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쌤한테 받은 상처로 진로를 다른쪽으로 틀었는데 sns에서 제가 원래 원하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swweeeett
2년 전
입시쌤한테 받은 상처로 진로를 다른쪽으로 틀었는데 sns에서 제가 원래 원하던 진로로 열심히 하고있는 친구들을 보면 너무 부럽고.. 마음이 아파요... 그때 그냥 참고 계속 할걸.. 우리집 경제사정 다 이해해주면서 그렇게까지 해주시던 쌤은 없었는데.. 좀 막 대한게 있었더라도 2년만 참을걸.. 하는 생각이 자꾸 들고 과거가 후회돼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진로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세요.
#진로 #꿈 #용기 #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진로의 방향을 바꾸게 되셨군요. 그런데 여전히 그 분야가 원하는 진로라서 후회감도 들고 마음이 많이 불편하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과 또한 그것을 준비해가는 과정 가운데, 주변 환경이나 다양한 상황들이 많은 영향을 주게 되지요. 진로를 선택하고 정하는 과정이 쉽지 않은 만큼, 준비하는 과정 또한 인내의 시간인 것 같습니다. 진로를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사람이 '나'와 잘 맞고 힘이 된다면 그 시간들을 더 잘 인내할 수 있게 되는 것 같구요. 그런데 입시 선생님께 받은 상처가 있다고 하시니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좋아하고 원하는 진로의 방향을 바꿀만큼 마음의 상처가 깊으셨는가 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누구나 어떠한 선택을 할 때, 희생하거나 포기하게되는 부분이 있답니다. 마카님께서 다른 진로를 선택하셨을 때 이전 진로를 포기하게 된 것 처럼요. 그 속에서 스스로가 어디에 가치를 두고 선택했느냐에 따라 미래에 만족감과 성취감에 영향을 주게 되지요. 마카님께서는 이전 진로와 현재의 진로 각각에 어떤 의미와 가치를 두고 선택하게 되셨을까요?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탐색해보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답니다.
진로의 선택에 있어 시간이나 시기는 이차적 문제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앞으로도 언제든 스스로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로를 바꾸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단지, 우리의 불안과 두려움이 그 선택들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마카님께서 지금 선택하신 진로에 대한 계획과 마음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지지 못한 상황이라면, 또는 나 자신이 정말 원하는 진로로 다시 방향을 바꿔보고 싶다는 고민이 있으시다면, 좀 더 전문적인 진로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진로와 미래를 위해 응원하겠습니다!
sswweeeett (글쓴이)
2년 전
상담사님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진로는 그냥 밥은 벌어먹고 살자 라는 마음으로 정한 진로에요.. 전에 진로는 예체능이라 돈은 못벌지라도 정말 재미하나로 바라봤던 진로구요.. 진로상담도 받고 고심해서 지금 다시 그 진로로 공부할지 아니면 일단 대학을 들어가고 편입을 준비할지 고민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powdery
2년 전
예체능계열이면 반드시 입시부터 다시하지않아도 다이렉트로 작품을 하는 길을 고려해보시고 만약 작가가되는 계열의 예체능이 아니라면 자신이 표현하고자하는것에대해 좀더 심도깊이 들여다보신후 반드시 대학교육을 거쳐야만 하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시길 바래요
sswweeeett (글쓴이)
2년 전
@powdery 오.. 그렇네요 대학말고 다른 방법도 있구나.. 감사합니다 잘 생각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