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원 입원 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병원 입원 해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ugyoung1222
·3년 전
우울증 진단받은 14살 여학생입니다 엄마아빠의 싸움,학교폭력 피해로 트라우마가 생겨 많이 힘든 상태에요 심한 자살충동과 자살사고가 심해요 . 자해도 심하구요.. 입원 하는게 나을까요? 자해와 자살 충동이 조절이 안되요 .. 입원 하고 싶기도 하고 무섭기도 해요 .. 남들의 시선을 생각하면 무섭고 안하고 싶은데 나를 생각하면 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혼란스러워불안해부러워실망이야우울해속상해호흡곤란두통답답해무서워불안외로워스트레스받아괴로워힘들다신체증상조울불면무기력해공황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지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나는 소중한 존재에요
#감정조절
#기능
#자해
#자살사고
#나를 죽이지 말아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지윤입니다.
📖 사연 요약
가정내에서의 불화, 그리고 학교폭력 피해경험 등으로 인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으셨고, 현재 자살충동, 자살 사고, 자해행동으로 인해 스스로도 너무 괴롭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는군요.. 스스로도 그러고 싶지 않은데, 자꾸 그러게 되는 자신을 보면서 어떻게든 방법을 찾고싶어 애쓰시는 마음이 저에게도 전달이 되네요. 해시태그를 걸어주신것들을 찬찬히 살펴보니, 자살충동, 사고, 자해행동 외에도 많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화' 라는 감정은 밖으로 향하면 타인을 비난하게 되고, 그 끝은 타살이라면, 안으로 향하게 되면 나를 비난하게 되고, 그 끝은 자살이 되겠지요.. 너무 속상하고 화나고 힘든 다양한 감정이 갈곳이 없어 나를 향하게 되면 감당할 수 없는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들로 때때로 우리는 자해라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자해 (自 스스로자 , 害 해칠 해) 는 우리 모두가 조금씩은 하고 살아요. 폭식을 하는 것도, 과음을 하는 것 등등 모두 자해지요. 다만 생명에 위협을 주는 행동들을 주로 우리가 자해라고 부를 뿐 입니다. 이러한 자해는 자칫하면 생명을 앗아 갈 수 있기에 위험한것이라 하지 않아야 겠지만, 분명 자해가 감정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사실일 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입원을 하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단순히 자해행동으로부터 격리를 하는 것 이외에 일상에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더 중요할 거에요. 자해가 가져다주는 기능 - 감정조절, 그 기능은 인정 하되, 대처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가 보는게 가장 중요할 것이라 생각되어요. 먼저 너무 그 감정에 압도될때는, 주변을 천천히 둘러보기, 숫자를 거꾸로 세기, 찬물로 세수를 하기 등과 같은 행동으로 압도된 감정에서 먼저 거리를 두고 벗어나는것이 첫번째 단추가 되리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나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들로 글쓰기, 노래듣기 등과 같은 다른 방법들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충동의 수위가 너무 높아 조절되지 않을때는 병원에서 약물의 도움을 받아 안정을 취할수 있게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사람마다 자해를 하는 과정과 맥락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대처방식이 다 다릅니다. 자해를 하게되는 맥락 그리고 과정 요소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럴때 할수 있는 대처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 전문상담사와 함께 하신다면 조금 더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요. 그외에도 해시태그해주신 다양한 증상들을 볼 때 압도되는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이 많아 보여 마음이 아픕니다. 다양한 주제들을 상담을 통해 차근차근 다루어 가면 마카님의 삶이 한결 더 편해질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마카님의 삶이 조금 더 한결 편안해질 수 있기를 ..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sim1022
· 3년 전
흠., 요즘 진짜 ***은 부모들이 너무 많네요., 진짜.. 미치도록힘들텐데.. 솔직히.. 입원을하고 약을먹으면 안정이 될수는 있겠지만.. 제일중요한건.. 솔직히.. 생각을 바꾸는거에요.. 나를 다스리지못하면 몰하든.. 똑같은건 마찬가지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94
· 3년 전
나도 솔직히 같은 일을 겪고 자살시도 실패했지만 자살생각말고 나중에 나는 저렇게 살지말자고 생각하면서 지내시고 부모님께 나 없는데서 싸워라 핸드폰으로 싸우던가 나한테 티내지마라 라고말을 해보셨으면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jirapwer
· 3년 전
나가서 놀아! 힘들어도 나가 널버리지마 그래야 살아 버티면 버티다 보면 예픈것도 가끔 보이고 좋은 사람도 보여 3년째야 네가 글을 썼다는건 대단한거야 훌륭해 난 못해서 지금도 울지 못해 그래서 정말 무서우면 무조건 나가 도서관이든 그게 어디든 ... 넌 소중하니까 멋지니까 나자신에게 부끄럽지말자 근데 어른인 나도 힘든데 넌 더하겠지 버스타고 아무도 나 모르는데가서 놀다와 아이쇼핑도하고 나 자신을 모르는데가서 일부러 음악들으며 걷다와도 좀 편해져 지금 네 나이에 그것밖에 못해서 어른인 내가 미안해 그래도 이글을 읽고 있다면 넌 멋져 이어폰끼고 꼭 노래들으며 다녀 순간 스스로 공황이 올수 있으니까 그럼 무서워서 당황해 그러니까 꼭 노래들으면서 다녀 버티자 그럼 좋은게 보이고 갈수록 많아지는 때가 생겨 사나에서 둘로 둘에서 넷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