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다가오면 철벽을 치는데 한편으로는 계속 다가와줬으면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대인|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누가 다가오면 철벽을 치는데 한편으로는 계속 다가와줬으면 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20대 후반 직장인 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누군가에게 제가 다가가서 친해져 본 적이 없습니다. 항상 운 좋게도 먼저 다가오는 사람이 있어서 왕따가 되진 않았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도 몇몇 분이 먼저 다가와 말을 걸어주셨는데, 날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내가 말하면 분위기가 싸해지지 않을까 하는 별별 걱정이 들어 철벽을 쳤습니다. 어떤 일을 도와준다고 해도 스스로 하겠다며 거절했고, 저에게 개인적인 질문을 하면 단답으로 대답해 대화가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저를 제외하고 나머지 분들이 어울려 다니더라고요. 저도 제가 자초한 일인 것을 아는데, 그분들이 저를 빼고 즐겁게 웃는 모습에 소외감이 느껴지고, 미워하는 마음까지 듭니다. 회사 일은 힘들지 않은데, 마음이 괴로워 일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그분들에게 큰 관심은 없는데(친구가 아니라 직장 동료니까), 그런데 그분들이 저에게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마음이 들고, 저는 철벽을 치면서도 상대는 계속 다가와 줬으면 하는 마음이 듭니다. 저도 이런 생각이 이상한 걸 아는데, 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고, 이러면 안되지 하면서도 이런 마음이 사라지지 않아요. 절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외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아주 작은 용기가 관계에서 빛을 발하지요
#직장
#대인관계
#소외감
#외로움
#고민
#걱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박지은입니다. 이렇게 고민을 나눌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직장에서 느끼는 소외감으로 인해 마음의 불편감이 생기셨군요. 어릴 적부터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지 않고 다가오길 기다렸던 소극적인 모습과 성인이 되어 직장에서 사람들의 질문과 도움을 거절했던 모습을 돌이켜보며 자신의 부족함을 솔직하게 말씀해주시는 것이 용기 있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회사는 일을 하는 곳이긴 하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교류하는 장이기도 하지요. 친구가 아니라 직장 동료이기 때문에 적당히 거리를 뒀을 뿐인데 어느덧 다들 친해 보이고 나만 소외 받는 것 같아 당황스러운 마음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대인관계 기술의 측면에서는 마카님의 글에서 많은 단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지 않고 누군가 대화를 시도해도 소극적으로 단답을 하는 모습은 마카님이 그 사람과 대화를 원치 않는다는 인상을 주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을 거절하는 것도 단순히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협동하길 원치 않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겠지요. 사람들과 거리감을 느끼면서 혼자 멀찍이 떨어져 고민하고 있는 모습도 사람들에게 더 다가가기 어려운 분위기를 만들었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마카님이 사람들과 단절되고 싶어서 일부러 그런 게 아니라는 거에요. 내 마음과 다르게 흘러가 버리는 상황이 많이 당황스럽고 고민되실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행동적인 해결방법으로는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사람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켰던 행동의 반대로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다만 그 너머에 있는 마카님의 자신감 부족, 부정적인 상상과 과한 걱정들이 마음에 걸릴 것 같아요. 사람들의 관심을 원하고 잘 지내고 싶으면서도 계속해서 밀어내는 마음이 무엇인지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스몰 토크의 수준에서라도 나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불편한 이유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많은 사람들이 직장은 일을 하는 곳이고 친구를 만드는 곳은 아니라고 하며 대인관계의 기대를 낮추는 것이 스스로를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들 말하지만, 직장에서의 나의 모습도 나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것도 자연스러운 것이 서로가 편하게 느낄 수 있겠지요. 지금의 정도라면 직장에서의 친밀감에 대해 마카님이 조금 방어적으로 느끼는 것도 같습니다.
다행인 점은 처음엔 동료들이 다가와서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시도하고 도움을 주려고 했다는 거예요. 마카님의 생각보다 마카님의 동료들은 마카님에게 관심이 있고 친해지길 원하고 있을 것 같아요. 그 마음으로 계속해서 다가올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마카님도 동료들에게 관심이 있다는 작은 표현일 것 같습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