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을 함께한 강아지가 떠나고 나사빠진 사람이 되어버린것 같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맞벌이|대학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14년을 함께한 강아지가 떠나고 나사빠진 사람이 되어버린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sewee
·3년 전
제가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키웠던 강아지가 있습니다 부모님은 맞벌이셨기 때문에 어렸을때부터 저와 항상 함께했기에 저를 가장 좋아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저는 대학생이 되었고 학기 중에는 2주에 한번씩 집에 들어오곤 했습니다. 이번 학기 말에는 유독 시험이 몰려서 거의 3주를 집에 오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종강 3일 전에 강아지가 떠나버렸습니다. 건강하던 아이가 너무 갑작스럽게 떠난지라 부모님도 경황이 없으셨고 제 종강 시험에 문제가 생길까봐 종강날에 말씀을 전해들었습니다. 몇 주 전만 하더라도 같이 사진도 찍고 산책을 나가서 뛰어놀던 강아지였는데, 갑자기 유골함을 보여주며 이게 제가 함께했던 강아지라는 사실은 너무 현실성이 없었습니다 너무 남일같아서 저에게 그 말을 전해주던 부모님과 오빠가 통곡을 하고있을때 자칫 웃으며 ‘뭘 이렇게 울어 진정좀 해’ 라고 할뻔 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도 아직도 죽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못하겠습니다. 다만 강아지가 이제 내 옆에 없다는 것은 모든 순간에 느껴지고, 너무 인정하기 싫을정도로 아파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너무 힘이 듭니다. 잠들기 직전에 맨정신으로 아무것도 안 하기가 너무 괴로워서 요즘 매일 술을 마십니다. 그리고 전에 제가 싫어하던 행동들을 합니다. 비흡연자인 제가 자취방 안에서 담배를 피고 새벽에 사람들한테 갑자기 전화를 걸고 친하게 지내던 친구가 저에게 말을 조금 생각없이 했었던 것을 사람들에게 술에 취해 험담했습니다.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합니다.. 강아지가 죽었다는 사실은 아직도 인정을 못해서 슬프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들하고 만나 잘 지내고, 일상을 너무 평안하게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보다 힘들지 않은가보다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근데 저는 너무 괴롭습니다.. 강아지가 없다는 사실도, 제가 요 며칠동안 남한테 민폐를 끼치는 것도, 제 자신이 생각보다 슬퍼하지 않는다는 것도, 남들이 제가 겪은 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것도, 그냥... 이 상황들이 다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정신과에 가보는게 좋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너무나 소중한 가족이 떠나갔군요..
#애도
#인사해주세요
#또만나자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정말 소중하게 여겼던 가족이 떠나갔네요. 강아지가 떠나갔다는 사실이 인정하기 싫을 정도로 힘드셨네요. 현실감이 들지 않는데도 너무 고통스러운데 어떤 도움을 받아야할지 막막하셔서 사연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정말 큰 충격을 받을 때 사람들은 현실감이 없다고 느낍니다. 현실을 부정하고 싶을 만큼 힘든 것이죠. 가족들이 모두 통곡을 했을때 부터 마카님은 현실감이 없다고 하셨어요. 하지만 현실감이 없었을 뿐이지 충격을 받았다는 사실은 분명한 것 같니다. 마카님 스스로가 평소에 하지 않았던 행동을 했다는 건 마카님이 견딜 수 있는 충격을 넘어섰다는 얘기라는 겁니다. 그래서 실감이 안 나는 거예요. 그 아이가 얼마나 마카님께 소중했던 아이였나요? 맞벌이로 바쁘셨던 부모님의 자리를 채워주었던 아이였나요? 마카님이 학교에서 돌아올 때, 집에서 마카님을 가장 사랑스럽게 반겨주었던 아이였나요? 초등학생때부터 고등학생 때 까지, 마카님의 곁을 꾸준히 지켜주면서 사랑을 주었던 아이였나요? 그랬다면, 다른 가족들보다 마카님에게 그 아이는 정말로 의미가 컸을 거에요. 항상 집에가면 나를 맞이해주는 존재. 언제든 가도 볼 수 있는 진짜 가족같은 아이. 부모님에게, 그리고 오빠에게 보다 더 의미 있는 가족이었을 거예요. 가족 중에 누구보다 마카님이 가장 힘들었을 거예요. 그럴 수 있어요.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마카님은 굉장한 상실감에 허우적 거리고 괴로울 거예요. 괜찮아요. 그럴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당분간은 이런 괴로운 시간들이 계속 될 수 있어요. 아직은 시간이 필요해요. 하지만 결국은 진정이 될 거예요. 진정이 될 거라는 사실을 꼭 잊지 않고 믿고 계세요. 마카님이 실감은 안 나지만 뭔가 너무나 괴로워서 무슨 도움을 받아야 할지, 도움을 받을 수는 있는 건지 도움이 되긴 하는 건지, 등등 매우 막막하고 혼란스러우실 거예요. 그 괴로움에서 편해지기 위해서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같은 경험을 한 사람에게 털어놓는 것도 좋습니다. 만일 괜찮으시다면 가족들하고 이야기를 꼭 해보세요. 마카님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이야기 해 보세요 이야기 하고 난 뒤에 조금씩 실감이 난다면 가족들과 그 아이의 사진을 꺼내서 이런 저런 이야기도 나눠보세요. 추억도 이야기하고 아쉬운 것들도 이야기 하면서요.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고 조금 더 진정이 되면, 그 친구에게 가족들과 편지를 써 보세요. '네가 내 가족이어서 너무 고마웠어. 나는 너한테 고맙기만 했어. 항상 사랑을 주어서 고마웠어' 등등 고맙고 미안하고 사랑한다는 말도 꼭 해주세요. 그렇게 하고 나면 그 아이를 마음 속에서 떠나보내게 된 거예요. 이 과정을 애도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든 자신에게 중요한 존재가 떠나가면 굉장한 상실감에 놓입니다. 영원히 볼 수 없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무너지지요. 하지만, 마카님 가슴 안에 그 존재는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떠나 갔다는 사실은 마음을 괴롭게 할 뿐입니다. 애도는 그 괴로움만 떠나보내는 겁니다. 괴로움이 떠나가고 나도 그 존재는 여전히 마카님의 가슴 안에 있습니다. 가족분들과 이야기를 꺼내고 털어놓기 힘들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혼자서 시간을 지내며 괴로운 시간을 끌어안는 것 보다, 털어놓는 것이 괴로움에서 더 빠르게 편안해지게 될 겁니다. 지금 마카님의 행동은 마카님이 원하는 모습이 분명 아닐 겁니다. 그 아이도 마카님이 이렇게 괴로워 하는 걸 원치 않을 거예요. 사랑하는 존재가 괴로워하는 걸 원치 않을 겁니다. 지금은 실감도 안 나고 괴롭기만 하지만,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렵다면 도움을 꼭 청해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94
· 3년 전
마카님 저는 여러 애완동물이 제 손을 거쳐갔어요. 유기동물까지 키워봤습니다. 아파서 죽었지만 얼마를 키웠건 정이 많이 들었고 친구를 넘어 가족처럼 완전 친밀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저도 애완동물 죽을때마다 최소 3개월은 다신 안키운다했죠 그런데 다시 키우게 되더라구요. 그래도 그전에 키우던 아이들이 기억안나는건 아니에요. 슬픔을 감추시지말고 지금 대학생같으신대 몇날며칠 펑펑 우시고 강아지가 편하게 갈수있게 놓아주세요. 저도 가슴에 여러 애완동물 묻고 삽니다. 그렇다고 가끔 생각나면 눈물나고 아프지만 그땐 속편하게 울어주세요. 주인이 너무 울면 애완동물이 중천을 떠돌고 다음 생에 다시 태어날 기회를 잃어버린다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leasehelpme1
· 3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leasehelpme1
· 3년 전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esse107
· 3년 전
아아아 ㅠㅠ 어떡해요 ㅠㅠㅠㅠㅠ… 건강하던 아이가 갑자기 그렇게 되고 나중에 알았다니 더 현실감 없으셧을거 같아요 ㅠㅠ 모쪼록 차차 나아지기를 바래요 그래도 시간은 필요할거에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yum
· 3년 전
진심으로 애완동물을 사랑한만큼 애도를하는건 좋지만 그대가힘들면 애완동물이선사한 14년의 행복은 보람이없어질거에요~:^)나머지일생을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