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은 존재하지 않는다는걸 알면서도 완벽을 바라니 매사에 정신적 에너지 소모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yeon0006
2년 전
완벽은 존재하지 않는다는걸 알면서도 완벽을 바라니 매사에 정신적 에너지 소모가 큽니다. 내가 한 일들의 보완점을 찾아내고 나보다 잘 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스스로를 변화시키려 노력하지만 단 한 순간이라도 진정한 만족을 해본 적이 없네요. 주위의 칭찬이 왜 그렇게 듣기 힘든지.. 완벽하지 못 하면 실패라 생각하니 매번 실패만 하고 있네요. 예전보다 결과물이 더 좋아진건 사실이나 이제 실패가 무서워 쉽게 도전하지 못 하게 됐습니다.
답답해공허해힘들다혼란스러워무기력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내 자신을 조금 더 인정해주세요
#완벽주의 #실패 # 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완벽하다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완벽을 바라서 모든 일에 정신적인 에너지 소모가 크신 것으로 이해됩니다. 잘 한 사람들과 나를 끊임없이 비교하며, 스스로 더 나아져야 한다고, 변화해야 한다고 다그치지만 정작 마카 님께서는 그 과정에서 진정으로 만족감을 느껴보신 적이 없으시네요. 주변에서 잘한다고 이야기를 들어도, 그것이 와닿지 않고, 완벽하지 못한 모든 것은 실패가 되니 늘 실패만 하는 사람으로 남는 기분이실 것 같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하고 잘하는 경우보다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으니, 새로운 것을 도전하실 때에 두려움이 많이 드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한 사람이 완벽함에 대해 지나치게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카 님께서 어떤 이유로 완벽주의 성향이 두드러지게 되셨을지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지만.. 많은 경우에 완벽주의를 가지고 있는 부모님 아래에서 성장하며 성장기에 많은 압박을 받았을 때, 완벽주의 성향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벽주의 성향의 부모님은 자식의 사소한 실수나 잘못에도 매우 엄격하고 과도하게 꾸중하고, 비난하며, 10대인 자식에게는 학업 성적, 20대인 자식에게는 부모님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대학과 취업에 대해 끊임없이 흠결없는 목표를 성취하기를 요구하곤 합니다. 자녀는 자신이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을 때 받았던 그 비난과 싸늘한 눈을 기억하기 때문에 부모님에게서 독립한 후에도 누군가에게 인정 받지 못함과 실수하는 것에 대한 큰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나는 완벽하지 못하면, 성취하지 못하면 사랑받을 수 없다’ 라는 잘못된 신념이 마음 한 편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이러한 신념은 인정에 대한 강한 욕구를 만들어 냅니다. 조금 더 인정받고 싶고, 완벽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나의 약한 모습, 미숙한 모습을 드러내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내가 완벽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인정해 주지도, 사랑해주지도 않을 것이라는 불안 떄문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모든 사람은 인정과 관심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인정과 관심은 단순히 내가 이루어 낸 결과에만 국한되는 것인 아니라, 내가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그에 대한 이해와 공감, 애정, 나의 애씀을 알아주는 따뜻함에서 기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의 온기를 기대하고, 사랑해 주기를 바라게 되지요. 그동안 마카님께서는 완벽하지 않으면 모두 실패였기에, 실패하지 않은 순간이 오히려 더 드문 시간을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마카 님을 칭찬하는 이야기도, 인정하는 이야기도, 마음 속에 와 닿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보다, 마카 님께서 마카 님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 냉정하고, 엄격하기 때문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마카 님, 100% 완벽하는 것이 늘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늘 100% 완벽한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학업적인 측면에서도, 일 적인 측면에서도, 완벽하지 않은 상태이기에 오히려 새로운 보완점을 찾아나가며 여러 가지를 배우고 익힐 수 있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혼자서 완벽할 수 없기에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있는 것이구요. 아마도 마카 님께서도 다른 분들께는 마카 님에 비해 덜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처럼, 내 자신에게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다시 해 보면 돼' 라고 이해해주세요. 그리고 내 마음이 정말 어떤 것을 원하는지, 어떤 것을 두려워하는지, 그 목소리를 들어주세요. 마카 님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완벽만이 성공일 때에는 나는 늘 실패하는 사람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비현실적인 목표였다는 것을 머리로는 안다 하더라도, 실패가 반복되면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도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내 자신을 위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내 모습을 세심히 살펴봐 주시면 내 스스로를 조금 더 아끼고 도닥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완벽주의는 우리를 채찍질 해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오게 하기도 하지만, 우리의 심리적 에너지를 소진시키는 역기능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지나친 완벽주의가 지속되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빈도나 그 강도가 현저히 높아지게 되기도 하구요. 마카 님께서 언제든지 마음의 어려움을 경험하실 때, 마인드카페가 함께 있겠습니다. 마카 님께서 조금 더 편안한 마음이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