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친해지는걸 병적으로 못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일 년 전
사람들과 친해지는걸 병적으로 못해요.
타인이 말을 걸면 머리가 굳어서 백지장이 되고, 안개가 낀것처럼 아무 생각이 안나서 아무 말도 못해요. 낯선사람 만나는게 너무나도 싫고, 먼저 말 거는것도, 대화를 나누는 것도 못 해요. 그런 내가 너무 싫은데, 친해질려고 다가오는 사람을 본능적? 습관적으로 밀어내게 되고 자발적 아싸냐? 라는 말도 들었네요. 사람눈치를 너무 봐서 위축되어 있고, 진짜 사람하고 친해지는걸 병적으로 못해요. 뭐가 문제일까요. 병원을 가봐야 하는건가요. 병원을가면 고쳐질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신뢰로운 관계 경험이필요합니다.^^
#대인관계 #대인기피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오랜동안 많이 힘드셨겠어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특히 타인과의 관계에서 위축이 되거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자신을 싫어하고 있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타인과의 관계에서 눈치를 보고 위축이 되는 등 자신감이 없어 보이네요. 누군가 말을 걸면 머리가 굳어서 백지 상태가 되는 것은 타인과의 짧은 대화만으로도 압박감이 드는 것으로 보여요. 타인이 님에게 말을 걸 때 그것이 님에게는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 것 같아요.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누군가 님에게 다가가 친해지려고 하는것을 거부하는 것 같아요. 누군가 님에게 말을 걸면 가까운 사이가 될 것 같고, 가까운 사이가 되는 것이 두려워 아예 처음부터 차단해 버리는 것으로 보여요. 친밀한 관게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지 못했거나, 부정적이고 강렬한 경험을 했을 가능성이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친밀한 관계를 강하게 거부하고 차단하는 것이 님이 긍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 안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차단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신뢰롭고 안정적인 관계 경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 관계 경험을 통해 친밀한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눈치를 보고 위축이 되는 모습,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보아 주양육자와의 애착 경험이 안정적이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런 측면에서도 신뢰롭고 안정적인 관계 경험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대부분의 타인과의 관계는 어렵지만 단 한 사람이라도 편한 관계를 맺고 있다면 그 사람을 통해서 용기를 내보시면 좋겠습니다.
상담사와의 신뢰롭고 안정적인 관계 경험을 통해 관계에 대한 재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계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이나 이미지가 형성되면 새로운 관계에 대해서 덜 회피적일 수 있습니다. 대인기피를 하게 된 촉발 요인과 유지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의사소통 기술 훈련을 통해 조금씩 타인과의 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복적인 성취 경험을 통해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과 효능감이 생길 것입니다.
blue0000
일 년 전
저도 어릴때 그랬던 것 같아요 사람들에 대한 공포심이 있다는건 내가 그들에게 어떻게 보일까 말실수를 하지는 않을까 조바심들 때문인거 같아요 작은 노력부터 시작하면 어떨까요? 먼저 말건네기 실례지만 지금 몇시일까요, 제가 핸폰이 없어서요 이쪽방향으로 가려면 어디서 타야할까요, 등등 우선 사람들의 눈을보고 먼저 다가가기 부터 하시고 혼잣말이라도 역할극으로 남이 나에게 묻는다 생각하고 내가 답하기 전 20대 초까지 그런 연습들을 했던 것 같아요 노력하심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