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우울증일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아직 우울증일까요
꽤 오래 전부터 우울증이 있다는건 알고 있었어요 다만 시간을 보내다보니 운이 좋게 지금까지 큰일 없이 오게 되었네요 최근에는 우울하다거나 진짜 이러다 죽겠다 싶지는 않아요 그래서 이겨낸 줄 알았어요 근데 자주 사람 눈치를 보고 자신이 없고 다들 저를 욕하는 것 처럼 느껴요 일상이나 취미에 돈을 쏟아부어도 즐겁거나 재밌다고 느끼지 못하고요 그냥 다 재미가 없어요 요즘엔 생각하는 것도 귀찮아서 미뤄요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있어요 생각을 미루다가 결정을 못하는 것들도 많고 건망증이 심해진 상태라서 실수하기도 해요 불안감을 자주 느끼기도 하고요 이유는 모르겠는데 그냥 불안해서 한가지 생각만 못하겠어요 아무 생각이나 동시에 하면서 그저 불안해해요 불안함을 도저히 참기가 어려워서 혼잣말로 욕이라도 하곤 하는데 별로 나아지진 않네요 불안이나 우울감 때문에 약을 잠깐 먹었었는데 다시 제대로 진료를 받아야할까요 지금 상태가 치료를 받아야하는 건지 그럴 수도 있는건지 모르겠어서 혼란스럽네요..
어지러움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신체증상불안해분노조절답답해우울우울해불안무서워스트레스공허해무기력해공황스트레스받아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36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인드카페 심승진 상담사 드림
#감정 #우울 #불안 #우울증 #정서 #정서조절 #감정조절 #병원 #진료 #약물 #진단 #병원치료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심승진입니다. 올라오는 감정들로 인해 혼란스러워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몇자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우울증을 오래 가져오셨군요. 약을 먹었던 경험이 있으셨다는 걸로 보아, 병원에서의 명확한 진단과 처방이 있던 우울증인가 봅니다. 한때는 조금 깊기도 했지만 지금은 그럭저럭 적응하고 살아갈 수 있는 정도의 우울로 자리매김되었는가 봐요. 그런데 다른 데에서 문제가 생겨나고 있군요. 관계에서 눈치를 보거나 사람들이 욕하는 것 같은 불편감, 그리고 전반적으로 깔려있는 무감하고 즐거움이 없는 상태. 생각에 집중하며 결정을 내려야하는 것들도 미루거나 자꾸 무얼 까먹을 정도로 기능이 저하된 부분도 있는 것 같구요. 그중에서도 힘드신 부분은 불안함을 느끼는 일인가 봐요. 이유를 알 수 없는 불안감이 찾아들 때에는 여러 생각을 동시에 떠올리거나 스스로 욕이라도 뱉어보는 것으로 대응되지만 이게 불안감을 떨어뜨리는 데에 큰 효과가 있지는 않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짧은 글을 통해서는, 마카님의 상태를 자세히 살펴보거나 임상적인 진단을 함부로 내릴 수 없습니다. 이건 병원에서 전문의를 통해 이뤄져야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오래 지속되며 가져오셨던 우울이라면 어느 정도 만성화되는 성격을 띄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느껴지는 정도는 강하지 않지만 기저에 깔려있는 느낌으로 같이 가게 될 수도 있는 거지요. 지속되며 만성화된 성격을 띄는 우울이라면, 우울감 자체가 주는 고통감이나 미쳐내는 정서적인 영향이 지대하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의 선에서는 일상에 영향을 줄 수 있겠습니다. 우울이 주는 영향들은 주로 우울감, 즐거움이나 기쁨의 상실, 인지적 기능 저하(집중, 기억력 등), 식욕 상실, 수면 어려움 등등이 있지요. 마카님이 말씀해주신 증상들은 현저한 우울감이 주는 정서적 고통이 있지는 않지만 이외의 영역들에서는 우울증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위에 말씀드린 지속되며 만성화된 우울이기 때문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우울은 불안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에 이어서 불안이 두드러지게 촉발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으나, 보통 우울증이 완화되며 다음 단계로 불안이 올라오는 사례들도 많이 있습니다. 불안의 이유나 종류는 보다 살펴보아야 할 것이지만 지금 마카님에게는 스스로 조절하며 다루기 어려운 정도의 상태인 걸로 보여지네요. 관계에서 눈치가 보이거나 욕을 듣고 있는 것 같다는 예민함이 드는 것도 불안함의 정서와 연결되어 바라봐질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저는 마카님께서 충분히 힘들다고 느끼시는 중이라면 병원에 내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우울증으로 약을 복용했던 내력이 이미 있으시고, 지금 우울의 영향으로 보여지는 여러 단서들은 진단적으로 다뤄질 수 있는 영역일거라 생각됩니다. 우울보다 현저하게 고통감을 주고 있는 불안에 대해서도, 보다 명확한 진단을 받고 약처방을 받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만 상담치료를 병행하시기를 같이 권유드립니다. 병원에서는 진단과 처방을 내려줍니다. 약물은 뇌와 몸에 영향을 주어 신체-정신적인 상태를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지만, 이와 같은 정서들이 촉발된 근본적인 문제들까지 치료해주기는 어렵습니다. 정서에는 대개 이유가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이와 같이 일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불안과 우울이 어떤 심리적 기제를 거쳐서 촉발되고 작용하며 대처되고 있는지를 다뤄가게 됩니다. 정서를 이해하고, 다루며, 건강한 방법으로 해소시키는 작업들을 해나가게 됩니다. 마카님에게 어느 정도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안전함 가운데 나의 속내와, 정서를 다뤄갈 수 있는 치료들로 이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은 평안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
Verynay
2년 전
보통 심리적인 증상의 정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냐 안주냐입니다. 그렇기에 말씀하신 걸 들어보면 일상을 저해시키거나 혹은 불가하게 하는 부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그래서 상담이 필요해보이네요.
LimeSparkling
2년 전
근데 관계 맺는것이 어려운데.. 애매한 관계에서 자꾸 마주치고 보호본능이 생겨서.. 거슬려 보이고 “왜 째려봐” 일진 스타일의 반대가 “쟤 내욕하나?” 버전 이거든요 뭔가 깍이는 큰 실수를 해서 의기 소침해 진 것이 아니라면.(특별한 이유에서가 아니라면..) 그냥 사람 많이 꼬이는 회사 그룹에 들어가서 쓸대 없는 수다를 한바탕씩 같이 하는것이 불안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안에 있어야 보호 받는 듯한(병풍) 있어야 안정감 느끼는 사람들 꼭 있습니다! 혼자있는 공간, 소수그룹 공간, 다수 큰 공간 안정감을 갖는 공간(사람수) 가 각각 틀린데 본인이 의외로 조금더 큰 무리에 있어야 안전감 있는 사람이거나?반대로 혼자 있을때 안전감을 느끼는데.. 파티션이 없거나 옆에 동료랑 안친한데 책상 붙어 있으면 스트레스 받습니다! 그리고 직장에 분명 천적같은 사람이 하나 있기 마련이고 그게 윗사람이면 감시를 받는 듯한 느낌이고 내 천적이 (따르는)친구가 많다는것은 스트레스 거든요!!
HighlySensitive
일 년 전
일상생활에 영향을 안주는 선에서 미친듯이 우울한건 괜찮은건가요? 눈물이 시도 때도 없이 나다가도 해야하는 일이나 사람들이 오면 또 바로 멈추고 일하다가 또 미친듯이 슬프고 막 그런데.... 금요일에 병원가서 우울증 처방전 받았는데 아직 약국엔 못갔어요... 이걸 먹어야 하나 말아야하나 저도 이 우울한 감정이 저를 평생을 따라 다닌거 같은데 요새는 좀 더 심해진것같고 저도 힘들어요
MOMOJ0923
일 년 전
저도 비슷한경험을 하고있어요 약물이 완전한 해답은될수없지만 조금의 도움은 되더라구요 그나마 일상생활을 할수있을정도의? 특히나 정신과약은 갑자기 끊으면 더 힘들어질수있기때문에 의사와상의후 끊으셔야혀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