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살에 온전히 내집도 아닌 이곳을 내명의로 해서 빚도 내가 다 갚고 돈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zmxn147
일 년 전
22살에 온전히 내집도 아닌 이곳을 내명의로 해서 빚도 내가 다 갚고 돈도 내가 모아서 매매로 돌려야하는게 너무 버거워서 그냥 집 정리하고 엄마랑 나 각자 살자고 했는데 엄마를 내쫒네 버리네 지혼자사네 난 모은돈도 없는데 그러면 어쩌자는거냐 먹여놓고 키워놨더니 자기 돈 번다고 냅다 나를 버리냐 이러네 내가 ㅈ당장 그러자는 것도 아니고 전부터 돈 모으라고 얘기했었고 지금도 1년정도 남은 시점이니까 준비하라고, 2천만원은 내가 주겠다고 해도 그러면 또 나 없이 못산다고 하고 나는 이제 엄마랑 못살겠는데 내가 나 살겠다고 엄마를 내쫒는걸까 이게 맞는걸까???????????? 내가 참ㄱ고 버텨야하는건가??? 그랬다가는 언제까지 뒷바라지만 하면서 살 줄 알고,???? 솔직히말해서 언니는 *** 고딩때 지혼자 먼저 자취했고… 이렇ㄱㅔ 나한테 도움이 될 가족이 없고 내가 주축이 될거면 나도 내 인생 사는게 맞는건데 그놈의 불효같아서 미치겠다 엄마가 불쌍해 근데 나도 불쌍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혼자 감당하려고 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 가족관계 #독립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많이 고민 되시겠어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머님과 같이 살고 계시는데 집에 대한 빚을 혼자 감당하느라 애써왔고, 앞으로도 그래야 하는 것이 버거워서 집을 정리한 후, 어머니와 따로 살 것을 제안했는데 어머니께서 반대하고 서운해하시는 것 같아요. 독립하고 싶은 마음과 어머니의 반대 사이에서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어머니의 반대를 무릅쓰고 따로 사는 것은 불효가 되고 어머니가 안쓰럽고, 어머니를 모시느라 자립하지 못하는 자신이 안쓰러운 상황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머니와 함께 사는 집을 마련하면서 빚을 지게 되었고, 열심히 버텨오다가 더 이상은 버티기가 버거운 상황이신 것 같아요. 언니는 일찍 독립을 하고, 님이 어머니와 함께 살면서 어머니께서 님에게 경제적. 심리적으로 의존을 많이 하시게 된 것으로 보여요. 님의 독립은 어머니께 충격이고, 버림받는다는 생각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님은 어머니의 의존과 빚감당으로 지친 상태에서 해결책으로 독립을 생각하였으나, 어머니의 반대에 부딪히고 어떻게 해야 좋을지 무력감에 빠지신 것 같아요. 어머니와 따로 사는 것은 불효라고 생각하고 어머니를 안스러워하는 동시에 독립을 원하지만 할 수 없는 자신에 대해서도 연민을 느끼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이 상황에 대해서는 무력감과 분노가 있는 것으로 보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님이 어머니를 계속 책임질 수는 없을 것이고, 어머니께서도 자립 연습을 할 기회가 필요해 보입니다. 님에게도 자신의 인생이 있으니까요. 어머니와 함께 사는 것이 효도라고 생각하여 어머니와 계속 살면서 책임을 진다면 님은 독립을 할 수 없게 되고 계속 어머니를 책임져야 할 것이고, 어머니께서는 자립을 해 볼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연세가 더 많아질수록 자립의 어려움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언니와 함께 의논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나누는 것이 좋겠습니다. 님이 어머니께 드릴 수 있는 돈에 언니도 조금 보탤 수 있다면 경제적인 측면은 덜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어머니게서 경제적인 면을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 님과 언니가 조금씩 도와주면 어머니께서 자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언니에게도 어머니를 도와드릴 기회를 주는 것이 될 것입니다. 어머니의 거주에 대한 부분도 동사무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조건이 무엇인지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님과 떨어져 사는 것을 반대하는 이유가 외로움이나 두려움 등, 심리적인 이유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가까운 곳으로 이사를 하셔서 자주 뵈러 가거나 연락을 자주 하면서 조금씩 서로 안정감을 찾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시간과 과정을 보내면서 어머니와 님 두 분 다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다각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립에 대한 소망을 상담자와 살펴봄으로써 보다 좋은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혼자 감당하려고 하는 모습에 대한 부분도 상담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도움을 요청하거나 함께 나누어 책임을 지는 등의 방식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