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완벽주의자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gvwhw
2년 전
게으른 완벽주의자
제가 게으른 완벽주의자라서 일 시작을 잘 못해요.. 예를 들어서 어떤 시험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잠시 일이 생겨서 2~3일정도 공부 못하게 되면 그 뒤로 공부를 다시 시작하지 못하겠더라구요 그 2~3일동안 공부량이 뒤쳐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책을 피고 두 눈으로 확인하는게 괴로워서 책 근처로도 안가게 돼요 제가 맘속으로 정해놓은 기준선이 있고, 이 기준선을 맞춰서 잘 해나가다가, 한번이라도 이 기준에서 삐끗하게 되면 내가 너무 못난 사람같고 일을 완전히 그르친 기분에 다 던지게 돼요 실패를 무서워해서 실패할거같으면 아예 하지 않으려 한다고 해야하나..??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할까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완벽주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잘 해내고 싶은 마음이 크다 보니 일을 자꾸만 미루게 되고, 이런 자신의 모습이 못마땅하게 느껴지시네요.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할지 고민되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완벽하고자 하는 마음 이면에는 좌절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마카님도 이에 대해 잘 알고 계신 것 같아요. 머리로는 알지만 가슴으로 이해하고 행동을 변화시키기가 어렵죠. 단언컨대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저마다의 개성과 특성을 가진 평범한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것이죠.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외모, 학벌, 경제력 등의 기준이 상당히 높고 여러 가지를 잘 하는 ‘멀티플레이어’를 원하는 것 같아요. SNS만 보더라도 잘나고 멋진 사람들이 넘쳐나죠. 여러 조건을 부합해야지만 내가 잘 살고 있고 잘 기능하고 있는 사람인 것 같아요.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개개인의 기준도 함께 높아지는 것 같아요. 사람이 다 잘 해낼 순 없고 못하더라도 못난 사람은 아니예요. 작은 노력도 격려하며 나를 소중히 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실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작은 노력에도 스스로를 칭찬해주는 연습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 말이 나태해져도 된다는 뜻은 아니예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시작조차 하지 못하게 되면 이는 또다시 부정적인 감정으로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죠.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선 ‘공부를 시작하는 것’, ‘공부를 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아야 될 것 같아요. 때문에 본인이 기울인 작은 노력이라도 인정해주고 칭찬해주세요. 그리고 목표한 것을 이루지 못하더라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자신을 토닥이고 격려해주세요. 이런 연습이 계속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씩 사라질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healing0314
2년 전
실패라기보다는 다시 시작한다고 생각했으면 해요~ 저도 옛날에 그랬는데 긍정적으로 생각할려고 하고있어요
bobo8
2년 전
주입식, 성적 우선주의 교육받다 보면 거의 대부분이 님과 같을거에요. 이런 마인드의 장점은 뭐 하나 시작하면 집중 잘하고, 순조롭게 진행만 된다면 결과값이 좋은 편인데, 단점으로는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박탈감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결과까지 가지도 못하게 되죠. 사실 이게 딱히 나쁘다고는 할수 없는데,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과 다르다면 바꾸는게 좋긴 하겠죠? 특히 이런 마인드의 가장 큰 함정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죽음이라는걸 결과값으로만 생각하게 된다면, 너무 의미없는 인생을 살수 있게 될수 있는점인거 같습니다. 일단, 허허허 과정을 즐기게나 이런 소리로 고쳐지는거였으면 애초에 고민거리도 안됫겠죠. 제가 권장해드리는 방법은, 한번 메모장에다가 실패와 성공이란 본질적으로 무엇인가를 한번 적어보시구요. 실패를 할때나 자신의 플랜이 틀어질때마다 이 메모를 보시는겁니다. 그럼 자신의 이상과 자신의 순간적인 사고에 갭이 있다는걸 조금씩 깨달으실테고, 이를 반복하면서 점점 그 갭을 줄여나가다보면 결국은 자신의 이상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