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대인관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일 년 전
사회생활 대인관계
30대 직장인 입니다 사회생활 대인관계가 제일 어렵고 누군가에게 미움을 받는다는게 너무 괴롭게느껴져요 날 싫어하는사람은 어딜가나 있는법인데말이죠 그래서 내가 다가가고싶은 사람에게 다가갔어도 결국은 그 관계를 계속 이어나가기가 힘들어요 그리고 일하는것만해도 힘든데 우리나라문화가 눈치껏 도와주는게 당연한 문화잖아요 전 제 일을 집중하며 하는스타일이라 눈치껏 다른사람도 돕고 도움받고 이런걸 못해요 체력적으로 더 힘들게 느껴지구요 직장인은 꾸준해야하는데 전 어떻게 하면 대인관계에서 미움받는거를 인정하면서 안괜찮아도 잘 살아갈수있을까요 일 도와주는것도 눈치껏 돕고 도움받다가 내가 다 하게되는 상황이 오지않게 하고싶습니다 마카님들은 어떻게 살고계시나요 내가 나를 많이 사랑하면 좋을텐데 그러지못한거같아 사는게 많이 힘듭니다
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나를 사랑하기 위해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해보여요
#자존감 #스트레스 #불안해 #자기수용 #대인관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30대 직장인으로 사회 생활을 열심히 하고 계시지만 대인관계가 많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직장 내 관계는 더욱 어렵기 마련이지요. 누군가가 나를 싫어하거나 미워하는 것이 두렵게 느껴지고 관계를 길게 이어나가는 것이 어려우셨던 것 같습니다. 적당한 눈치로 도움을 주고 받고 싶은데 자칫 일을 떠안게 될까봐 걱정도 되셨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구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마음,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있기 마련이고 특히 직장 안에서는 더욱 그러하지요. 모든 사람들이 나를 다 좋아할 수는 없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막상 가슴은 이를 직면하게 될까봐 두려우셨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내 할 일에만 몰두하거나 교류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긴장을 하면서 에너지가 소진되는, 다소 양극단의 방식으로 대처해오다보니 체력적으로도 지치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자신의 마음 안에 두려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두려움을 느끼지 않기 위해 저항해오면서 오히려 사람에 대해 과도하게 경계하게 된 것은 아닌지 하는 추측도 해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과거에 트라우마 사건이 있었을 수도 있고요. 사람의 마음은 내가 끌어당긴다고 오거나 밀쳐낸다고 나가는 것이 아니기에,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올라오는 것은 인정하더라도 그 결과까지 내가 다 통제하려 하지는 않으시는 노력이 필요해보여요. 잘 지내고 싶은 마음이 너무 크다보니 때로 자기 주장을 잘 하지 못하고 수긍하게만 될 수도 있고, 만약 그렇다면 원치 않는 피해 의식이 생겨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건강하게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주고받는 상호소통 연습도 필요해 보입니다. 사람에 따라 눈치가 빠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 잘 파악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사회적 눈치가 빠르면 직장에서 도움이 되는 것도 맞지만 각기 장단점이 다르리라 생각됩니다. 눈치가 빠르고 대인 관계를 잘 하는 이상적인 내가 되려고만 한다면 실제로 내가 인식하는 나와의 괴리감이 커질 수 있지요. 여러 가지 능력과 장단점이 있는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마음가짐을 조금씩 키워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때로는 솔직하게 자기 개방을 해보며 내가 걱정하거나 두려워했던 상황이 실제로는 펼쳐지지 않는구나 하는 경험이 쌓이면 효능감도 올라갈 것 같아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상담선생님 답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