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연애 /과거트라우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바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한 연애 /과거트라우마
커피콩_레벨_아이콘yoondang9
·3년 전
전남자친구들이 거짓말도 많이하고 바람도 피우고 하면서 연애 트라우마가 생긴것 같아요. 지금 현재 남자친구가 딱히 큰 거짓말을 한적도 없고 바람을 피운적도 없지만... 좋아하는 마음이 커질수록 불안하고 조금이라도 거짓말같은 느낌이 들면 손도 떨리고 두근거리고 심할땐 토할것 같아요... 그로 인해 관계도 나빠지고 남자친구가 저랑 멀어질것 같아서 제가 미리 스스로를 방어하려고 남자친구를 밀어내기도해요. 좋아하는 마음이 줄어들면 남자친구가 거짓말해도 덜 상처받을것 같은 마음? 밀어내기.. 계속 이러면서 또 남자친구가 정말 멀어질까봐 우울하기도 해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조울불면괴로워스트레스받아호흡곤란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지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연애트라우마, 이제는 달라질 수 있어요
#연애
#트라우마
#이제는 달라질 수 있어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지윤 입니다.
📖 사연 요약
이전 연애의 좋지않은 경험으로 인해 현재 연애에서도 영향을 받아 괴로운 상태이시군요. 지금 연애를 잘 해가고 싶은데, 이전연애로 인해 자꾸 영향을 받는 것들로 인해 나도 힘들지만 더 나아가 지금 연애를 망치게 될까봐 너무 불안하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실제로 그런 과정속에서 지금 남자친구와 좋은 경험조차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되려 행복한 경험조차 나중의 고통을 피하기 위해 밀어내게 될거같아요. 많이 속상하리라 생각됩니다.
🔎 원인 분석
우리에게 어떠한 경험들은 어떠한 도식들을 만들게 합니다. 나는 어떤사람, 타인은 어떤사람, 세상은 어떤 곳 이라고 하는 생각들이 경험을 통해 바뀌게 되지요. 분명 이전의 남자친구와 지금은 남자친구가 같은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머리로는 잘 인식하고 있음에도, 이전의 경험으로 인해 또 그런 상황으로 내가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 나를 보호하게되고, 그러한 보호의 맥락안에서 조금만 유사한 상황을 마주하게 되면 , 마카님의 몸속에 이전의 경험으로 인해 생겨난 알람체계가 작동하게 될거에요. '위험해!! 너가 또 아프게 될거야' 라고 하는 그 맥락 안에서 우리몸은 긴장하고 각성되서 전투모드로 변하게 되어요 그에 따른 증상이 손도 떨리고 두근거리고 하는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럴때 , 나에게 친절하게 사실(FACT) 에 대해서 이성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고 느낄만한 행동을 현재 남자친구가 하고 있는 것인지, 반대증거는 없는지, 고려하고 확인하는 과정속에서, 실제 상황에서 타당한 근거가 없음에도 그러한 정서가 올라오는 것이라고하면 그 감정 조절할 수 있는 방법들을 써보시면 좋아요. 그럴때 쓸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호흡이 있어요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깊게 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진정 시키는 방법이에요. 이때 주의할 점은 2분이상 하는 것입니다. 신경계가 호흡을 통해 안정되면, 우리몸은 안전하다고 인식하게 되어요. 감각과, 감정과, 생각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이러한 과정이 생각보다 혼자서 해쳐나가기에는 쉽지 않을 수 있어요. 안전감을 찾고 다른 방식으로 대처해가면서 새로운 경험들을 해가는 과정속에 전문상담사의 도움을 받으면 상담사가 알고 있는 다양한 기술과 더불어 다양한 시도를 해가면서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답니다. 마카님, 충분히 행복함을 누려야 마땅한 시간, 과거에 사로잡혀 지금을 누리지 못하지 않길 바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yook
· 3년 전
그래서 한 번도 상처받지 않는 것 처럼 사랑하라는 말이 있는 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ghtshine1004
· 3년 전
제가 얼마전에 그런글을 봤습니다 연애를 하고 사랑을 하는건 안정을 얻고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라고.. 그런데 연애를 할수록 불안하고 힘이든다면 구지 그런연애를 계속 이어가려고 노력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일단 누군가와의 관계보다 내자신, 내인생과 먼저 연애하고 나란 사람을 세운후에 다시 연애를 시작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연애를 하게 될수있다고 합니다. 우리 자신의 자존감과 긍정적인 마음들이 나와 나를 만나는 상대에게도 영향을 준다는걸 기억하시면서.. 내삶에 먼저 변화를 가져보시기를 조심스럽게 권해드려요~~ 분명 사랑받기에 충분한 분이실꺼라 믿습니다!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sim1022
· 3년 전
저도 그렇습니다. 전남자인데.. 여자한테 상처를 많이 받아서.. 처음에는 피하고봅니다.. 더사랑하지않을려고 무관심한척하고.. 많이 사랑하지않으면 나도 덜아프겠지.. 어짜피 언젠간 헤어지겠지.. 방법은 솔직히 나에대해서 얘기하는겁니다. 남자친구분한테 나는 이러이러하니까.. 나불안하지 않게 해줬으면좋겠어.. 이건 이상한게 아닙니다.. 이상처를 누군가가 보듬어 줘야 그나마 괜찮아집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기때문에.. 헤어질수는 있습니다.. 헤어지는거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기 바래요.. 그냥 나완 다른 사람이니까요.. 인연이 아니였던거죠.. 거짓말하는 사람이랑은 언젠간 힘들어서 헤어질겁니다.. 그냥 지금 본인의 상태가.. 정도많으시고 기대고싶어하시는것 같네요.. 하지만 솔직히 얘기는 못하시고.. 아직 사귀신지 얼마안되신것 같은데.. 대화로 잘맞는사람은 받아줄겁니다.. 두마리 토끼는 잡기힘듬니다.. 힘들걸 알면서도 만나고 계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