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약을 꼭 먹어야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kimsing
일 년 전
정신과 약을 꼭 먹어야할까요?
작년 말에 우울증과 불안증세 진단을 받았습니다 병원에서는 약물 치료 없이 상담을 받아보라고 하셔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증상이 악화되어서 병원에서 4개월 정도 약을 먹다 괜찮아져서 제 생각대로 끊었는데 요근래 스트레스 받고 불안한 상황들이 많아졌는데 갑자기 공황발작이 오더라고요.. 저는 약물 없이 이겨내고 싶은데 꼭 병원에 다니면서 약을 먹어야할까요?
스트레스불안공황혼란스러워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의지나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닐 수 있어요.
#약복용 #반드시의사와상의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증과 불안증세로 상담을 받다가 증상이 악화되어 약물치료를 받게 되셨군요. 이후 괜찮아진 것 같아 임의로 복용을 중단했더니 공황발작을 경험하셨네요. 약 없이 나아지고 싶은데 가능할지 궁금한 마음이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과 불안증세가 있었는데 갑자기 불안한 상황들이 많아져 버텨내기에 많이 버거우셨을 것 같아요. 어쩌면 약물을 끊고 나서도 일상에서 괜찮음이 느껴져 나아짐에 대한 기대도 되셨을 것 같구요. 그렇게 호전되어감을 느끼던 중 갑작스러운 상황들이 내가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밀려오다보니 견뎌낼 수 있는 한계치를 넘어선 듯해요. 그럼에도 약물치료를 해야할지 고민이 되신다는 혹시 약 복용 중 어떤 부작용이 생기면서 삶에서 좀 불편한 점을 겪으셨던 건 아니었을까 궁금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울과 불안증이 생길만큼 어떤 힘든 일이 있으셨던 걸까요? 최근 스트레스도 받고 불안한 상황들이 많아져 힘드신데 거기다 마카님의 의지로 견뎌보시려 더 애쓰시는 건 아닐지 조금은 걱정스런 마음이 듭니다. 마음의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우울이나 불안과 관련된 생각이나 감정을 탐색하고 그에 맞는 상담적인 접근과 개인의 노력도 무척 중요합니다. 상황에 대해 쉽사리 불안을 느끼고 깊은 우울로 빠지게 하는 생각의 패턴이나 감정을 살펴보고 대비하면서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도 꼭 필요한 부분이에요. 다만 우울과 불안은 뇌의 호르몬과도 관련이 있기에 약물 복용과 함께 좀 안정이 된 상태에서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만약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혹시 부작용을 겪으셨다면 이 부분은 의사와 상의하여 용량 조절이나 교체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심이 좋겠구요. 또 약의 효과는 몇주동안 꾸준히 복용할 때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는 만큼 임의로 끊고 복용한다면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가 나타나긴 어려울 수 있어요.
다시 약을 복용해야 해서 마음이 더 불편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 제일 중요한 건 마카님의 마음 건강을 회복해 나가는 일인만큼 꼭 용기내보시면 좋겠어요. 증상들도 호전되어 하루빨리 건강히 지내지길 응원하겠습니다.
kim120ha
일 년 전
본인의 자의적 판단으로 약물치료를 중단하는건 조금 위험하실수도 있습니다... 일단은 의사를 믿는게 좋지 않을까요?
JasperCullen
일 년 전
"꼭" 약을 복용해야 하진 않죠 다만, 약이 필요할 수 있다는 건 알고 계셔야 하는 거죠. 가령 제 말은 약은 의존하거나 필수적이라는 생각 범위에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고, 약이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는 거죠. 약을 항상 소지하고 있거나 내 곁에 두는 것만으로, 약을 꼬박꼬박 챙기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힘들 때 나는 약을 먹을 수 있다는 자기 암시 비슷한 것도 할 수 있고요. 선택은 환자의 몫이죠. 약을 거부하던 처방받고도 복용하지 않던... 물론, 의사 입장애서 환자에게 선택권을 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