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의 슬픔이 사라지지 않아서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이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릴 적의 슬픔이 사라지지 않아서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luelala
·3년 전
알바하며 공부하는 고시생입니다. 6살때 부모님 이혼하시고 11살때 까지 아빠랑 지하방에 살다가 엄마가 보다못한 나머지 저를 데리고 나오셔서 지금은 할머니집에 얹혀서 엄마랑 살고있어요. 방은 25년만에 처음가져봤는데 방 하나 생기는게 이렇게 좋을 수가 없더라구요. 이건 그냥 여담이었구요 6~11살때 지하방에서 아빠랑 둘이 살 때의 기억과 할머니네로 와서 얹혀살며 지금까지도 눈치보며 살아오고있는데 힘드네요. 이제 그나마 환경이 전보다 좋아져서 공부에 전념할 수 있겠지 했는데 알바하며 공부하는건 생각보다 힘들고 공부하다가도 어두운 옛 생각들이 떠올라 집중도 잘 안돼요. 지친 것 같아요. 지하방 살때 아빠 담배냄새에 쪄들어 살았고, 여자도 들여와 잠깐 살기도 했고. 아무것도 모르는 그 나이에 그여자랑 아빠랑 관계하는 것도 봤어요. 제가 자는 줄 알고 바로 옆에서 하더라고요. 방에서 야동보는 것도 알았어요 다 모르는 척 하고 살았어요. 자는데 옆에서 지네 돌아다닐 정도로 안좋은 환경이었어요. 아빠가 마약했단 건 25살이 된 지금에서야 깨달았어요. 끼니는 제대로 챙겨먹지도 못해서 뼈가 앙상할 정도로 말랐었어요. 6살 때 였던것 같아요. 그 날도 혼자 새벽까지 일나간 아빠가 오기만을 기다리다가 너무 배가고파서 집에 있는 라면을 뜯어서 접시에 찬물 담고 전자레인지 돌리다가 무서워서 그냥 찬대로 먹었어요. 항상 울었어요. 밤마다 혼자있는게 무서워서 울면서 아빠 오기만을 맨날 기다렸어요. 언제는 또 밤늦게 술취해 들어왔는데 얼굴에 피흘리면서 들어왔어요. 술 취해서 누워서는 지나가다가 맞았다고 하는데 화나고 무서웠어요. 부들부들 떨려도 제가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어서 그냥 울면서 자고있는 아빠 얼굴에 후시딘만 발라줬어요. 이것 말고도 지금 안떠오르는 여러가지 일들을 겪으며 자랐어요. 엄마한테 와서는 항상 할머니 눈치만 보고 살았어요. 그냥 사소한거 하나하나 다요. 설거지 안해놓으면 엄마한테 혼나고. 얹혀사는 입장이라고. 아, 돈은 그냥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쭉 없어요 땡그랑 한푼도요 엄마가 몸도 약하시고 아빠랑 그렇게 되고나서 삶의 의욕을 다 잃어서 뭘 할 생각도 없어하고 하고싶어 하지도 않아해요. 항상 죽음에 두렵지 않다는 둥 별로 살고싶지 않다는 말도 많이하고 같이 어딜 나가면 몸이 안좋다고 혹시 쓰러지면 119 불러라는 말은 항상 했었어요. 지금도 엄마는 일을 하지않아서 알바하면서 공부중입니다. 당장 취직을 하기엔 제 인생을 망치고 싶지 않아서요. 취직해봤자 좋은 곳은 못갈것 같거든요. 고시합격이 가장 좋은 선택인 것 같아서.. 흠.. 쓰다보니 말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글쓰는 솜씨가 좋지 않아서 두서없이 이리저리 말한 것 같은데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셨다면 감사합니다. 어떻게 해야 마음속의 슬픔없이 지낼 수 없을까요 다 잊어버리고 싶어요.
힘들다의욕없음속상해불안해부끄러워답답해조울우울해불안불면괴로워스트레스받아외로워망상무기력해호흡곤란슬퍼무서워스트레스우울걱정돼복이있기를토닥토닥마카님의앞날에복이있기를토닥토닥마카님의앞날에복이있기를토닥토닥마카님의앞날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이 살아 온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토닥토닥
#마카님의앞날에
#복이있기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너무나 고된 환경에서 자랐네요. 슬픔 없이 지낼 수 없는 방법이 없을까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마카님의 살아온 이야기를 하나하나 차근차근 잘 읽어보았습니다. 그 이야기를 남기기 위해 답변을 남겼습니다.
🔎 원인 분석
그저 어른들의 사정에 의해서 6살, 너무나 어린 아이가 안 봐도 될 것을, 안 겪어도 될 일을 겪고 살아왔어요 그땐 무슨 일인지 모르겠는 일들도 겪었을 일들, 아빠에게 그리고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느 누구에게도 설명도 제대로 듣지 못해서 얼마나 무서웠고 불안했고 또 외로웠을까 싶어요. 그 어린 아이 밥을 챙겨 줄 따듯한 어른하나 없어서 그 아이가 육체적 배고픔과 심리적 배고픔속에서 살아왔네요 그렇게 11살, 새로운 환경. 할머니 집에 와서 배고픔은 면했건만 얹혀사는 입장이라고 눈치보고 살았네요. 삶의 의욕을 잃은 엄마를 보며 그 아이는 여전히 심리적 배고픔속에서 살아왔겠어요. 그렇게 참아내고 어렵게 일어서서 어른이 되어 일과 공부를 하며 현재를 열심히 사는 마카님께 고생했다고, 수고했다고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고생했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애쓰셨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이 글이 마카님의 슬픔을 가져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어린 마카님을 아주 따듯하게 안아주고 위로해줄 수있는 자상한 어른이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6살의 어린 마카에게 도착했습니다. 배고파 하는 아이에게 먹고 싶어하는 음식을 물어봅니다. "많이 배고팠지? 어떤 음식이 먹고싶니? 내가 할 줄 알면 해 주고, 할 줄 모르면 뭐든 사줄게"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해 주기도 하고 사주기도 할 거예요. 어느날 아빠가 술취해 얼굴에 피흘리며 들어온 날, 자상한 어른은 어린 아이를 안심시키고 설명해 줄거예요. "아빠가 다치고 와서 많이 놀랐지? 괜찮아, 내가 아빠를 잘 살펴볼게, 병원에도 데려갈게 넌 안심해도 괜찮아" 그리곤 아빠를 닦아주고 병원에도 데려갈 거예요. 아버지가 집에서 담배를 피우면 데리고 나가서 피우도록 하고 여자를 데려오면 밖에서 데이트 하도록 시킬 거예요. 아이 앞에서 그런 걸 하지 못하도록 할 거예요. 마약을 하려할때에는 못하도록 강하게 이야기 할 거예요. 만일 고치려 하지 않는다면 아빠를 경찰에 신고해서라도 더이상 마약을 하지 못하도록 할 거예요. 11살이 되어서 엄마에게 맡겨졌어도 자상한 어른은 항상 따라 다닐겁니다. 아이가 원한다면 설거지를 하도록 하고 아이가 힘들다면 대신 설거지도 해 줄거예요. 엄마가 눈치를 준다면, 엄마에게 당당하게 말 할 거예요. "도대체 어떤 이유로 아이가 당신에게 얹혀산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당신의 아이니까 당신의 손에 길러지는 것이 당연한데, 왜 아이가 당신의 눈치를 봐야 하는 거죠?" 마카님의 자상한 어른은 아버지의 일로 삶의 의욕을 잃은 엄마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도 하고 위로도 해주며 약물치료가 필요하다면 병원으로 가자고 설득하며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겁니다. 아이가 엄마로 인해 마음쓰고 불안해하지 않도록 옆에서 아이를 계속해서 지켜줄 거예요. 이제 더 이상 마카님은 의욕없는 엄마의 모습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겁니다. 방황하며 살아왔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지 않을 거예요. 자상한 어른은 상상의 인물이지만 마카님이 과거의 무섭고 혼란스러운 감정들 불안감, 우울, 슬픔들을 알고 있습니다. 보고 있습니다. 지켜봐주고 있습니다. 그 마음들이 지금의 마카님께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모두 가져갈 그 자상한 어른이 마음 안에서 정말로 다녀갔기를 바라봅니다.
과거는 이제 끝났고, 마카님은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 여기에 서서 당당하게 일을 하며 한 사람의 몫을 하고, 미래를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마카님은 지금 , 여기 이순간에 와 있습니다. 과거가 모두 소멸되었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지금, 이순간 마카님께 저의 복을 마카님께 드리고 싶습니다. 마카님의 지금을 축복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fession
· 3년 전
이미 슬픈 경험을 한 이상 마음속의 슬픔없이 지내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그건 과거의 경험이 내 마음에 안 든다고, 혹은 너무 괴로워서 그 자체를 부정하려는 것이니까요.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건만, 삶은 마카님을 괴롭게 하고 슬프게 했어요. 그래서 각인된 마음속의 슬픔이라면 언젠가 과거로 물 흐르듯 흘러갈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잊을 수 없는 슬픔이 언젠가 삶의 다양한 경험에 묻혀 흘러갈 수 있도록 지금은 본인의 슬픔과 함께 살아가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유가 있어 생겨난 슬픔이니 내가 괴로운만큼 그 괴로운 마음과 함께 나아가보세요. 중요한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예요. 앞으로 나*** 않는 이상 과거의 고통, 마음속의 슬픔 등은 끈질기게 내 발목을 붙잡고 늘어질 거예요. 그렇다고 몸을 굴려 무리하게 과거를 잊으려하진 마시구요. 안 좋은 환경에서도 본인의 삶과 성장을 위해 포기하지 않는 모습이 정말 멋지세요. 그 의지를 지킬 수 있다면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도 자기 몫은 해내는 사람이 되실 거라 믿어요:) 직감적으로 다는 댓글이라 완벽하지 않은 점 양해바라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eyoeyolul
· 3년 전
저랑 비슷한 과거를 가지고 계시네요 물론 상황은 조금씩 다르지만... 현재의 상황도 비슷하구요... 이 문제에 대해선 확실히 일을해서 돈을 벌고 자립을 하면 많이 해결될 것같은데 그때까지의 과정도 이젠 너무 지치고 버거운 것 같아요ㅠㅠ 작성자님 지금 심리 상태가 저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더 심한 상태일 것같은데 제가 해결해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마 없겠지만 작성자님과 비슷한 처지의 누군가가 또 있다는 것과, 작성자님의 마음을 99프로정도 공감하고 있다는 것, 또 진심담아 위로해드리고 싶다는 것 등 이러한 제 맘이 담긴 댓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생각해봤을때 뭔가 마음속의 슬픔을 없애는 건 불가능한것 같긴하고 일단 홀로 독립할때까지 최대한 버텨보시라는 말밖에 못할것같네요 작성자님이 취업하신 후 맛보게 될 진정한 자유 같은걸 상상하면서요 초반엔 힘들겠지만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난 후 자신의 취향대로 꾸며진 집과, 휴일에 친구와 쇼핑도 하고 맛있는 것도 먹으러가고, 애인과 여행도 가고, 집에서 취미 생활도 하는 그런 멋진 어른이 된 모습을 상상해보면 버틸 수 있는 힘이 조금이라도 생기더라구요 쓰다보니 댓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저도 행복한 미래를 위해 꿈꾸고 버티고 있는 만큼 작성자분도 최대한 존버하면서 마음속 슬픔따위 잊어버릴 수 있는 행복한 가꿔 나가시길 바라요 알바하면서 공부중이시라니 진짜 힘들것같은데 고생끝에 낙이 오듯 꼭 잘될거라 믿어요 그런상황에 공부하기 쉽지않은 거 제가 잘 아는데 너무 자신을 몰아붙이진 말고 최대한 열심히 하시되 스스로에게 오늘 하루도 수고했다, 이 상황에서 이만큼 하는 사람은 나밖에없어, 등의 스스로를 대견스럽게 여기는 말들도 자주 떠올려보는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lala (글쓴이)
· 3년 전
@Confession Confession님께서 해주신 위로에 힘을 더해볼게요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것도 의지할 데 없는 저에겐 힘이되는 글이에요 완벽하지 않다뇨 아무것도 아닌 저에게 이렇게 답을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저에겐 위로가 됩니다 행복하시길 바래요 좋은하루 보내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lala (글쓴이)
· 3년 전
@eyoeyolul 저와 비슷한 사람 없나 대화해보고 싶어서 자주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의지할 데가 없어서 같이 얘기하고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거든요.. 정말 버티는 게 최선인 가봐요. 꾸며진 집, 친구들과의 휴식, 연인과의 만남, 취미생활 하나하나 정말 제가 바라던 평범하고 감사한 일상이에요. 알아주시고 이해해주셔서 감사해요 eyoeyolul님도 하루 빨리 원하시는 행복한 나날들이 왔으면 좋겠네요.. 우리 같이 소중하고 감사한 평범한 일상을 꿈꾸며 존버합시다 :) 위로해주시고 힘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Doman
· 3년 전
어설픈 칭찬은 싫고! 님은 자신의 현실과 과거를 잘 알고 있고 그것 바르지 않음을 부당함을 부적절함을 알고 있으니 넌 노력할 것고 극본할 것이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mhero1004
· 3년 전
전....16개월때 부모님이 이혼하셔서 얼굴도 모르는 생모입니다... 몇살 때인지는 모르겟지만 엄마아빠가 재혼한걸 뒤늦게 알고 상처가 좀 컸었어요...힘내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niiiii
· 3년 전
@imhero1004 그럼 지금은 부모님과 같이 안 사시는 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mhero1004
· 3년 전
@Sooniiiii 같이살고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iji
· 3년 전
아이고 고생많으셨어요. 한번 안아드리고 싶네요. 마음으로 포옹할께요. 힘들게 살아온 만큼 미래는 더 밝으리라 기도하며.. 마음속의 아픔은 훠이훠이 날아가버리길. 원하는 곳에 꼭 합격하길 바래요. 앞으로는 꽃길만 걸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niiiii
· 3년 전
@imhero1004 그러시군요 다행입니다! 마카님 슬픔 다 잊으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글쓴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