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미칠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미칠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umm1
·3년 전
이때까지 전 주위에서도 좋아하고 말 잘 듣고 착하고 성실한 그런 사람이었거든요 올해 들어간 대학교 과가 안 맞아서 옮기려고 하는데 들어가고 싶은 과도 없고 갑자기 과를 바꾸는건데 잘할수있을까 이런 생각도 들고 부모님께도 죄송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자존감도 점점 떨어지는것 같아요 혼자 이것저것 생각하면서 일단 스트레스 해소라도 해봐야겠다 싶어서 운동을 다니는데 운동하는 그때만 괜찮고 평소에는 다시 우울한 상태로 돌아와요.. 분영 고3때까지는 모든게 다 괜찮았는데 올해 4월부터 지금까지 쭉 스트레스 우울한 상태에요 스트레스가 심해지니까 식욕도 없고 소화도 안될 정도에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ㅠㅠㅠㅠ
힘들다불안해강박답답해걱정돼불안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가 주체가 되는 삶
#걱정돼
#스트레스
#답답해
#불안
#불안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전공하고 있는 과가 적성에 맞지 않아 진로를 바꾸고 싶은데 어떤 방향으로 정해야할지, 바꾼다고 해도 잘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되셨던 것 같습니다. 부모님께 죄송한 마음도 들고 생각이 자꾸 많아지니 기분도 다운되고 계십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자존감도 떨어지는 것 같아 혼란스러운 상황이십니다.
🔎 원인 분석
남겨주신 글만으로 단정할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주위에서도 좋아하고 말 잘 듣고 착하고 성실한’ 사람이었다고 묘사하신 것을 보면 주위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범적인 생활을 해오신 듯합니다. 고등학교까지는 주어진 공부나 해야 할 일의 틀이 어느 정도는 정해져있기 마련이라, 큰 고민없이 묵묵히 수행하면 인정을 받고 스스로도 만족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전공이 무엇인지 알 수는 없지만, 전공을 스스로 선택하신 건지 혹은 어떤 기준으로 택하신 건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내가 주체가 되기보다는 다소 수동적으로 대처해오다가 ‘전공 변경’이라는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선택을 혼자 하는 데에 대한 부담이 크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된 것은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무엇보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와 같은 자아정체감에 대한 혼란이 마카님을 불안하게 만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게다가 전공을 바꿀 경우 이에 대한 책임도 져야한다는 압박감, 그리고 부모님 등 주변인의 기대에 실망시키고 싶지 않은 마음도 크신 것 같아요. 나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내가 되어 주체적으로 살아갈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워크넷 등의 사이트에서 적성 검사나 직무 선호도 검사 등을 해보시고 그 외 성격유형검사 등도 실시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졸업 이후의 목표를 세워보시고, 그것을 위해 지금부터 해야하는 것은 어떤 일들이 있으며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한지 탐색해보시기 바래요. 혼자 해보기도 하고 때로는 주변의 조언과 도움을 구하셔도 좋습니다. 어떤 선택을 할 때 그 선택에 따르는 결과를 미리 모두 알 수는 없으니 너무 완벽하려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은 진로의 방향을 세우는 시기이고, 마카님의 고민도 자연스러운 것이기에 자책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혼자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주변 동기들이나 혹은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아요. 아, 지금 적성이 나와는 맞지 않는구나 하고 알아차리고 고민을 하시는 것은 내 인생을 잘 살아보고자 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지 나쁜 신호가 아닙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