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쌤한테 받은 상처로 진로를 다른쪽으로 틀었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swweeeett
·3년 전
입시쌤한테 받은 상처로 진로를 다른쪽으로 틀었는데 sns에서 제가 원래 원하던 진로로 열심히 하고있는 친구들을 보면 너무 부럽고.. 마음이 아파요... 그때 그냥 참고 계속 할걸.. 우리집 경제사정 다 이해해주면서 그렇게까지 해주시던 쌤은 없었는데.. 좀 막 대한게 있었더라도 2년만 참을걸.. 하는 생각이 자꾸 들고 과거가 후회돼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진로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세요.
#진로
#꿈
#용기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진로의 방향을 바꾸게 되셨군요. 그런데 여전히 그 분야가 원하는 진로라서 후회감도 들고 마음이 많이 불편하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과 또한 그것을 준비해가는 과정 가운데, 주변 환경이나 다양한 상황들이 많은 영향을 주게 되지요. 진로를 선택하고 정하는 과정이 쉽지 않은 만큼, 준비하는 과정 또한 인내의 시간인 것 같습니다. 진로를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사람이 '나'와 잘 맞고 힘이 된다면 그 시간들을 더 잘 인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구요. 그런데 입시 선생님께 받은 상처가 있다고 하시니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좋아하고 원하는 진로의 방향을 바꿀만큼 마음의 상처가 깊으셨는가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누구나 어떠한 선택을 할 때, 희생하거나 포기하게되는 부분이 있답니다. 마카님께서 다른 진로를 선택하셨을 때 이전 진로를 포기하게 된 것 처럼요. 그 속에서 스스로가 어디에 가치를 두고 선택했느냐에 따라 미래에 만족감과 성취감에 영향을 주게 되지요. 마카님께서는 이전 진로와 현재의 진로 각각에 어떤 의미와 가치를 두고 선택하게 되셨을까요?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탐색해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답니다.
진로의 선택에 있어 시간이나 시기는 이차적 문제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앞으로도 언제든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로를 바꾸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단지, 우리의 불안과 두려움이 그 선택들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마카님께서 지금 선택하신 진로에 대한 계획과 마음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지지 못한 상황이라면, 또는 나 자신이 정말 원하는 진로로 다시 방향을 바꿔보고 싶다는 고민이 있으시다면, 좀 더 전문적인 진로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진로와 미래를 위해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wweeeett (글쓴이)
· 3년 전
상담사님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진로는 그냥 밥은 벌어먹고 살자 라는 마음으로 정한 진로에요.. 전에 진로는 예체능이라 돈은 못벌지라도 정말 재미하나로 바라봤던 진로구요.. 진로상담도 받고 고심해서 지금 다시 그 진로로 공부할지 아니면 일단 대학을 들어가고 편입을 준비할지 고민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owdery
· 3년 전
예체능계열이면 반드시 입시부터 다시하지않아도 다이렉트로 작품을 하는 길을 고려해보시고 만약 작가가되는 계열의 예체능이 아니라면 자신이 표현하고자하는것에대해 좀더 심도깊이 들여다보신후 반드시 대학교육을 거쳐야만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wweeeett (글쓴이)
· 3년 전
@powdery 오.. 그렇네요 대학말고 다른 방법도 있구나.. 감사합니다 잘 생각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