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넷 독박육아.
책과 영상으로 배운 거대로 실천한건 오후 전까지…
그리고 나서 부터는 무너져 내렸다.
내일은 부디 오늘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더 여유를 가지고 흔들리지 않고 반응하고 싶다.
미안하고 미안하고 그래도 다시 해봐야지 끝까지 포기만 하지 말자.
분노조절스트레스속상해
0명이 전문답변 추천15명이 공감댓글 4개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5개, 댓글 4개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엄마(아빠)가 충전되어야 자녀도 잘 돌볼 수 있습니다.
#독박육아 #자녀양육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아이 넷을 독박 육아하고 계신다는 글을 읽고 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네 명의 자녀를 혼자 돌보느라 애쓰고 계시네요. 먹을 것만 챙겨줘도 하루가 모자랄 것 같은데 책과 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을 잘 양육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네요. 마음먹은 대로 안 되는 상황에서 죄책감을 갖고 계시구요.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의지를 다지는 모습이 보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네 명의 자녀를 혼자 돌보면서도 잘 키우고 싶은 마음에 많이 노력하고 계시는데 정작 자신은 돌볼 여력이 없다 보니 신체적, 심리적으로 에너지가 부족할 것으로 보여요.
책과 영상을 통해 육아 방법을 보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데, 쉽지 않다보니 잘 안되는 경우가 생기고 그에 따른 죄책감을 느끼면서 다시 잘 해보려는 마음을 다잡고 계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녀들을 돌보면서 엄마인 자신을 돌보는 게 쉽지 않겠지만 잠깐이라도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책과 영상에서 조언하는 육아법은 현실에서 쉽지 않아요. 그것을 100% 다 해내라고 조언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건 불가능하니까요.
자신이 못 해낸 것에 초점을 두고 자책을 하거나 아이들에게 미안함을 갖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안 됩니다. 안 되는 것에 초점을 두면 좌절감이 들고 자신을 비난하게 되면서 결국 지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중에 자신이 해 낸 것에 초점을 두세요. 그것을 해낸 자신을 칭찬해주시고, 어떻게 그것을 해낼 수 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것을 해낼 수 있었던 방법을 생각해 내는 것은 다음에 다시 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일 자신이 해낸 것을 간단하게 메모하면서 잘 해내고 있는 자신을 격려하고 지지해주세요. 자신을 격려하고 지지해주면 좋은 에너지가 충전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너무 잘 하려고 하면 오히려 아이들과 엄마에게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제하려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도 아이들에게도 이만하면 잘 하고 있고 괜찮다고 여기시면 좋겠습니다. 한 번에 또는 한꺼번에 다 잘 해낼 수는 없습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면 님을 위한 시간을 조금은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이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를 점검하고, 보다 유용한 방식의 양육법을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 양육에 있어서 애착관계가 중요한데, 자신의 애착관계와 자녀 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독박 육아에 관련한 다른 어려움도 함께 나누고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yunkasu (글쓴이)
2년 전
제가 해 낸 것에 초점을 두기, 어떻게 해낼 수 있었는지 생각하고 메모하는 것. 생각도 못 해 봤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12345689017b
2년 전
1234567890
Ihavenoheart
2년 전
아이는 책으로 키우는게 아닙니다.
미리 알아두면 대처를 잘할것이라는 지식에 대한 착각이 있습니다.
물론 평온한 상태에선 지식대로 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급한 상황에선 지식은 하얗게 변합니다. 그래서 아이는 경험으로 키우는 겁니다. 엄마가 초보라 아이가 상처를 입더라도 아이는 그 상처로 부터 시작해 강해집니다. 그 아이를 보며 엄마 또한 탄탄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