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은 중2 여중생이랍니다 제가 이꿈을 가진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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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은 중2 여중생이랍니다 제가 이꿈을 가진 이유는 다른 사람의 고민을 들어주고 그에 대한 행복을 얻기 위해 인데요 이 꿈을 이룰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한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 4월부터 고민거리들을 최대한 많이 최선을 다해서 해결을 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는 익명으로 하다보니 기록이 남잖아요 그래서 그걸 보면서'내 고민은 그 누구에게도 말 못 하고 아무도 모르는데 다른 사람 고민만 주구장창 들어봤자 소용이 있나?아무리 내 꿈을 위한다해도 이건 너무 '다른 사람들'을 위한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근데 상담사는 자기 기분 케어를 먼저해야 한다고 학교에서 직업 관련 직을 하시는 분이 오셔서 말씀을 들었어요 근데 그런거?못하겠어요 힘들땐 자동적으로 손이 커터칼로 향하고 그어도 별 아픔이 없어서 더하면 상처만 남고 저만 더 힘들어서 하면 안된다는거 알아요 근데 익숙해져버린거 어떻게 고치죠?불안하면 손톱을 뜯어야 안정이 되거나 불안하면 손은 기본으로 자주 떨렸고 눈동자도 흔들렸어요 그만큼 힘든데 지금도 고민을 들어주며 노력을 할때인가요? 정신병원 가서 제 정신상태도 확인해보고 싶은데 그걸 엄마한테 말하면 갑자기 이상한 소리 하지말고 조용히 하라고 할게 뻔히 보여 말하기가 두렵습니다.하지만 심한 말이지만 고아인척 부모 언니 없는 척을 해서라도 가고 싶어요....이런 상황이 익숙해져버렸습니다 자세도 다리를 쭈그리고 가슴과 배를 막는 자세가 편해요 아빠다리 하면 불편해서 다시 쭈그립니다 저도 힘든데 방법이 없어 여기에 이렇게 하소연 합니다 하지만 익숙해서 어느정도는 괜찮아요!!(ღ'ᴗ'ღ) 이런 상황에도 남들 앞에서는 친구들 가족들 앞에서는 웃고 다녀야 제가 편해요 하지만 혼자 있을땐 그게 후회가 되요 혼자 있을땐 기분이 갑자기 슬퍼지고 몰레 울고 방에서 나갈때는 안운거처럼 시치미 때는게 익숙해요 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최근에 네이버에서 우울증 테스트 해봤는데 45나왔어요.....제가 그정도 인지는 몰랐네요.....
힘들다불안해답답해우울우울해공허해외로워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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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먼저 자신을 돌보고 보살피세요.^^
#자존감 #우울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신의 불안정한 심리를 돌보지 못하고 타인의 고민을 해결해주느라 애쓰고 계시네요. 부모님과 심리치료에 대해 의논하고 싶지만 부모님이 들어주지 않을 것 같아 말씀을 못하고 계신 것 같아요. 불안 증세와 우울감을 느끼고 계시면서도 방법을 몰라 많이 힘들어하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불안하면 눈동자가 흔들리거나 손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있고, 손톱을 뜯으면서 안정감을 찾으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다리를 쭈그리고 가슴과 배를 막는 자세가 안정감을 주는 것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려는 본능적인 행동으로 보입니다. 타인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해주는 일이 님에게 의미와 가치 있는 일인 것 같습니다. 타인을 도움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고, 타인의 인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도 보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면 타인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님의 자원일 수도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누구나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성장하면서 갖게 되는 다양한 요구들이 있습니다. 물론 상담사나 정신의학전문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분들도 필요한 경우에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고 더 건강한 상담사나 정신의학전문의가 되려고 노력합니다. 전문가를 만나 치료를 받는 것은 님을 돌보는 것이고, 타인을 더 잘 돌볼 수 있는 자원을 획득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타인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잘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타인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해주는 것이 님에게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갖는지 살펴보시면 타인을 돕는 것으로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인지, 인정에 대한 욕구인지, 타인을 돕는 그 자체가 소중하기 때문이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행동의 이유를 살펴보는 연습이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행동의 이유가 무엇이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특히 불안을 강렬하게 느끼는지 집중해 보시고, 그 불안이 현실적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현실적인 불안을 느끼는 경우라면 불안을 감소시키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이지 않은 불안이라면 불안을 중지시키는 버튼을 누른다는 마음으로 중지시켜 보세요. 불안하고 우울한 자신의 마음을 돌보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불안과 우울은 자리를 잡고 자라게 되고, 님의 에너지를 소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무력감과 무기력을 느끼게 되고 점점 지치게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님의 호소를 듣고 놀라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더라도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시면 좋겠습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치유가 되는 경험을 한다면 좋은 상담사가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는 것, 치유받는다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 알게 되고, 치유의 과정에서 경험한 것들이 님에게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타인의 고민을 들어주고 보살펴주는 일을 했는데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보살피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안과 우울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사와의 관계 경험을 통해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상태를 드러내지 않으려고 애쓰느라 소모되었던 에너지를 님이 원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