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넷 독박육아. 책과 영상으로 배운 거대로 실천한건 오후 전까지… 그리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yunkasu
2년 전
아이넷 독박육아. 책과 영상으로 배운 거대로 실천한건 오후 전까지… 그리고 나서 부터는 무너져 내렸다. 내일은 부디 오늘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더 여유를 가지고 흔들리지 않고 반응하고 싶다. 미안하고 미안하고 그래도 다시 해봐야지 끝까지 포기만 하지 말자.
분노조절스트레스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엄마(아빠)가 충전되어야 자녀도 잘 돌볼 수 있습니다.
#독박육아 #자녀양육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아이 넷을 독박 육아하고 계신다는 글을 읽고 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네 명의 자녀를 혼자 돌보느라 애쓰고 계시네요. 먹을 것만 챙겨줘도 하루가 모자랄 것 같은데 책과 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을 잘 양육하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네요. 마음먹은 대로 안 되는 상황에서 죄책감을 갖고 계시구요.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의지를 다지는 모습이 보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네 명의 자녀를 혼자 돌보면서도 잘 키우고 싶은 마음에 많이 노력하고 계시는데 정작 자신은 돌볼 여력이 없다 보니 신체적, 심리적으로 에너지가 부족할 것으로 보여요. 책과 영상을 통해 육아 방법을 보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데, 쉽지 않다보니 잘 안되는 경우가 생기고 그에 따른 죄책감을 느끼면서 다시 잘 해보려는 마음을 다잡고 계시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녀들을 돌보면서 엄마인 자신을 돌보는 게 쉽지 않겠지만 잠깐이라도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책과 영상에서 조언하는 육아법은 현실에서 쉽지 않아요. 그것을 100% 다 해내라고 조언하지는 않을 거예요. 그건 불가능하니까요. 자신이 못 해낸 것에 초점을 두고 자책을 하거나 아이들에게 미안함을 갖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안 됩니다. 안 되는 것에 초점을 두면 좌절감이 들고 자신을 비난하게 되면서 결국 지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중에 자신이 해 낸 것에 초점을 두세요. 그것을 해낸 자신을 칭찬해주시고, 어떻게 그것을 해낼 수 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것을 해낼 수 있었던 방법을 생각해 내는 것은 다음에 다시 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매일 자신이 해낸 것을 간단하게 메모하면서 잘 해내고 있는 자신을 격려하고 지지해주세요. 자신을 격려하고 지지해주면 좋은 에너지가 충전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너무 잘 하려고 하면 오히려 아이들과 엄마에게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제하려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도 아이들에게도 이만하면 잘 하고 있고 괜찮다고 여기시면 좋겠습니다. 한 번에 또는 한꺼번에 다 잘 해낼 수는 없습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면 님을 위한 시간을 조금은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이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를 점검하고, 보다 유용한 방식의 양육법을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 양육에 있어서 애착관계가 중요한데, 자신의 애착관계와 자녀 양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독박 육아에 관련한 다른 어려움도 함께 나누고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yunkasu (글쓴이)
2년 전
제가 해 낸 것에 초점을 두기, 어떻게 해낼 수 있었는지 생각하고 메모하는 것. 생각도 못 해 봤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12345689017b
2년 전
1234567890
Ihavenoheart
2년 전
아이는 책으로 키우는게 아닙니다. 미리 알아두면 대처를 잘할것이라는 지식에 대한 착각이 있습니다. 물론 평온한 상태에선 지식대로 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급한 상황에선 지식은 하얗게 변합니다. 그래서 아이는 경험으로 키우는 겁니다. 엄마가 초보라 아이가 상처를 입더라도 아이는 그 상처로 부터 시작해 강해집니다. 그 아이를 보며 엄마 또한 탄탄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