판단에 힘들어 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살아야 하는지 고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의 비판이 님을 힘들게 만드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남들은 나에게 응원이나 용기를 주기 보다는 나의 노력 자체를 부인하고, 그 말로 인해서 님은 더 힘들고 남의 말에 의해서 자신을 이해하고 규정한단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존재를 남이 규정하고 판단하는 것으로 내면화화면 자신이 더 힘들고 어렵고 우울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님은 고난을 이겨내기도 하고 자신이 목표한 것을 이루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님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그로 인해 자신이 괜찮다고 하는 생각도 든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타인의 판단에 이런 것들이 무너져버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인생은 흔한 말로 자신이 규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타인의 판단은 나를 규정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타인은 나의 인생을 나를 대신해서 살아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타인의 판단은 나의 존재를 만들 수 없습니다. 님이 인생은 님이 판단하고 인정할 때만, 그것이 님의 인생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은 바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찬바람이 불고 여름이면 더운 바람이 분다고 해서 내 자신이 변하지 않는 것 처럼 말입니다. 님은 지나가버린 바람이 나에게 주었던 바람의 색깔에 민감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람은 바람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타인은 나를 규정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면 어떨까? 합니다. 왜냐하면 나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모도 나를 규정할 수 없습니다. 나를 낳아줄 수는 있을 지언정 나의 인생을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나를 제외한 모두는 타인입니다. 가족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타인은 타인입니다. 자신이 남의 판단을 그저 바람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계획하고 성취한 결과물에 만족하고 기뻐하셔도 됩니다.
자신이 타인의 말에 흔들리는 이유를 찾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내면이 약해진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자신을 신뢰하지 않을 수 있고 그렇다 보면 자신보다 타인이 말에 자신을 규정하기 쉽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이런 이유와 대처하는 방법을 찾고 함께 할 것입니다.
minly888
일 년 전
수고했고 고생 많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