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어긋난 관계에대한 자책인걸까요? 불편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미 어긋난 관계에대한 자책인걸까요? 불편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omeonover
·3년 전
아는 언니와의 관계예요. 서로 친하고 아낀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언젠가부터 여럿 무리 속에서 언니가 저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는 걸 느꼈어요. 남들이 그 부분을 지적하면 오히려 제가 친해서 그렇다고 보호해주곤 했으니까요. 그런데 자꾸 그런 태도가 선을 넘었어요.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에서도. 제 주변 지인에 대한 공격이나 가족에 대한 공격으로 느껴졌어요. 그 언니는 아마 친근함의 표현이었을 수 있었겠지만 말이예요. 불편함을 느꼈을때 바로 얘기했더라면 좋았겠지만, 결국 참다 폭발해버린 결론을 낳았네요. 언니이기 때문에 내가 느끼는 불편함을 지적하고 얘기한다는 게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언니와의 sns를 차단했어요. 그리곤 무슨 일이냐 묻는 언니에게 언젠가부터 불편했노라 하고 솔직하게 전달했고 언니는 대노했어요. 진작 말했으면 좋았겠지만 제가 언니를 바보로 만들었다고 하더라구요. 한동안 깊은 괴로움에 시달렸어요. 공격당한 것은 저 같은데 내가 공격을 했다는 결론에 서서 상황을 돌아보니 납득이 잘 안되기도 했어요. 당황스러워 그야말로 모든 관계가 다 두려워지기도 했구요. 뭔가 크게 잘못한 것 같은 기분도 들었어요. 그렇게 수개월이 흐르니 혼자서만 과거에 사는 것 같다는 생각에 조금씩 자유로워질 수 있었어요. 사실 지금은 서로 보고 있지 않아 굉장히 평화롭고 좋아요. 그런데 예상치 못한 문제 하나가 또 발생했어요. 관계가 늘 얽히고 연결이 되어 우리 둘 모두를 아는 지인 중 한명이 매우 불편해 하는 것 같다는 점이예요. 그 친구는 아닌 듯 하지만 양쪽을 신경쓰고 불편해 하는 것이 느껴져요. 그래서 둘 다 인연이 아닌가보다 하고 내려놓는 찰나가 오자 희안하게도 다시 괜찮은 듯 저와 또 잘 지내더라구요. 그렇게 일년도 더 지난 일이 되었는데 그 친구의 행동이 계속 편함과 불편함 사이에 있어보여요. 그래서 그런지 애초에 그렇게 하지 말걸 그랬나 싶기도 해요. 이런 감정이 죄책감으로 연결된다는 건 거창할 수도 있지만, 선택에 대한 후회까진 아니지만, 이 불편함이 참 싫어요…. 불편함에서 자유롭고 싶을 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두통분노조절답답해어지러움걱정돼실망이야공허해무기력해괴로워의욕없음스트레스중독_집착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소통하는 방법
#스트레스
#분노
#소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 사연 요약
친하게 지내던 언니와 관계가 틀어지고 또 다른 지인과도 그문제로 불편함을 겪으셨던 모양이예요.
🔎 원인 분석
무언가 나를 대하는 태도가 무례하다고 느껴왔고 심지어 주변사람들이 느끼기에도 좀 너무하는 것이 아닌가 싶을 때가 있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께서는 아 나와 친하기 떄문에 나를 편하게 생각해서 라고 좋게 생각하려고 노력을 해오셨고요 가만히 글을 읽다보니 언니분의 성격이 다혈질이고 편안하게 마카님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만한 안전한 사람은 아니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떄그떄 말하지 못한 것은 그런 이유도 있지 않았을까 짐작을 해봅니다. 공격은 내가 당한것 같은데 내가 공격을 했다는 이야기는 누구의 이야기 인가요? 상대방은 그렇게 느꼈다는 이야기 인가요?
💡 대처 방향 제시
자세한 정황에 대해서는 듣지 못해 잘 모르겠지만 서로의 입장차이가 있었던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감정이 한두번 생겼을때 두분이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면 좋았을것 같은데요. 감정이라는 것은 쌓아두면 크게 폭발하게 되기도 한답니다. 서로 억울한 부분이 있었을수 있지만 마카님은 어떤 마음이었는지 어떤 부분이 억울했을지 궁금 합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가장 중요한데요. 언니라는 분과 관계를 지속하고싶은 마음이 있는지 어느정도 마카님께 중요한 사람인지 생각해 보세요. 나와 너무 맞지 않은 사람이고 상처만 주는 사람이라면 관계를 정리하는 것도 아주 나쁜 방법은 아니지요. 다만 정리되는 관계가 너무 많다면 스스로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도 있는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두번째 관계에 대해서 고민을 하셨는데요. 그분과 마카님은 어떤 관계인가요? 마카님께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가요. 어떤 부분이 갈등이고 불편하신가요. 두분이 좋은 관계 라면 문제에 대해 덮지말고 서로 잘풀어가실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나와 너무 맞지 않은 상대는 관계를 정리하는 것도 물론 나쁜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람이라면 조금 더 소통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구체적인 사연을 듣지 못해 저도 조금은 피상적인 대답을 하게 된것 같습니다 상담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면 언제든 찾아주세요 - 저의 글이 마카님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