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은 없는데 불안할때 정신이 안차려지면 어떡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pooh0
일 년 전
의욕은 없는데 불안할때 정신이 안차려지면 어떡하죠..
인생에서 큰 실패를 경험해본적 없이 20대 중반까지 살아온 것 같습니다. 대학 입학도 쉽게 했고, 성적도 좋았고, 그럭저럭 평범하고 괜찮은 일생을 살았는데 취업에서 길이 막히네요.. 졸업이후 코로나가 터지면서 취업문이 좁아졌고 계속되는 도전과 실패 반복이후 올해 전문직 시험을 준비하게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전문직이 하고 싶었던건 아니고 집에서 원하는 전문직 분야가 있었는데 그건 도저히 성향이 안맞는것 같아서 제가 원하는 분야의 전문직 시험에 도전했습니다. 그 직종을 알게되면서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았구요. 문제는 전문직 시험이 1년에 단 한 번 3차까지 있는데 합격하는게 정말 어렵다는 거죠.. 12시간씩 공부하면서 1&2차 동시에 준비하다가 3월에 병이나서 입원했고 그 이후 공부 계획이 틀어지면서 아무것도 하기 싫어졌습니다. 저는 1,2차 동시 합격이 목표였는데 불가능하다는 걸 그때 느꼈서 그랬던 것 같아요. 울며 겨자먹기로 공부를 하는둥 마는둥 하며 5월 1차 시험을 꾸역꾸역 봤으나 턱걸이로 떨어졌습니다.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려고 하긴 했었는데 독서실 갈 생각만해도 스트레스를 받는지 밤에 잠이 계속 깨고, 공부를 하다가 숨이 막히고 식은땀이 나기도 하고 손이 덜덜 떨리기도 했습니다. 그 경험과 어차피 올해 시험은 다 물건너가서 내년을 바라봐야하는 시점에서 그냥 모든게 하기 싫어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지내고 있는데, 아르바이트를 가지 않는 날 하염없이 누워있는 제 자신을 보며 왜 이럴까 싶기도 하면서 또 공부는 하기 싫고 다시 취업시장에 들어가기도 끔찍하고..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찾을 수도 없고.. 이제는 정말 다시 공부를 시작해야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힘들다의욕없음불안해강박불안무서워공허해무기력해괴로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마음돌봄 #쉼 #휴식 #에너지충전 #용기 #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코로나로 인해 취업문이 많이 좁아진 상태라 그 과정 속 도전과 실패의 반복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많이 지치셨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전문직 시험준비 또한 마카님께 큰 부담이 되었지는 않았을까 하고 생각되어지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해서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꿈을 꾸셨을텐데, 이 과정 속에 뜻대로 잘 되어지지 않아 큰 상심과 함께 조급함이 느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패라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스트레스가 높은 상태로 여러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하셨을 것 같고, 또한 1년에 한 번인 전문직 시험에 빨리 붙어야겠다는 생각으로 하루 12시간을 공부하셨다는 것은 그만큼 조급함과 불안감이 크다고 이해되어집니다. 이러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육체 또한 많이 약해졌다고 볼 수 있네요. 단기간에 나 자신이 이끌어낼 수 있는 에너지 그 이상을 사용하다보니 현재는 몸과 마음이 모두 방전이 되었지 않았을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내가 원하는 대로 잘 되어지지 않을 때 불안과 초조함이 느껴지는 것은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감정이랍니다. 하지만 그러한 마음 때문에 자기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이 해야할 것들에 대한 압박 속에 무조건 스스로를 맞추려고 한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조급함으로 인해 1차, 2차 시험을 함께 준비하면서 몸과 마음을 돌보지 못했다는 것에 포커스를 둔다면, 현재는 마카님께 가장 필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함께 몸과 마음을 돌봄으로 에너지를 다시 얻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적절한 계획을 세워 장기전이 되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강도와 분량으로 시험을 준비해 나가는 것이 결과에 있어서 더욱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공부든 일이든 무엇을 하더라도 항상 우리가 잊지 않아야 할 것은, 스스로의 몸과 마음에 매순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잊고 달려가다보면 늘 나의 몸이나 마음이 방전이 된 것을 알지 못한 채 시간이 흘러 결국은 육체의 병이나 마음의 병을 얻게 된답니다. 내년에 다시 시험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다시 시작하기 위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남과 비교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해나가신다면 분명히 목표를 달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앞으로의 삶의 여정을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neenee144
일 년 전
빨리빨리가 너무 힘들게 한거같네요 20대 후반이신가요? 천천히 가도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