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반응 피해의식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dkssud4676
2년 전
과잉반응 피해의식
제가 자존감이 좀 많이 낮은편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저 스스로 저의 성격에 대해서 단점만 보이고 친구들도 저를 질려하는것같고 다른사람은 그런의도가 아니더라도 저혼자 과잉반응해서 혼자 깊게 생각하고.. 피해의식인가 라고 생각이들정도로 사소한것도 의미부여하는게 심해요.. 친구랑 잇을때는 괜찮다가도 헤어지고나면 내행동에 대해서 그 친구가 싫어하진않앗겟지 하고 고민하고 ㅠㅠ 저스스로 너무 생각이 많다보니 스트레스입니다 ㅠㅠ 해결책이 있을까요..?
힘들다속상해우울우울해외로워무기력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그동안 참 많이 외로웠을 당신의 내면에 귀기울여주세요.
#자존감 #자기 확신 #우울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올려주신 글을 보니 그동안 마음 고생을 많이 하셨네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라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자신에 대한 단점을 크게 생각하고 긍정적인 측면은 보지 못하는 것 같네요. 타인의 반응에 신경을 많이 쓰다보니 그에 대한 스트레스도 있으시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면에 초점을 두고 긍정적인 면은 보지 못하는 것은 중요한 대상으로부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어보지 못한 것때문인 것으로 보여요. 애착관계나 가족 내의 상호작용 패턴을 점검해 봐야 보다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겠지만 중요한 대상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지 못한 것으로 보여요. 자신의 가치나 기준, 기분은 무시하고 타인의 가치나 기준, 기분에 맞춰 생각하고 행동하고 계신 것으로 파악돼요. 그들에게 맞추며 살다보니 그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 스스로 자신의 가치는 무시하게 된 것 같아요.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을 하고 극단적이고 부정적인 결말에 도달할 때까지 생각하는 패턴도 보이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부정적인 사고의 패턴, 인지 왜곡, 극단적인 사고 패턴 등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연습을 통해 해결해야 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어요. 일단 할 수 있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힘들 때 님 앞에 '중지' 버튼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 버튼을 누르세요. 생각이 작아지고 더 이상 힘을 발휘하지 못할 때까지 버튼을 누르세요. 누구나 부정적인 면을 갖고 있고 반면에 긍정적인 면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집중을 줄이고,긍정적인 측면을 찾는 것에 집중하도록 해보세요. 물론 쉽지 않을 거예요. 단기간에 형성된 생각이 아닌 만큼 긍정적인 측면을 찾는 것에도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그러나 불가능한 건 아니니까 시도해 보세요. 님의 내면에 충분히 이해 받고 보살핌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가 님의 관심을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그 아이에게 먼저 손을 내밀어 그동안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을지 들어주세요. 충분히 이해 받는 경험을 통해 내면 아이가 성장하면 님도 함께 성장해요. 이 부분 역시 혼자 힘으로는 어려움이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해요.
인지 왜곡이나 인지적 오류의 점검을 통해 논리적이고 실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자신이 가장 걱정하는 것(두려워하는 것)과 가장 바라는 것 등을 살펴보고 현실적인 대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상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경험을 통해 친밀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경험하고 이를 관계에 적용할 수 있어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갖게 된 경험들을 재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애 대한 다양한 관점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자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갖게 되면 타인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점을 갖게 되고 건강한 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자신의 욕구, 가치, 감정, 생각 등에 대해 탐색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와 확신을 갖게 되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상대방에게 보여줄 수 있어요.
mindill
2년 전
저도 작성자님과 비슷한 상황에 있는 것 같아요 나만 그런게 아니라 나와 같은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힘이 되네요 작성자님도 혼자라는 생각이 들때 저의 존재가 힘이 되었으면 해요..
sshoho
2년 전
맞아여 저도 생각해보면 어릴때 부모님이 절 맨날 뭐라고 하고 제가 하는 행동마다 잘못됬다고 했던것같아요 그리고 절 못믿으시구요 그러다 보니까 커서도 부정적으로 크게 되더라구요 이겨내요 우리
qlqlakslr1111
2년 전
저도 딱 사춘기때 그랬었는데 지금은 주변인중 자존감 젤 높아진거같아요 그냥 ***마이웨이 식으로 하셔요 남이랑 나랑 비교하지 않고 나 자신한테만 집중하는거죠 단점을 생각했으니깐 이제 장점을 생각해볼 차례네요!! 친구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니깐 너무 눈치보지 마요 생각보다 친구들은 말 하나에 그렇게 신경쓰지 않더라고요! 나중에 시간 가져서 한번 생각해보셔요 내가 뭘 못하고 뭘 잘하고 내가 좋아하는거 싫어하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