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이 안돼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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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성격
kississ
일 년 전
분노조절이 안돼요
어렸을때부터 부모님과 사이가 좋지않았고 심한 욕설과 폭력 그리고 여러가지 집안사정들로 인한 충격으로 제 성격이 많이 이상해졌습니다. 화가 나면 다 죽이고싶고 다 부셔버리고 싶고 소리지르고 주체가 안돼요 그렇다해서 그 화를 억제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우울증도 심한것 같지만 분노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정말 스트레스 받아서 죽을거같아서 매일 자살하고싶다 라는 말을 달고 살고있습니다 화가 나면 숨이 안쉬어지고 화를 풀곳이 없으니 자신을 학대하면서 괴로워 합니다 그렇다 해서 제가 사춘기 소녀도 아닙니다 성인이고 사회생활 중인 직장인 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냥 모든 일들이 충격적인 일들인데 어렸던 저에게는 너무나 갑자기 한번에 발생한 일로 심적으로 많이 힘이듭니다 .
불만이야짜증나힘들다분노조절장애우울증불안해답답해화나두통충동_폭력우울해외로워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스트레스조울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3개,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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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가족문제 #스트레스 #무력감 #분노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과의 관계에 어려움이 있었고,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경험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측면에서 부정적인 여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감이 오랜 기간 지속된 것으로 보입니다. 화가 나면 조절이 어려워 많이 힘드신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린 시절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경험한 것 때문에 지금까지 일상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 상황을 겪었을 때 누군가와 충분히 나눌 기회가 없어서 그 상황과 감정을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하고 고통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화가 나면 숨쉬기가 어렵고 자신을 학대하고 , 자살까지 생각하기에 이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화가 나는 대상이에게 분노 표현을 할 수 없어서 그 분노가 자신에게 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그것을 존중받아 본 경험이 부족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분노의 대상이 있는데도 분노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못하고 힘들어 하다가 자신에게로 분노가 향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해 본 경험이 부족해서 감정을 억압하고 있다가 한 번에 폭발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자살 생각을 하는 것은 다른 해결책이 없다는 무력감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감이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온 것으로 보여 전문가를 통한 치료가 시급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어린 시절 경험하신 힘든 일을 전문가와 함께 충분히 다루면 좋겠습니다. 어린 마음으로 경험하신 일을 언어와 이미지로 재경험함으로써 그때 경험한 충격적이고 강렬한 감정을 해소하고, 여러 측면에서 그 경험을 살펴보는 기회를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충격적인 경험은 혼자서 다루기 어렵고 억압한다고 지워지는 것이 아니므로 그 상황을 다시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이 그 충격적인 경험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화가 나면 숨쉬기가 어려운 것은 화를 조절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화가 났을 때 표현하지 못하고 참으려고 하다 보니 조절할 수 없게 된 것 같습니다. 화를 참다 보면 결국 작은 일에도 화가 크게 나고 참을 수 없게 됩니다. 화가 났을 때, 무조건 참으려고 애쓰지 말고 화가 난 자신을 이해해 보려고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화가 나는 것은 적어도 자신에게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거예요. 그 이유를 이해해 주고 나면 화의 크기가 줄어들면서 화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누군가와의 관계에서 자기 주장과 표현을 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예를 들어 권리를 침해당했거나 자존감을 훼손당했다면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면 상대방도 님을 존중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주장과 표현은 자신을 지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자살 생각이 들 때 혼자 있지 말고 가까운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온 우울감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어린 시절 경험한 일을 충분히 다룸으로써 그 상황이 님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유용한 방식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방법을 찾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감정을 키워서 한 번에 폭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멈추고 적절한 방식으로 화를 표현하고 조절하는 훈련을 통해 화가 났을 때 숨쉬기 힘든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기 주장과 표현을 훈련함으로써 자신을 지키고 보살피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