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으로 치우치치않으면 대답을 못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anemones
일 년 전
한쪽으로 치우치치않으면 대답을 못해요.
누군가 나한테 점심먹었냐고 물어보면 3시쯤 먹었을때 대답을 못하고 얼버무려요. 확신이 없으면 말을 못한다고 해야될까요. 근데 이게 이런부분에서도 문제가 되는게. 내가 일이나 무언가를 배우거나 할띠 어떤부분에서 막히면 그거 때문에 막힌거에대한 확신이 없어서 말을 못해요. 이론이 부족한건지 손이 안따라주는건지 방법이 잘못된건지 모르니까. 잘못하고 있는데 혼자서 어떻게든 해보려고 하죠. 가르쳐줄 사람이 있는데도요. 또 어떤게 있냐면 옛날에 회사다닐때 야근하는데 같이 밥먹을거냐고 물어봐서 한참 고민하다 혼났는데 그때는 그냥 남아서 일 빨리 끝내고 빨리 집가고 싶긴한데 배는 고프고 그래서 말을 못했어요. 이런게 계속 지속되다보니. 자존감이 계속 떨어지고 그런상태예요.
짜증나힘들다속상해화나부끄러워답답해콤플렉스우울해자고싶다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괴로워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자존감 #자신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스스로 확신이 없을 때 의사표현을 못하는 모습, 누군가에게 도움을 적절하게 청하지 못하는 모습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군요.. 마카님의 마음과 생각을 어떻게 타인에게 표현해야할 지 잘 몰라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전반적으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에 있어 자유롭지 못하고, 어려워하며 힘들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나타내는 것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의 원인으로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어린 시절,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했을 때 적절한 공감과 이해의 과정 보다는 거절감을 크게 느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타인과의 건강한 의사소통 경험이 적을 수 있고, 타인이 나의 말을 듣고 어떻게 생각할지 등에 대한 여러가지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자신의 생각과 속마음을 타인에게 드러내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생각이 드실까요? 이 생각들에 대해 들여다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나 자신이 타인에게 나의 생각과 마음을 나타내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지요. 내가 무엇을 불안해 하고 있고, 어떠한 반응을 두려워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인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거절감과 상처는 우리에게 트라우마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지요. 그래서 비합리적인 부정적인 생각들이 대인관계 속에서 꼬리를 물게 되고,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이 어렵게 됩니다. 마카님께서 내면을 들여다보는 위의 과정을 한 번 진행해보시고, 그 과정 속에서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려요. 상담을 통해 더욱 마카님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며 대인관계에서의 건강한 의사소통이 회복되어지시길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4567928jk
일 년 전
너무 신중해서 그래여.. 밥 두번 먹으면 점심먹은 걸로~ 회사에서 저녁 물어보면 무조건 먹는걸로~ 이양 먹어야 될텐데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