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아이의 마음의 병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adorable76
2년 전
큰아이의 마음의 병
큰 아이가 21살입니다. 중학교때까지는 성격도 좋고 학업도 우수하여 선생님으로부터 사랑스러운 아이라고 인정받는 아이였어요. 부모의 이혼과 특목고 입학.. 재력과 부모의 큰 관심으로 만들어진 아이들 틈에서 우리아이는 성적이 바닥이었고, 1학년 때 동성의 친구들이 형성될 때 같은 학교 여자친구가 생겨, 남자학생 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학교에서 남자애들의 무리에 끼지 못한 일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여친과 헤어지고 우리아이는 어느 무리에도 끼지 못하는 외톨이에 성적도 안좋은 상황으로 고3을 버텼습니다 기숙사 학교라 중학교때 친구도 못만나고 늘 외로운 상태로 2년을 버틴거죠..그 와중에 학교 쌤이 면담요청을 하여 갔더니 아이가 심리상담을 받아야 할 것 같다고 했습니다. 망상이 좀 있는 것 같다고 했어요 누군가 자기와 팔이라도 스치면 자기의 운이 그 아이에게 다 빼앗긴다라는 말을 했다면서, 일반적인 사고를 하지 않는 것 같다고 해요.. 심리상담을 받았는데 딱히 좋은 결과는 없었고 오히려 아이와의 갈등이 생겼습니다.그러다 재수를 하는 동안 분노조절이 안되는 것 같아 현재 정신의학과를 방문하고 상담+약물 치료를 받기 시작했어요. 한 달 정도 되었고 약복용으로 심리적인 안정은 취해지는 것 같습니다. 불안. 수면장애.자해욕구. 상대방을 잘 믿지 못해요. 라디오 소리같은 환청도 가끔 들린다고 합니다 그러니 더 외로워 하고 혼자만의 동굴속에서 지내는것 같은데. 저에게 외롭다는 말을 가끔 합니다. 칭찬을 받고 싶다고도 하구요 아마 낮은 성적으로 잃어버린 자존감 때문이겠죠. 사람들이. 친구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지 예민해요 병명은 아직 뚜렷하게 나오진 않았지만 복용약을 보면 조현병 처방 약들이 있어요.. 아들에게 위로를 해줍니다. 스스로 문제가 있다는 걸 인지하고 치료의지가 있다는 건 오히려 더 긍정적이다라고 너의 마음의 병은 고칠 수 있다고.. 오히려 인정안하고 난 멀쩡해 하는 사람들이 더 문제이고 심각한 거라고.. 그리고 더 사랑을 보여주려고 애씁니다. 부모의 이혼으로 편부밑에서 지내온 외로움 학교에서의 친구형성기간을 놓쳐 왕따아닌 왕따로 혼자 지내온 시간들 뛰어난 애들 속에서 성적이 나오지 않아 낮아진 자존감 게다가 재수와 코로나로 인해 단절된 생활들 이런 것들이 아이의 마음을 병들게 한 것 같아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이런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용기를 주고 치료를 받는 동안 제가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선생님의 조언 기다릴게요
우울망상조울
전문답변 추천 7개, 공감 18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적극적인 치료와 도움으로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환청 #망상 #조현 #약물치료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자녀분께서 부모님의 이혼, 고등학교에서의 고립된 생활과 여러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불안과 수면장애 외에도 망상과 환청 등과 같은 조현 양성증상이 일어나 현재 약물 및 상담 치료를 받고 계시는 상황이십니다. 치료를 시작하신지 한달 정도 되었고, 자녀분께 무언가 더 도움이 되어주고 싶은 간절한 심정이 느껴지는 글이었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조현병은 주로 생물학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 등이 복합적인 이유로(유전적 취약성 및 스트레스 사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 마카님의 자녀분께서 부모님의 이혼을 바라보며 무기력감, 죄책감, 분노 등과 같은 심리적 어려움을 느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어 고등학교에서도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성적과 관련한 것은 물론, 또래 관계에서 어울리지 못하고 따로 떨어져 지내면서, 장기간 지나치게 위축, 고립되어 지낸 것이 요인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마카님께서 지나친 죄책감을 갖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여러 요인 중 어떤 영향이 더 우선적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음성 증상보다 양성 증상의 경우 예후가 더 좋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약물 치료는 필수입니다. 다행히 약물을 드시기 시작한 상황으로, 아직 한 달 정도의 기간만이 지난 상황이니 지속적인 약물의 도움을 받으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상담 치료도 병행하고 계시니 다행입니다. 상담을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회복하고 대인관계에서 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지고 소통하는 연습을 가져보시면 좋겠습니다. 병식이 있다고 하셨는데 망상에 대한 부분은 논박할 경우 반감이 커질 수 있기에 함부로 다루지 마시고 조심스러워야 하며, 마카님께서 전문의와 상담 선생님과의 피드백을 통해 원활히 소통하실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혹시나 자살에 대한 사고가 있는지 점검,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노력도 필요해보입니다.
남겨주신 글만으로 추측하여 남기는 답변이기에 증상의 정도 등을 면밀히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큰 도움이 되어드리지는 못할 수 있지만, 마카님의 아픈 마음과 고민이 느껴져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습니다. 용기 내시고 기운 잃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마카님 외 다른 가족분들께서 다같이 힘들 수 있는 상황으로, 치료를 계속 받을 수 있도록 지지해주시고 가족 간에 서로 힘 내셔서 위기를 잘 극복해나가시기를 마음으로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naphone
2년 전
좋은 조언 받으시길 위해, 상담 추천 눌렀습니다
adorable76 (글쓴이)
2년 전
@naphone 감사합니다👍🏻
서뉴0317
2년 전
저도 요즘 친구들이랑 사이가 왠지 틀어진 것 같아서 공감이 돼요...ㅠㅜ
gkahs
2년 전
제가 볼땐 충분히 잘 하고 계세요 다만 아직 아이에게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살다가 이런 병이 처음 걸렸는데 얼마나 아이도 황당하고 답답하겠어요 아이가 부담스러워하지 않을 정도의 도움과 관심을 주시고 많이 기다려주세요 그 시간이 몇 년이든 간에요 다른 사람도 아니고 아이를 직접 낳은 부모로서 전 분명 잘 하실 것 같아고 생각합니다 근데 아이가 별말 안해도 속으로는 많이 힘들 겁니다 자책도 많이 할 거고요 하지만 다행히도 이런 분이 엄마셔서 금방 극복할 것 같네요! 분명 중학교때에 모습으로 돌아갈겁니다 힘내세요
adorable76 (글쓴이)
2년 전
@gkahs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힘 낼게요!
jiiji
2년 전
님께서 진심으로 아들을 걱정하고 위하는 마음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아들에게는 큰 힘이 될꺼에요. 아들의 마음이 잘 치유되기를 기도합니다.
adorable76 (글쓴이)
2년 전
@jiiji 힘이 됩니다! 감사드려요
ganun
2년 전
마음의 병에 걸렸을 땐 그것을 치료하고 위로받는데 집중해야 하는데 마음의 병이 걸린 사람을 이상하게 보는 시선 , '쟤 왜 저래?'하고 보는 시선 때문에 더 상처받진 않았을지 것정되네요..
adorable76 (글쓴이)
2년 전
@ganun 맞아요. 그래서 저도 아이한테 쓰는 단어에 신중을 기하면서 얘기 해요..주변 가족들이 사실 조금만 신경을 써주면 좋을텐데. 선입견이 있어 아이가 종종 상처받기도 하구요. 저희 아이는 나가면 평범한 사람처럼 보이려고 하는데. 그게 많이 힘들다고 하더라구요..주변을 늘 의식해야 하니 얼마나 피곤할지 ㅜ.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