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외로움,공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번아웃,외로움,공허
커피콩_레벨_아이콘btrasa
·3년 전
안녕하세요 19살 학생이예요 말하자면 넘길어서 압축해서 말하겠어요 학교 같은반에는 편하게 느낄 친구가 없어요(밥먹는 친구는 있는데 불쌍해서 먹어주는 느낌을 받아요..) 제 성격은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서 어려서부터 많은일들을 혼자 고민하며 해결해왔어요. 그런것에 익숙하고요. 하지만 요즘은 한계에 다다른것 같아요. 너무나도 무기력하고 우울합니다. 힘들어도 공부를 열심히 해왔고,공부든 뭐든 성취의 경험도 꽤있었기에 계속 더 열심히해서 원하는대학,학과에 가서 최고의 가치라고생각하는 자유로움을 만끽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니 두통,위장장애가 너무 심해졌어요. 책상에 앉아도 집중력도 떨어지고 기억력도 저하되고 건망증이 생겼어요. 적은 식사량에도 헛구역질을 해요. 모든일에 자신감이 없어지고 너무 공허하고 외로워요. 어떡하면 좋을까요 저.. 뇌 속의 에너지가 소진되어 너무 쉬고싶어요. 그런데 인문계 고3이라서 학교에 매일 가야하고 선택에있어 자유롭지 못해요. 도와주세요
힘들다의욕없음신체증상불안해강박답답해조울어지러움불안불면우울해트라우마공허해무기력해분노조절슬퍼무서워괴로워대인관계우울신체화불안몸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이제는 함께 고민할 수 있었으면 해요
#대인관계
#우울
#불안
#신체화
#몸과 마음에 도움이 필요하다는 신호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박지은입니다. 이렇게 고민을 나눌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지금 학교에서 친하게 지내는 친구가 없다는 것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군요. 감정적 불편감이 강해지며 소화기 계통의 신체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고, 공부를 하는 것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 같네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가고 즐거운 미래를 꿈꾸셨던 것에도 불안감이 생기면서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성격이 독립적이라고 하셨네요.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멋진 모습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어릴 때부터 혼자 고민하고 해결방법을 찾아왔다면 외로움을 느낄 새도 없이 혼자 애를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됩니다. 혼자 노력해서 성취해낼 수 있는 공부는 참고 해낼 수 있지만, 함께 나누고 즐겨야 하는 대인관계는 많이 서툴게 느껴질 것 같아요. 사람들과 나의 일상, 생각, 마음들을 나누는 즐거운 경험들을 아직 많이 해보지 못했다면 서툰 것이 당연하겠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목표하시는 것처럼 미래의 성공한 내가 자유로움을 느끼고 행복해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지금의 내가 잠시나마 숨 쉴 수 있는 작은 자유를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성취에 따르는 행복도 있고, 사람들과 함께 친밀감을 나누며 느끼는 행복도 누구나 필요한 것이지요.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에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친구가 없다는 것도 매우 불편하고 힘들겠지만, 그런 힘든 마음을 기댈 수 있는 누군가가 없다는 것도 마카님을 더욱 궁지에 몰린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나의 고민을 표현하고 위로를 나누는 것은 작은 경험들을 통해 배우며 쌓이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가정에서는 어떤 위로를 나눌 수 있나요? 혹은 학교 외에 학원이나 다른 곳에서 힘든 마음을 나눠볼 만한 사람을 찾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이 해결의 시작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카님의 성격 상 힘든 상황에서 빨리 누군가에게 도움을 구하기보다 오랜 시간 참고 견뎌왔을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주변에 힘든 마음을 표현하고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꼭 용기를 내어 시도해보시기를 격려해드리고 싶습니다. 용기를 낼 상황이 안 되거나 두려움이 앞선다면 전문가 상담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도움을 받아보시길 제안드립니다. 마카님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lder306
· 3년 전
독립적인 성향이시라니 조심스레 말씀드려보자면 그동안 너무 혼자서만 싸워오셔서 탈이 난 게 아닐까요... 지나가던 같은 19살 학생인데 마음이 아파 댓글 달아봅니다... 너무 강한 사람으로 사실 필요 없어요. 혼자만 싸우면 너무 외롭잖아요. 정 의지할 사람이 없다면 이곳에라도 글 자주 적어올려주세요. 꼭 괜찮아지셨음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yohyo1
· 3년 전
전문가 선생님 말씀도 정말 좋지만 친구야 인생은 사회 나가고 부터다. 독하게 공부해 부득부득해서 꼭 원하는 대학가서 좋은 사람들 만나. 지금은 너생각만 해. 나도 이십대 중반이지만 너무 많이 봐서 그래 이런 케이스, 너 잘하고 있어 충분히 걔네 너 잘되면 알아서 들러붙는다~ 진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