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울음을 참다보니 우는 법을 잊었다 그래서 더 답답하다 가슴 한 구석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eeya
2년 전
이제는 울음을 참다보니 우는 법을 잊었다 그래서 더 답답하다 가슴 한 구석에 묵직한 바윗덩어리가 들어있는 것 처럼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울어도 괜찮아요.
#감정 #억압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울음을 터트리고 싶지만 참는 것이 익숙해 답답함을 느끼고 계시네요. 마음이 많이 무거우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제각각 감정을 다루는 방법이 있죠. 마카님께서는 그동안 감정을 억압해오며 불편한 마음을 처리해오신 것 같아요. 이러한 방법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고착화되면 오히려 마음을 더 힘들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행위를 ‘방어기제’라고 하는데요. 인간이라면 누구나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살아갑니다. 그 중 ‘억압’은 고통스럽고 힘든 상황에서 위험하고 위협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의식에서 분리하여 무의식으로 밀어넣어 버리는 방어기제입니다. 억압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지 못한 채 내면에 응축되어 남게 되는데, 마카님이 마음이 무겁게 느껴지시는 것이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울어도 괜찮아요. 혹여 울고 싶은데 눈물이 나오지 않아도 괜찮아요. 마카님의 무거운 마음을 어떤 방법으로든 표현해보세요. 글이나 그림, 말로든 뭐든지 좋아요. 조금씩 자신을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면 지금의 상황에서 더 나아질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dolce0928
2년 전
그럴때 분위기를 바꿔보세요. 여행계획을 세위보세요. 먼곳으로 갈 수 없다면 내가 사는곳에서 컨셉을 잡아 분위기를 전환시켜보세요. 집 안에서만이라도 나를 위해 차도 내리고 맛난 음식을 해먹고 음악을 듣고ᆢ슬픔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잠시 날 두어도 1시간 이상은 두지말고 어떻게 해서든 부지런을 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