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는게 지옥같다 하고싶은게많은데 결혼하고 육아하면서 내인생이 짓눌린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luckrainbow
2년 전
참고사는게 지옥같다 하고싶은게많은데 결혼하고 육아하면서 내인생이 짓눌린거같아 자꾸 죽고싶다
불만이야화나답답해우울해외로워슬퍼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6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아질 수 있어요.
#토닥토닥 #위로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결혼생활과 육아를 해오면서 인생이 짓눌린 것 같이 느껴져 글을 남겨주셨네요. 얼마나 힘드시면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드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글로만 봤을 때, 구체적인 상황과 증상을 알 수 없지만 결혼생활과 육아를 해오시면서 감정과 욕구가 많이 억눌려 왔던 것 같네요. 사실 남이었던 사람과 가족이 되어 가는 과정이 쉬운 일은 아니예요. 대화와 배려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맞춰가야 하죠. 더욱이 육아는 아이에게 전적으로 맞춰진 생활패턴을 유지하죠. 결국,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보다 상대를 위하며 함께하는 시간이 상당한 것 같아요. 이로 인해 감정과 욕구가 적절히 해소되지 못하게 되면 내면에 켜켜이 쌓이게 됩니다. 마카님 역시 가족들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살아오다 보니 ‘내 인생이 짓눌린 것 같다’고 느껴지시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의 개인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는 시간이 심리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답니다. 하루에 단 20분이라도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져보세요. 가볍게 산책을 해도 좋고 독서, 음악감상, 명상 등 좋아하는 활동에 몰입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남편이나 가족들에게 지금의 어려움을 표현하면 새로운 해결방법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노력은 절대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니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에 죄책감을 가지실 필요는 없어요. 내가 행복해야 가족이 행복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jiin02
2년 전
하고싶은게 많은데 결혼 육아때문에 그렇다는 말이 왤케 마음이 아플까요…ㅠㅜ 결혼과 육아때문에 삶이 행복해졌다는 얘길 듣고 싶은데 현실은 참 힘든가봐요 어떤걸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육아는 배우자분도 함께 하면서 마카님이 하고 싶은걸 해보셔도 괜찮을거 같아요 결혼했다고 부모가 되었다고 마카님이 마카님이 아닌건 아니니까요 하고 픈거 하세요!!
luckrainbow (글쓴이)
2년 전
@jiin02 제 자신을 잃어가서 너무 고독하고 우울했는데 감사합니다ㅠㅠ
1004bi
2년 전
애봐달라고하고 하고싶은거하세요 요즘티비에 해방타운이라는 프로그램하던데 그거 한번 보세요!
zena322
2년 전
차라리 핸드폰 쓰는 시간을 아예 없애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