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이 바빠 시간은 없으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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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nnah
일 년 전
일이 바빠 시간은 없으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코로나 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20대 간호사입니다. 이번 대유행은 저에게 좌절과 소모의 연속입니다. 요즘은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먼저 말을 걸고 싶지도, 대답을 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래도 일을 할 땐 늘 최선을 다합니다. 가족들에게도 걱정끼치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티가 나는 것은 어쩔 수가 없겠지만, 의식적으로 이런 부분에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처음 지쳤나 싶었을 때는 뜬금없이 손이 가려웠을 때 입니다. 몸 곳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깨달았을 때, 스트레스가 과도한 상태임을 어림짐작했습니다. 직장에서 좋은 것 티내지 말고, 싫은 것 티내지 말라는 말은 제가 일하면서 늘 새기는 말이기도 합니다. 직장에 터 놓고 얘기할 사람은 없습니다. 모두가 예민한 상황에서 제가 받는 스트레스든, 환자에게서 받는 스트레스든, 업무의 과부하에서 오는 스트레스든,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니 제 이야기를 잘 이해하겠지만 직장에서 그럴 수는 없는 일입니다. 말은 퍼지면서 눈덩이처럼 커지고 과장됩니다. 소문이란 무서운 법입니다. 친구들은 취업 준비에 한창입니다. 힘든 얘기도 한 두번이지 매번 칭얼댈 수는 없습니다. 제가 아니어도 힘든 삶을 살고 있을테니까요.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스트레스와 응어리들 입니다. 일종의 스포츠센터를 끊었습니다. 하지만 데이오프가 모두 잘리고, 근무표는 수정되었습니다. 살인적인 근무표는 도저히 운동할 여유를 주지 않습니다. 정말 집에 오면 자고, 자고 일어나면 일해야합니다. 조금 여유가 나면 공부를 합니다. 준비하고 있는 시험이 있거든요. 이 루틴은 반복되고 친구는 당연히 만나지 않고 있습니다. 시국이 시국이니까요. 혹여나 친구를 만나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는다면, 더불어 받게 될 질타는 제가 감당하기에 너무 버거울 것 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자제해야하는 일입니다. 우와. 정말 어떻게 스트레스를 다뤄야할까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좋은 방법이 떠오르지 않네요. 두서없이 의식의 흐름으로 하소연 가득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문현답을 기대하며.. 긴 글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주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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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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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자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나를 #알아주기 #완전한 #휴식 #이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과도한 업무강도임에도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한 채 몸에 스트레스의 반응이 올 정도로 힘든시간을 보내고 계시네요. 집과 일터의 무한반복 속에서 친구들도 만나지 못하고 고립되어서 어떻게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할지 막막하셔서 사연남겨 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저는 할 수 조차 없는 대단한 일을 하시고 계세요. 그 덕분에 안심하고 살아나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것이라 한다면 많은 방법들이 있지요. 같은 일을 하는 사람과 터놓고 이야기하며, 서로 힘든 것을 주고받는 게 가장 흔한 방법일 거예요. 하지만 너무나 과도한 업무강도로 모두가 예민해져있어서 터놓고 말을 하기도 어렵다고 하셨어요. 무엇보다 마카님의 이야기가 퍼진다는 것이 마카님께 가장 두려운 일인가봅니다. 최근의 대 유행 때문에 업무 강도는 말 할 것도 없고 적어주시지는 않았지만, 갑질하는 환자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많다고 들었어요. 거기에 방역복을 입어야 하기 때문에 교대시기까지 물도 마시기 어렵고 화장실도 못가는 업무 환경 등등 여러 문제들 때문에 코로나 전담 의료진들이 신체적인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도 많이 나빠졌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환경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경험해보지 못했던 주변 친구들에게 이야기 해도 공감받기도 어려울 것이고 이야기 하는 것에 도 한계가 있다고 생각이 드셨나봅니다. 친구들을 만날 수 없는 것도 한 몫할 겁니다. 마카님은 고립된 상황이네요. 만나지도 말하지도 못한채 과도한 업무속에서 풀지는 못하는 스트레스는 쌓여갔나 봅니다. 마카님의 하소연을 잘 들었습니다. 많이 힘드셨겠어요. 그리고 제가 마카님의 상황이었어도 정말로 많이 힘들었을 거예요. 사람은 결국 사람이 필요합니다. 하나의 사람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약해요. 다른 동물들보다 더 약해요.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렇습니다. 인간에게 사회성을 뺀다면 인간은 결코 지구에서 살아남지 못했을 거예요. 우리는 그렇게 진화했어요. 마카님도 말 할 사람이 필요해요. 털어놓을 사람이 필요해요. 혼자서는 견디기에는 너무나 나약합니다. 그건 마카님만 그런 건 아니예요. 그런 상태에서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도 없고, 친구도 만날 수 없으니, 여간했을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 혼자서라도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드리려 합니다. 이 방법은 저도 애용하는 방법입니다. 1. 정신도 신체도 푹 쉴 수 있도록 이완하는 겁니다. 좋아하는 아로마 향을 켜 놓고 불을 은은하게 하고 그 시간은 전화도 모두 꺼놓고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는 마음으로 준비 해보세요. 옷은 가장 편안한 옷을 입고 두꺼운 요가 매트도 준비해서 잘 깔아놓고 아주 천천히 사바아사나 자세를 취해보세요. 방법은 유튜브에서 '사바아사나' 라고 검색해 보세요. 자세랄 것도 없습니다. 하늘을 보고 눕는 겁니다. 이 자세는 잘 하고 못 하고가 없습니다. 완전한 이완속으로 들어가는 거 예요. 라운드숄더가 있으면 1자 바디필로우를 척추쪽에 모두 닿도록 세로로 걸치고 엉덩이부터는 바닥에 닿도록 하여 어깨를 완전히 뒤로 젖히도록 만들어서 어깨와 등을 이풀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가만히 눈 감고 있습니다. 그대로 잠에 들어도 된다고 허용하세요. 이 자세에서 완전히 휴식하면 10분만 휴식해도 1시간 30분을 잔 것 같은 착각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저도 상담이 많은 날에는 이 자세를 취하고 휴식을 자주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서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가 복잡한 날에 당장 해결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 그만 생각하고 싶을 때 이렇게 10분만 누워도 머리가 맑아지고 아프던 몸이 풀립니다. 모두 던져놓고 쉬는 게 됩니다. 내가 그런 일로 스트레스를 받았었나? 하는 착각이 듭니다. 2. 감정일기를 써 보세요. 아무렇게나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욕도 써도 되고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 느껴지는 감정이나 생각들을 여과없이 적어보세요. 이런 나 혼자만 볼 수 있는 공간은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글을 읽는 존재를 하나 상상해서 만들어 보세요. 그 존재는 세상 누구보다 내 일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존재이고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나를 알고 있고 지금까지 쭉 지켜봐온 존재예요. 그 존재는 세상 누구보다 내편이고 나에게 따듯한 말을 해주는 존재예요. 그 존재가 마카님의 일기를 읽고 그 존재가 답변을 하듯이 글을 남겨보세요. '오늘 정말 힘들었겠다.' '널 힘들게 했던 그 사람들이 참 얄밉고 싫었겠다.' '네가 이런 말을 아무와도 할 수 없어서 정말 힘들었겠다' 이렇게 알아주는 글을 써 보는 겁니다. 3. 상담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내가 같은 말을 반복해도 그 이야기를 잘 받아줄 수 있고 어디에도 내 이야기가 퍼지지 않는 사람입니다. 같은 말을 해서 그 사람을 힘들게 할지도 모르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심리상담사는 세상 누구보다 남의 이야기를 '듣는' 일에 특화된 사람입니다. 그리고 듣고 생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이 일반인들과 다릅니다. 또, 상담자윤리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비밀보장이기 때문에, 결코 이야기가 세 나갈 수 없습니다. 상담사들은 내담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굉장히 자세하게 묻습니다. 왜냐하면 그 심정에 가깝게 이해하기 위해서 집중해서 듣고 상담자 자신이 그냥 추측해서 이해하지 않고 항상 자세하게 묻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반사람들 보다 이야기 하시기 수월할겁니다. 이야기 하고 털어놓고 시원해지기만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다 같이 힘든 업무이지만 마카님이 업무 중에 유독 더 힘든 부분에 대해서 함께 탐색하고 찾아나갑니다. 가령, 갑질하는 환자들에게 스트레스를 받지만 유독 어떤 부분이 더 힘들게 다가오는지 자세하게 묻고, 왜 하필 이 부분이 마카님께 힘든가에 대해서 함께 추척해봅니다. 이런 과정에서 마카님은 자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는 이런 것이 남들보다 더 힘든 부분이었겠구나~ 라고 자신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나중에 가서는 그런 환자들에게 대처하는 방법을 달리해본다거나 아니면 애초에 그런 환자들과의 접촉에서 감정적으로 자극되는 부분 자체를 피해갈 수도 있습니다. 환자뿐만 아니라 이런식으로 마카님 스스로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면 지금 인간관계에서도 공통적인 부분들을 찾아나가게 됩니다. 왜 내가 하필 이 부분이 더욱 불편한지 비슷한 인간관계는 어떤 것이었는지 찾아내고, 이해하고,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많지는 않지만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시라 몇 가지 스트레스 관리팁을 드렸습니다. 무엇보다 마카님이 너무나 고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한 국민으로서 당신의 노고를 듣고 있고 이해하고 있다고 알려 드리고 싶어서 글을 남겨봅니다.
xoxoioi
일 년 전
저는 예술활동을 해요 예술은 거창한게 아니라 영화를 보든 다이소물품으로 예술을 하든 그건 다 예술이라고 보거든요 혹 그런걸 좀 하는건 어떨까요 준비하는 시험을 좀 미룰 순 없나요?
pocory49
일 년 전
힘든 근무임에도 불구하고 여유가 생길때마다 공부하시거나 운동을 하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하신 거 같아요 저는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안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으실 때 클래식음악을 듣는 건 어떠세요? 마음의 안정을 취하시면서 노래 선율에 따라 밝은 멜로디면 피아노를 치듯 손가락도 움직여보고 잔잔한 멜로디면 깊은 생각에 빠져보기도 하구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아무 생각이 안 나도록 운동을 하는 게 제일 좋다고 하긴 하더라고요 아무 생각없이 운동을 하다보면 스트레스가 사라져서 속에 있던 화덩어리들도 수그러들고요
fairily
일 년 전
바쁜 업무임에도 시험까지 준비하시는 걸 보니 너무 열심히 사시는거 같아 응원합니다.. 건강은 너무 중요합니다
moco007
일 년 전
정말 감사하고 또 감사드립니다!! 매번 뉴스 보면서 고생들하시는 모습 볼 때마다 저 분들 정말 어떻게든 보상을 해드려야하는데 하고 생각하고 또 염원합니다. 어떤 고생인지 알기에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스리시라는 말씀을 감히 드리진 못하겠습니다. 이건 말 그대로 육체적, 정신적 피로에서 오는 찐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건강과도 엄청 밀접한 관계가 있죠. 더군다나 제 3차 세계대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엄청난 사투를 하고 계시기에 총만 안들었지 지금 힘겨운 싸움을 하고 계신거 아니겠습니까 ㅠㅡㅠ 부디 안전하고 건강 잃지 않게 기도드릴 수 밖에 없는 제가 죄송하고 한심하네요 ㅠㅡㅠ 꼭 그 고생에 대한 보상이 있으실겁니다. 국민청원이라도 올릴게요. 부디 건강 잃지 않게 조심하세요 ㅠㅠ
jmsy
일 년 전
감사합니다🙏
maninsol
일 년 전
전 제가 힘들어서 앱을 들어왔는데 정말 수고많으시고 고생하신다는 생각이 들어요. 방법적으로 무엇을 해보시라고 말해도 상황이 달라서 적용하기가 힘들거같아요 저는 보통 스트레스를 풀때 산책을 하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거든요. 하지만 기록을 해보는것도 좋은 해결책같아요. 힘들었던일 얄미웠던일 그날 있었던일을 적어보시고 내가 이랬구나 하며 위안을 받았던 기억이 있어요. 요즘은 일기앱도 있어서 관계망을 만들고 서로 위로해주는 경우도 있더군요 세줄일기라는 앱을 추천드려요
jusicooljoa
일 년 전
진짜 무더위에 너무나 고생하시는거 국민들은 다 알거에요 그래도 공부까지 해가면서 거리두기도 꼭 지키려고 해주시고 다시금 감사드려요 간호사님처럼 최전선에서 근무 하시는 분들의 노고가 있어서 저같은 애엄마들이 맘편히 얼집 보낼수 있는거 같아요 어린아가들 데리고 있는 엄마들 대부분 집콕에 어디나가지도 못하거든요...정말 하루빨리 코로나 좀 꺼졌음 좋겠습니다 저는 갠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 크래파스나 오일파스텔로 그림그리다 보면 스트레스 풀리더라그요 그거나 펜으로 일기 쓰는 것도 괜찮구요 반신욕하면서 명상이나 좋아하는 드라마 몰아보는 것도 추천해요 30분이나 1시간이라도 자유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은거 같아요
hangru
일 년 전
안타까워요. 힘든 티를 내지 않으려고 애쓰고, 피해를 주면 안 되니까 친구들도 못 만나고ㅠㅠ 읽으면서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든 선물이든 그런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방에 생화 한단을 사서 꽂아놓기도 하고, 달콤한 차를 우리기도 해요. 사소한 거지만 나를 위해, 내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했다는 사실에서 오는 위안이 있는 것 같아요!
blueCloud1414
일 년 전
너무 고생이 많으셨어요ㅡ그리고 환자들 돕느라 노력하셔서 감사해요ᆢ저 같으면 겁나서 무서울거 같아요ᆢ정말 용감하시네요
ksj6890
일 년 전
고생했어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