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나면 뭐라 싶은데 말이 안 나와요 도와주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xuxoxnx
일 년 전
화가 나면 뭐라 싶은데 말이 안 나와요 도와주세요
원래 저는 상대방의 말에 잘 웃고 장난끼도 있는 사람입니다. 슬프거나 억울한 상황일 때, 화가 나는 상황일 때도 대부분 꾹 참고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거나 잠깐 슬프거나 억울하고 말았는데 작년부터 살짝만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생기면 화가 나는 상황에 대해 상대방에게 뭐라고 말은 하고 싶은데 말이 안 나옵니다. 날이 가면 갈수록 전에 제가 아닌 것처럼 화도 많아지고 화가 나면 전과 다르게 욕도 심각하게 많이 하는 걸 되돌아보면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심각하게 예민해져서 그런 것 같고 엄청 사소한 농담과 장난도 못 받아들이고 뒷목 뻐근해지면서 관자 아프고 머리가 어지러워집니다. 이전의 제가 아닌 것 같아요. 이전처럼 돌아갈 수 없을까요?
어지러움우울스트레스불안두통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분노조절 #스트레스 #감정조절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이 이전 성격과 많이 달라져 고민이 많으신가봐요. 이전에는 잠깐 스쳐지나간 감정이었는데, 지금은 살짝만 스트레스를 받아도 화가 나고 자기 자신에게 욕도 심각하게 많이 하는 편이라 놀라셨나 봐요. 이전처럼 돌아가고 싶은데, 그렇게 될지 염려되고 두통이랑 신체적으로도 아파서 더 걱정이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작년에 어떤 중요한 사건이나 변화가 있었나 궁금하네요? 지금 정서적으로 신체적으로 어려움이 발생한 이유가 있었는지, 기억나는 사건이 있는지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해요. 이전에는 별일 아니었던 것이, 지금 현재 다른 사람의 사소한 농담이나 장난에도 화가 나는 이유가 뭘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카님 성격이 장난끼 많고 잘 웃는 스타일이라고 하셨는데, 모든 상황에서 그런 것은 아니겠지요. 화가 나고 억울한 일이 있으면 정상적인 반응은 그 정서가 그대로 마음에 남아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작년부터 그랬다면 혹시 마카님이나 주변에서 어떤 사건이나 변화가 있었던 계기가 있지 않았나 하는 추측도 해봐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감정은 그대로 누른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에요. 마카님이 슬프고 억울한 상황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걸 어떻게 처리하셨는지 궁금하기도 해요. 성격상 감정을 잘 담아주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부정적인 감정이 계속 쌓이다 보면 '내가 왜 참아야 하지', '이건 내가 잘못한 것이 아니고, 상대방이 잘못한 일인데', 그냥 넘어가려고 해도 마음 한 구석에서는 '아니'라고 뭔가 감정을 풀고 싶다는 마음이 생길 수도 있어요. 그래서 감정은 그냥 묻어두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전문상담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어떤 감정이 들었는데, 그걸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 속상하다. 억울하다고 이야기하는 경험이 필요하기도 해요. 작년부터 계속 그런 마음상태이고 작년부터 지금까지 작은 자극에도 짜증이나 화가 나고, 감정 조절이 어려워졌다면 한번 전문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해드려요.
마음상태가 불안하고 안정이 되지 않으면 신체적으로도 두통, 소화불량, 수면장애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지금 마카님이 경험하고 있는 것은 정서적인 안정이 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일수도 있어요. 신경이 예민하고 민감해졌다면, 몸이 보내는 신호로 생각하시고 주변 상담기관이나 온라인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증상이나 감정 상태 등을 이야기하면서 풀어나가시면 좋겠어요. 용기내어 고민글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속 어려움이 있다면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길 권유합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할께요...
xuxoxnx (글쓴이)
일 년 전
@some13 제가 이기적이라는 말인가요
xuxoxnx (글쓴이)
일 년 전
@some13 감사합니다 앞으로 좀 혼자 있으면서 산책도 해보고 노래 들으면서 휴식을 취하는 게 좋겠네용
dadaismism
일 년 전
저의 경우도 화를 표출할때 못하고 쌓다보니 좀 더 쉽게 화가 느껴지기도 하더라고요 전 저에게 화를 줄만한 것들의 거리를 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때가 올 때 차분히 표현하는 것을 하려고 있습니다..
xuxoxnx (글쓴이)
일 년 전
@dadaismism 저도 앞으로는 스트레스 받는다 싶으면 게임 같은 건 좀 멀리하고 다른 걸 한번 해보려구여ㅜㅜㅜ 저희 둘 다 파이팅 !
dadaismism
일 년 전
화이팅!
Alwaysalone915
일 년 전
저도 한때 그랬어요.. 한의원갔더니.. 화병이라고.. 참지말라고 하더라구여... 저.. 그냥 자연스럽게 웃스겟말로 팩트를 날렸어요... 근데..이게 단점이.. 어떤일로 여러번 주늑들면... 다시 돌아오더라구여...참지마세여... 첫시작이 힘들지 잘 섞어서 얘기하세요.. 남들 신경쓰면 뭐해요.. 돌아오는건 맘에 상천데..
xuxoxnx (글쓴이)
일 년 전
@Alwaysalone915 항상 화가 나는 상황에도 참아버려서 말도 안 나오더라구여ㅠㅠ 앞으로는 더 노력해보려구여!! 감사합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