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에 가봐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에 가봐야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자택근무를 하는 프리랜서입니다. 정신과에 들러보는것이 좋은지 모르겠어서 고민입니다. 지금 문제가 되는것은 무기력으로 일을 일주일에 하루 이틀밖에 붙잡고 있지 못한 점입니다. 생각해보니 1년 전부터 기분이 안 좋은 날은 아무것도 못하고 일에 집중을 하지 못했어요. 당시는 슬럼프와 수면부족, 이별 등이 겹쳐서 힘이 들 수밖에 없는 시기이긴 했고 매일 자책이나 분노, 무기력때문에 제대로 일을 못하는 상태에서 한 일년간을 지냈어요. 한창 심하던 시절이 지나 하던 작업도 어느정도 마무리되고, 상담치료를 한달정도 받으며 증상이 어느정도 완화되었으나 요즘도 무기력이 심하고, 무언가를 해낼수 있다는 자신감을 완전히 잃었습니다. 한 일년을 단 한번도 시간 내 마감을 성공한 적이 없다보니 이젠 이 무기력이나 게으름은 나 자체, 성격과 습관이 된 것같다, 혹은 나는 타인보다 무언가를 해낼수있는 에너지가 없다는 생각이 뿌리박히고 자기통제력을 잃은 기분이에요. 상담치료도 받아보아도 계속해서 쉬라는 말씀만 반복이고, 거의 1년하고도 6개월이 지나가는데 그럴수록 언제 이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기다리고 있기만 할게 아니라 작게라도 무언가 계획표라도 세워 해나가야 하는건 아닌가 싶어요. 정신과에 가서 약물에대한 상담을 받아야하는걸까요?
답답해무기력해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마음돌봄
#인지교정
#사소한계획
#작은실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오랜 기간동안 무기력감과 부정적인 생각들로 인해 일상생활에 집중하기가 힘드신 것으로 보여지네요. 이러한 시간들이 오랫동안 지속되다보니 자신감과 자존감 또한 많이 떨어진 상태라고 이해되어집니다.
🔎 원인 분석
여러가지 스트레스 상황에서 부정적인 감정들이 느껴지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작용하게 될 때 우리는 마음이 지쳐버린 상태임을 인지하게 되지요. 이러한 상태에 마음을 어떻게 돌보고 어떻게 그 시간을 견디며 극복해나갈지가 매우 중요한데, 많은 상담사들의 말씀처럼 충분한 휴식이 한 가지 방법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마카님의 말씀처럼 무기력한 생활과 부정적인 생각 자체가 익숙해지고 습관화되어진 상태에서는 휴식 외에 적절한 의지와 행동이 필요하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스트레스 상황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생각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반응이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 가운데 감정을 어떻게 해소하며 생각을 어떻게 바꿔나가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의지적인 시도가 있지 않게 된다면 무기력한 생활과 부정적인 생각에 머무르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익숙하고 습관적 생활패턴으로 굳어지게 되지요. 그러므로 충분한 휴식뿐만 아니라 이제는 의지적인 노력도 더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일상 가운데에서 사소하더라고 실패의 경험들이 계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자신감을 잃게 되지요. 반면 아주 사소한 것일지라도 계획을 세우고 성공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작은 변화와 성공경험을 통해 스스로가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의지가 쉽게 생겨나지 않는다면,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스스로가 어떤 삶을 살기를 바라는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등을 정리해보면서 미래에 대한 꿈과 기대를 키워보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일상이 다시 활기차게 회복되어지기를 응원드립니다.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을 원하신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추천드립니다.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meSparkling
· 3년 전
제가 자택근무 하면 이런 느낌이겠다 싶어서ㅠ 코로나때문에 취미도 가벼운 산책도 마음 먹기 쉬지 않고 오히려 다른 선택지가 줄어 들어.. 더 무겁게 가라 앉은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너무 어려운것 하지 마시고 넷플릭스 알람 맞추고 보는것이랑 좋아할 만한 것을 일정 사이사이에 넣어보세요! 하다 못해 1000피스 퍼즐이라도?? 삼국지는 넷플릭스 100편에 가까운데.. 하나 정하시고 매일 정주행 하세요 리듬감을 찾는게 중요하잖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qlqlakslr1111
· 3년 전
운동한번 시작해보셔요..! 진짜 운동 하기 싫어도 하고나서 우울증도 좋아지고 상쾌해지는게 운동이거든요 어디 센터가면 스쿼시나 수영같은 활동적인거 해보셔요ㅠㅠ 코로나터지고 우울증걸린분 많더라고요.. 펜데믹..
커피콩_레벨_아이콘
mnaebom337
· 3년 전
저도 비슷한 시기겪었는데.. 분노감을 상담사에게 다 말하면서 어느정도 풀리셨다면 작은 일부터 차근 차근 매일 하면서 성취감을 느껴보세요. 예를 들어 책상서랍 1개만 정리, 20분 만 운동 . 이렇게요.. 한번씩 다 겪는 일이니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