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릴때부터 일본어 강사가 꿈이였거든요 지금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kkk08
·3년 전
제가 어릴때부터 일본어 강사가 꿈이였거든요 지금은 14살이고 n2 자격증따려고 준비중입니다 근데 제가 공부를 진짜 못해요.. 전교생중에서 꼴등이라고 할 정도로 못하는데 집중을 하고싶어도 계속 다른 생각만 들고 공부를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부모님과 상담하고 중학교는 다니고 고등학교는 자퇴하고싶으면 하기로 했어요 근데 자퇴를 하면 일본어 강사같은거는 못하나요? 대학도 갈 수 있을진 모르겠는데 못 갈거같아서요 대학을 안가도 꿈을 이룰 수 있는지 궁금해요..
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공허해지루해스트레스받아무기력해슬퍼우울해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꿈을 이뤄가는 과정 중 고민을 만난 마카님에게
#이루고 싶은 꿈
#지금에서 차근차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 사연 요약
어릴 때부터 꿈꿔온 일본어 강사를 계속 준비중이군요. 하지만 학교 공부 중 자꾸만 집중에 어려움이 느껴지다보니 자퇴를 해야할까 고민이 되고, 그러자니 내 꿈을 이루는데 방해가 되는건 아닐지 궁금도 하고 걱정되는 마음인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14살에 일본어 자격증 공부를 하려고 준비할 정도면 마카님이 일본어 강사라는 꿈을 얼마나 소중히 생각하고 있는지 그 마음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하지만 막상 학교 공부에서는 그만큼의 의욕을 내기가 쉽지 않고 더군다나 집중하는 부분에 어려움이 느껴지니 순간순간 느끼는 좌절감의 크기가 꽤 클 듯 싶어요. 거기다 지금의 과정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고등학교, 대학 과정에 대한 부담감의 무게까지 같이 얹혀져 뭔가 더 노력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기가 쉽지 않은 듯 하구요. 그러니 이쯤에서 그 무게를 내려놓고 싶은 마음에 자퇴를 생각해보지만 혹시 그러한 선택이 내 꿈을 이루는데 방해가 되진 않을까 하는 의문으로 마음이 혼란스러운 상태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자퇴나 대학 진학을 할지 말지 등을 고려하기 전에 지금까지 상황에서의 마카님을 좀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민 탐색을 위한 질문들이 필요할 것 같아요. 공부할 때 집중하고 싶은데 자꾸만 다른 생각이 든다고 했는데요. 초등학생 때는 공부할 때도 동일한 어려움이 있었는지, 집중의 어려움이 일상 생활에서도 나타나고 있진 않은지, 혹시 지금 학업에 대한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다 보니 어려움이 되는건 아닌지, 지금까지의 공부방법을 다시금 살펴보고 좀더 효율적인 방법을 익혀야할 타이밍은 아닐지 등을 말이죠. 그리고 마카님이 좋아하는 일본어 공부를 할 때는 집중이 잘 되는 편인지도 무척 궁금합니다. 만약 일본어 공부를 할때는 집중이 잘 되는데 학교 공부를 할 때만 유독 어렵다면 난이도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겠고 그렇다면 어려운 학업을 어떻게 풀어갈지 학원 등 주변의 도움을 좀 찾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앞으로 특정 언어 강사로 일대일 강의나 학원 등의 교단에 서려고 한다면 학생들에게 우선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 학력+자격증이기에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학력을 내려놓는다면 그만큼을 뒷받침할만한 실력을 갖추고 그걸 증명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 꽤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고 지금 중학생인 시점에서 대학 진학까지 바라보는건 안 그래도 어려운 집중에 더 혼란함만을 줄 듯 합니다. 그러니 중학교 내에서 나름의 최선을 다해보는 것에 우선 집중하고 시간이 흘러 고등학생이 되면 또 그 안에서 집중할 것을 찾아보아야 마음의 부담이 덜 될 듯 합니다.
위에 질문드린 부분에 답을 내려 보며 내가 왜 집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는지 곰곰이 생각하고 거기서 어느 정도 답이 내려진다면 그럼 어떻게 해볼지까지를 연결지어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혼자서 하기에 막막하고 버거운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거에요. 주변에 학업에 대한 고민을 나눌만한 사람이 있다면 같이 이야기 나눠보기도 하구요. 그러기 어려울 땐 마인드카페의 전문 상담을 통해 집중의 어려움에 어떤 부분들이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살펴보길 추천하고 싶어요. 그래서 원인과 방법을 찾고 시도해보면서 지금 학업에 조금 해볼만하다 싶은 마음이 들면 그 마음으로 또 해볼 의지를 낼 수 있을 테니까요. 이 글이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소중한 꿈도 차근차근 이뤄가길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happyI
· 3년 전
최소한 고등학교는 가는 걸 추천드려요:) 누군가에게 가르치는 강사가 되려면 최소한 기본 교육 과정은 다 해야 신뢰감이 쌓이거든요 그리고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은 건 중학생때 공부 못했던 사람들이 고등학생 돼서 공부 잘하는 경우를 저는 너무 많이 봤어요 님도 현재 공부 못한다고 고등학교. 대학교 포기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ㅠ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