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더 보기
사연글
일반 고민
Emollient
2달 전
정확히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
살면서 우리는 크고 작은 상처들을 너무나도 많이 받고 행복한 일들도 많이 일어나잖아요? 그러면 우리는 행복한 일들을 위해 살아가는건가요? 순수하게 죽는다면 행복한 일도 불행한 일도 없이 끝날텐데 왜 우린 악착하기 기를 모아서 살아야될까요? 정신병원에선 각자 살아야하는 이유가 가지각색이고 살면서 그 삶의 이유를 찾는다고 말했지만 음.. 난 힘들게 살면서 삶의 이유를 찾고싶지 않은데 어쩌죠? 우리가 사는 정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짜증나혼란스러워답답해지루해공허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0개, 댓글 3개
linecle
2달 전
행복이라는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산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술이나 담배, 마약,과식에서 얻은 행복과 무언가 노력해서 성취한 행복은 다르고요. 본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사회가 정한 행복의 기준 때문에 글쓴이님처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래서 자신의 기준에서 행복하게 사는 것, 그게 인생의 목표 사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stayin
2달 전
비슷한 질문을 받은 적이 있어요 그 때는 그 질문을 전혀 잘 이해하지 못했어요. 지금도 emollient님만큼 이해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지인의 질문을 받고 몇 년간 저도 삶의 이유가 뭘지 같이 고민해보게 됬었어요. 안타깝게도 저도 마땅히 없었습니다.. 전 그저 죽는 게 무섭고, 사는 게 아직은 좋았어서, 당시 제가 내린 답은 '그냥, 살고 싶어서' 였어요. 긴 고민 끝에도 답은 찾지 못했지만 , 하나는 알게 됐어요. 내가 사는 이유가 '그저 살고싶어서'라면, 내게 질문한 친구는 그 마음이 없었다는 거고, 그건 살아가는 게 그 만큼 너무 힘들고 고통스러웠다는 거죠. emollient님이 어떤 감정을 갖고, 어떤 시간을 거쳐 이런 질문을 떠올리고 고민하게 되었는지, 제가 감히 헤아릴 수 없지만, '힘들다'는 말로 다 표현이 안 될만큼 복잡하고 속상하셨을 거 같아요. 함부로 제가 추측했다면 죄송해요.. 앞으로 살면서 꽃길만 쫙! 펼쳐질거라는 말은 희망고문인 거 같아서 그렇게 말하고 싶지는 않아요. 하지만, 감히 부탁드리자면 emollient님 스스로에게 행복할 기회를 더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우리는 살면서 상처도 엄청 많이 받고, 행복한 일도 그 만큼 많이 일어나고, 그렇다고 행복한 일들을 위해 살아가는 것만은 아닌 거 같아요. 죽으면 상처도 행복도 끝이죠. 하지만 emollient님은 행복을 누릴 가치가 있는 분이시거든요. 그건 제가 장담해요. 행복이라는 게 뭔지도 모르겠고 막연하기만 하지만 분명히, 장담컨대 지금보다 훨씬 큰 기쁨과 웃음을 누릴 가치가 충분한 분이세요. 그 행복의 크기는 물론 살면서 받을 상처를 덮을 만큼 큰 거구요! 그래서, 그 가치와 권리를 꼭꼭 누리셨음 좋겠어요. 지금까지 너무도 고생한 스스로에게 수고했다며, 위로해주시고, 보상으로 행복해질 기회를 주세요☺️ 스스로 준 그 기회가 살아갈 이유 중 작은 일부가 되기를.. 멀리서나마 기도하고 응원하겠습니다.
ooobbbooo
2달 전
존재의 이유는 모릅니다. 어쩌다보니 태어났고 내 삶의 이유를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말이 쉽지 실제로 이유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참 어렵네요ㅎㅎ 그래도 살다보면 언젠가 깨닫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