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썸관계에서 오는 불안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비공개
일 년 전
연애, 썸관계에서 오는 불안
썸남이든 남자친구든 답장이 늦으면 너무 불안하고..제가 봤을 때 괜찮은 여자가 있으면 썸남/남자가 저를 버리고 가버릴거 같은 느낌에 너무 불안해요.. 조금만 답장의 뉘앙스 변화에도 마음이 변한건 아닐까? 내가 질린건 아닐까 하는 걱정을 늘 해요. 어떻게 하면 맘 편히 지낼 수 있을까요?
불안해강박질투나걱정돼불안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불안해 #스트레스 #강박 #의심 #자동사고 #확인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남자친구 등 상대방의 답장이 늦으면 불안감이 느껴지고 마음이 변한 건 아닌가 하는 원치 않는 생각이 자꾸 나면서 초조하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나를 버리고 가버릴 것 같은 느낌에 불안하고 걱정을 하게 되니 맘 편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건지 고민이 되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군가에게 호감을 갖게 되면 당연히 상대방도 나를 좋아해주기를 바라게 되지요. 그것이 연애로 이어질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상대방으로부터 중요한 존재로서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을 자연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마음을 자꾸 확신할 수 없게 되니 연애로 이어지더라도 계속 불안하게 되고, 그렇다보니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건강한 관계를 맺을 때에 우선시되어야할 것은 스스로 나를 존중하고 아끼는 마음이 우선되어야한다는 것일 거에요. 내가 부족하다는 마음, 사랑받을만한 충분한 가치가 없다는 마음이 있다면 누군가 호의를 베풀어도 그 기저의 마음을 계속 의심하게 되거나,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려는 다른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되고, 연애를 해도 안 해도 늘 노심초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내가 나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를 돌아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또한 사소한 단서를 내가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해석하거나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면서 미리 걱정하고 있지 않는지 알아차리는 연습도 추천드립니다. 그러한 생각의 오류를 캐치하고 그러한 불안감이 올라오더라도 다른 시도를 하지 않고 견뎌내어도 내가 걱정했던 일이 벌어지지 않는 경험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그러한 패턴이 ‘안정적이고 마음이 편한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도 중요해보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스스로 나 자신을 수용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내면의 결핍감은 있기 마련인데 이를 다른 사람으로부터 채워넣으려는 시도는 큰 도움이 되지 않기 마련입니다. 결함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듯이 여러 가지 장단점과 개성이 있는, 그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이해하고 공감하고 안아주세요. 억지 긍정을 하기보다는 지금 이대로의 나를 수용해주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마음이 풀리고 편안해질수록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좀 더 편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lunanna
일 년 전
나보다 잘난놈이 날 왜 관심둘까여? 뭔가 있겠거니~ 아무튼 내 좋다네?ㅎㅎㅎ Simple is best 깊게 생각맙시당 연락이 늦으면 본인이 어떤 연락패턴을 좋아하는지 정리해서 상대와 얘기해봅시당 맞춰주면 땡큐, 아니면 상대 기준듣고 재조율! 근데 내가생각해도 내가 예민하다 싶으면 내 취미를 만듭시당. 폰 좀 무음 해 두고. 아마 이거 잘 안되긴 할거지만 그래도 해봅시다 :)♡
1004bi
일 년 전
남자는 옵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