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을 위해 성에 대해 계속되는 상상을 해결하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2somewhere
2년 전
정신건강을 위해 성에 대해 계속되는 상상을 해결하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나이부터 이야기 하는게 맞는지 모르겟지만 40대 미혼 남성입니다. 오랜시간 안고 있는 고민 중 하나인 성에 대한 계속되는 상상을 해결하고 싶어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성행위에 대한 상상이 맞을거 같네요. 어렸을 때도 그랬지만 아직까지도 이성을 보거나 혼자있는 밤이 되면 성행위에 관련된 상상을 하게됩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죄책감을 느끼고 혹시라도 이런 상상을 한다는걸 다른이들이 알아차릴까봐 불안하고 그렇습니다. 이렇게 성에 대해 상상을 하는게 남자로서 당연한 걸까요? 솔직히 다른 이들과는 이야기 해본적은 없지만 저는 과하게 상상하는게 아닌가 싶은 걱정이듭니다. 그렇다고 상대방을 강제로 해하는 행위를 상상하는건 아닙니다. 과거에 있었던 잠자리에 대한 상상 혹은 이성과 연인이라는 가정으로 하게되는 상상..... 물론 이런게 건전한 상상은 아니라는걸 알고는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본 연구 결과(제 기억이 맞는건지 알 수 없지만) 로 남자는 10분? 에 한번씩 야한 상상을 한다고는 하는데...그렇다고 이런 상상을 하는게 정말 맞는 걸까요? 솔직히 가끔씩은 제가 이성을 놓쳤을 때 사고를 치진 않을까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상과 죄책감을 반복하면서 낭비되는 정신적 에너지에 지치는 느낌이 들기도합니다. . 제 기억으로는 여자친구가 있을 때는 이러한 상상을 안했던거 같은데...이러한 상상을 하는게 관계를 함께할 사람이 없기 때문에 더 강하게 발생되는 걸까요? 이러한 상상을 줄이거나 하지 않는 방법이 있을까요? 건강한 정신을 위해 해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도움되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끄러워망상속상해바랍니다믿어보시기를자신을바랍니다믿어보시기를자신을바랍니다믿어보시기를자신을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상상은 상상일뿐. 생각은 생각일뿐
#자신을 #믿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이성을 생각하면 그 이성과 성행위하는 상상을 하고 계시네요. 그리고 이런 것들이 건전하지 않다고 생각이 드셨나봅니다. 그래서 죄책감이 많이 드셨다 봐요. 이런 상상이 제어가 안되는 것이 마카님께 가장 큰 괴로움이고 죄책감에 힘드셔서 사연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오랜시간 죄책감에 괴로워 하셨을 거라는 것에 위로를 드리고 싶네요. 사연에 이런 글을 남기는 것도 부끄럽고 용기가 필요하셨겠네요. 그런데 이렇게 용기를 내시면서까지 정상인지? 아닌지? 문제가 있는지 궁금해 하셨다면 마카님께서는 이렇게 성행위를 상상하는 것에 대해서 주변 친구분들께 이야기를 못하셨던 것 같네요. 오죽하니 온라인에 도움을 청하실만큼 혼자만의 큰 고민이셨을 것 같네요. 마카님은 이성을 보면서 성행위 하는 상상을 하는 것에 대해서 건전하지 못하다고 결론을 내리셨네요. 저는 이 부분에서 마카님께서 평소에 성행위에 대해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성행위에 대한 과한 죄책감이 있으신 것은 아닌가 하고 추측을 내려봅니다. 적어주신 연구결과 대로라면 마카님 뿐만 아니라 남자들은 10분마다 야한 생각을 한다고 하는데 만일 이것이 신뢰도 높은 연구 결과라면 마카님은 정상에 속하실 겁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야한생각을 자주 하는데, 마카님처럼 죄책감으로 괴롭지 않을까 하는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시지는 않으셨을까 싶어요. . 생각에 집착하지 않으면 그 생각들은 사실 금방 휘발됩니다. 집착한다는 것은 '생각을 없애려고 하는 것' 과 '생각을 일부러 유지하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은 생각을 막으려 하면 더 많이 터져나오는 역설적인 모습이 있습니다. 가령, 지금부터 1분간 코끼리를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1분 동안 수 없이 코끼리가 생각날 겁니다. 성행위하는 상상도 그렇습니다. 마카님이 이성과 성행위하는 상상을 다른 하늘을 나는 상상과 같은 것으로 취급한다면, 의도를 갖고 그 상상을 유지하려 하지 않는 이상 그런 상상들은 수 분 이내에 휘발될 겁니다. 즉, 마카님이 이 상상을 떨쳐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성행위를 상상하는 것에 죄책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그래서 억지로 생각하지 않으려하기 때문이라고 추측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러면 마카님의 해결책은 성행위를 하는 상상이 저절로 든다면 그 현상 자체에 큰 의미부여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아니면 내가 이런 걸 즐기고 있구나, 또는 내가 욕구불만? 아니면 애정결핍이 있구나 하고 인정하고 그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고 여기면 마카님이 편해지실 겁니다. 그런데 남은 것이 하나 있죠. 내가 이런 생각들을 계속 한다면, 혹시 이성을 잃었을 때 사고를 칠까봐 불안한 것 말입니다. 보통 욕구불만을 상상력으로 해결하는 성향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만일 마카님께서 이런 성향이 있으시다면 마카님은 현실에서 성적욕구나 애정욕구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상상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마카님이 애인이 있으실 때, 상상하게 되지 않으시는 것이 설명이 됩니다. 마카님이 현실에서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정말 범죄를 저지를 의도가 없으시다면, 확고하시다면 자신을 믿으셔도 됩니다. 상상은 상상일 뿐이고, 생각은 생각일뿐입니다. 욕구는 욕구일 뿐입니다. 행위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상상과 욕구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욕구를 갖고 상상을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스스로의 제어력을 믿으셔도 좋습니다.
마카님이 죄책감에서 편안해지시기를 바랍니다.
lrian
2년 전
건강하십니다! 그리고 성욕이 비슷한 여자분 만나시면 될 듯합니다. 아재셔도 서실 거 다 서시면 된 거 아니겠습니까. 상상을 현실로 만드시지만 않으신다면 괜찮지않나요? 상상은 자유인데. 그리고 여자는 30대 이후부터 성욕이 강해진다고 하니 곧 결혼 하실 수도 있겠네요! 상상에서는 지구를 터트려도 전 세계인의 역적이 되지않는만큼 상상은 자유입니다.:) 아 그리고 제가 뒷 글을 못봤네요. 그런 상상 하고싶지 않으시면 운동하세요. 고강도로. 그럼 그런 생각 안나요. 사람은 수면욕>식욕>성욕 인데 수면욕이 충족이 안되면 성욕과 식욕은 없대요 ㅋㅋㅋ 수면욕을 키우려면 피곤해져야하니 고강도의 운동을 하시면 피로해져서 덜 생각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