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지금 20살이고 그건 14살 때의 일인데요 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이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전 지금 20살이고 그건 14살 때의 일인데요 아직도 가끔 생각나네요 아직도 그 얘기를 제대로 못하겠고 아직도 덤덤하게 넘길 수가 없어요 그냥 없어야 했을 일인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저 깊은 곳에서 혼자 아파할 상처를 꺼내 치유해 주세요.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올려주신 글을 읽고, 저의 답변으로 용기를 낼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6년 전(14세)에 겪은 일로 힘들어하고 있는데도 털어놓을 사람과 기회가 없었네요. 그냥 없었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으로 버티고 계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6년 전에 겪은 일로 원치 않은 생각들이 갑자기 떠오르는 경험을 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올려주신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은 것을 보니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들 때문에 괴로워서 누구의 도움이라도 받고 싶지만 용기가 나지 않는 것 같아요. 그 일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힘들고, 기억을 꺼내 표현했을 때 감당하기 힘들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상처는 치유되어야 회복될 수 있어요. 그대로 두면 님을 지속적으로 괴롭히거나 다른 감정이나 기억들도 함께 느낄 수 없게 될 거예요. 그 기억을 억압하고 떠올리지 않는 것에 이미 많은 에너지를 쓰고 있을 거예요. 무언가를 하려고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데도 금세 지치거나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님이 사용하고 싶은 곳에 사용할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 대처 방향 제시
많이 힘들고 용기가 필요하겠지만 님을 옥죄고 있는 그 기억에서 벗어나려면 그 기억과 마주하여 지금 갖고 있는 기억에 대한 생각과 관점을 재경험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그것은 님의 잘못으로 일어난 일이 아니라는 점, 누구라도 겪을 수 있었던 일이라는 점, 그 일을 겪은 후에도 용기 내어 열심히 살아온 점 등을 살펴보고 그 기억을 통제하기 어려운 두려운 존재, 거대한 존재로 인식하지 않고 가끔씩 떠오르더라도 충분히 감당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불편한 상황을 경험한 그 순간에 머물러 그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했던 것들을 안전하게 재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그 기억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지금 가지고 있는 그때의 상황에 대한 기억은 이미지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상담 과정에서 그 상황을 다룸으로써 그 상황에 대한 기억을 언어화해 볼 수 있고, 언어화하는 과정을 통해 감정을 담당하는 뇌가 지나치게 활성화 되는 것을 멈추고 보다 합리적이고 건설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뇌 영역이 활성화 될 거예요. 이런 과정들을 통해 지금까지 님을 괴롭힌 그 기억과 이별할 수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94
· 3년 전
저는 18년전 일이지만 아직도 그때를 생각하면 내가 살아있는게 신기합니다. 쓴이님은 무슨일이었을지 궁금합니다. 저는 10살때 옥상자살시도실패하고 귀신도보고 놀고 대화하고 미친사람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