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초기 단계일까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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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우울증 초기 단계일까요?
저는 20대 초중반 정도된 여자입니다 2주 전부터 아무 이유도 없이 기분도 우울하고 가만히 있어도 눈물도 나고 일할 때도 가끔 나기도 해요 너무 좋아서 또 스트레스 풀려고 시작한 취미도 요즘은 스트레스가 되었고 취미 학원을 가야한다는 부담감이 생기고 그러네요 집에만 있고 싶고 출근은 항상 하기 싫었지만 전에는 출근 하기 싫다는 말을 생각 없이 의미 없이 내뱉었다면 요즘은 진심으로 유독 정말로 하기 싫어졌습니다 식욕도 전보다 훨씬 훨씬 줄었습니다 밥을 배고파서 먹지 않고 밥 시간이라서 먹는? 그런 상태이고 전에는 다 먹을 수 있었던 것들이 요즘은 다 못 먹고 남길 정도로 식욕이 저하가 온 거 같습니다 사람들과 많이 만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 사람들이 저한테 말 거는 게 좀 귀찮고 친구들 연락도 귀찮게 느껴져서 며칠 넘게 연락을 안 보게 됩니다 기분이 조금 3-4일 정도 괜찮아졌다가(막 좋다 이건 아니고 전에 가지고 있던 우울감보다 덜한?) 지금 다시 우울함이 시작됐습니다 자살 생각은 전혀 나진 않아서 내가 우울증인가? 싶고 내가 우울증이라고? 에이 설마…라는 생각도 들고요 살면서 우울증인가 생각했던 적도 없었고 이렇게 길게 우울한 기분이 느꼈던 적도 없었습니다 정신의학과나 심리상담센터를 가야되나라고 생각한 적도 더더욱 없었습니다 지인에게 제 상태를 말하니 자기 친언니가 우울증 초기 단계일 때랑 똑같다고 병원 한 번 다녀와 보는 건 어떨 거 같냐고 하는데 저… 우울증 초기일까요…?
스트레스받아불안해우울힘들다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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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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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자신에게 휴식을 제공하시길 권합니다.^^
#우울감 #무기력 #번아웃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2주전부터 이유없이 우울감과 슬픔, 무기력, 흥미 상실을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우울증인지 알고 싶어하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최근에 우울감, 슬픔, 무기력, 식욕부진 등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런 증상들이 취미 생활과 직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으로 볼 때 우울증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다만 우울증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확인해야 할것들이 있습니다. 번아웃으로 인한 우울증으로 보입니다. 열심히 일해오셨고 사람들과 많이 만나는 일을 하면서 심신이 지치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님이 현재 경험하고 계신 증상들을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잘 다루는 것이 좋겠습니다. 번아웃으로 인한 우울증이 맞다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몸과 마음에게 여유를 줄 것을 권합니다. 휴가 신청이 가능하다면 휴가를 신청하셔서 휴식을 취하시면 지금보다 편안해 질 수 있습니다.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아마도 님께서 완벽주의적 성향과 인정의 욕구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특성이 님을 더 힘들게 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적 성향과 인정 욕구가 큰 분이시라면 이런 부분도 조금 내려 놓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이런 특성이 님의 삶과 일에 대한 성취에 긍정적인 역할도 분명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할 만큼 크다면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완벽주의 특성과 인정 욕구는 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므로 자원이 될 것입니다.
번아웃이나 우울감, 무력감 등에 대한 요인을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님의 강점을 활용하여 회복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이를 해소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arahong
일 년 전
경험과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정리해본 지극히 주관적 견해입니다.^^ 부족한 일반인으로서 글을 적기 조심스럽지만 우울증과 모든 신경정신과적 질환은 1차 발*** 치료와 회복을 제대로해야 잔인하도록 인생을 뒤흔드는 재발과 자녀에게 유전되는 부분까지 차단할 수 있기에 글을 남깁니다. 사연을 읽어보고 우울감과 우울증의 차이를 검색해보니 아래 내용이 검색되요. 네이버 우울증의 정의ㅡ심각한 우울증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우울한 기분으로인해 가정과 학교 회사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없을때 우울증이라고 한다. 지치고 힘들어도 눈물이 나고 서러워도 직장에 출근을 해서 역할을 하고 있다면 업무와 사람 상대로인한 피로와 과로로 인한 우울감이 아닐까요? 그런데 이 상태에서 우울증으로 넘어가는것도 아주 쉽다는게 까다로운 점이예요. 그런데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우울한감정과 정신과적 질환인 우울증은 대부분 그 사이에서 오락가락 하는 상태에서 오래 머무는것 같아요. 그래서 자신도 타인도 판단하기 매우 어렵죠. 근데 병원에 가서 2주이상되었고 직장생활곤란하고 하루중에도 기분변화가 심하고 이유없이 눈물난다하면 약을1주 정도 먹어보자라고 대부분 말할거예요. 대부분 정신과 의사들은 상담보단 약처방을 주로 하는것 같아요. 우울증으로 넘어간것 같을때 약을복용하면4주전후로 감기걸렸다가몸이회복되는것같은 변화를마음에서느끼게되요. 자기도모르게스르르기운이돌아오는기분. 정말 우울증이라면 약을 먹는 것이 회복에 가장 효과적이고 우울감인지 우울증인지 판단하기도 쉬운거 같아요. 그런데 단 하나 주의점ㅡ병원서 우울증 진단 받고 약먹는 순간부터 화재, 종신, 태아 보험 가입까지 불가 또는 불이익 크기때문에 보험가입 의사 및 가입상태 꼭 점검하길 추천해요. 억울하고 서러워도 어쩔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우울증인가? 라고 자문하시는것은 마음이 지극히 많이 힘들고 이 상태가 무섭다 라고 느껴서 일것 같아요. 아니면 직장관련 스트레스가 높고 만족도가 낮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제가 우울증일까? 처음 고민했던 그때로 돌아간다면 아래처럼 한번 해보고 싶어요. 우선 일주일동안 생각을 멈추고 출근과퇴근하기+1명 정해서 일관련 뒷담하기+매일 저녁 식사는 평소 먹고싶은데 참아왔던거 다먹기+초기 2일정도는 우황청심환 1개 먹고 푹자보기 그렇게 에너지를 좀 끌어올린 다음 나의 건강한 정서를 헤치는 주범들을 색출해서 내 인생에서 쫓아버릴거예요. 당장 바꾸기 쉬운 것 부터 찾아서. 자려고 뒤척이지 말고 좋아하는걸하다가 늦게자더라도 짧게 깊이 자는걸 추천해요. 억지로 힘내지말고 쉽게 괜찮다고 하지말고 징징거려봐요~~소중한 누군가.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누군가에게. 단섣부른충고하는사람은금지!
lhellol
일 년 전
요즘 코로나 시기에 여러가지 사회적 사건들이 겹치면서 우울증 증상이 증가했다고 하네요. 쓰니님도 힘내세요. 같이 이겨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