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ooooooonnNight
·3년 전
자신감도 자존감도 모두 바닥이 났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도저히 모르겠어요. 어느날 갑자기 무기력해졌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서 매일매일 불안합니다. 나는 안될거야, 내가 그렇지 뭐, 이런 생각들이 자꾸 괴롭게 합니다. 생각하지 말자, 괜찮다 다독여도 그게 어렵네요. 얼마 있지 않던 자신감도 자존감도 이제 모두 바닥이 났습니다. 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힘들다불안해답답해우울해스트레스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마음돌봄
#쉼
#휴식
#에너지충전
#용기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적어주신 내용을 통해 현재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매우 지친 상태이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떠한 계기로 자신감이 낮아지고 무기력감을 느끼게 되셨는지가 궁금해지네요.
🔎 원인 분석
어떠한 과정 속에서 실패의 경험을 통해 자신감과 자존감의 변화를 느끼신 것 같습니다. 실패의 경험으로 인해 미래에 대한 기대보다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예상하게 되어 불안과 두려움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무기력감을 느끼고 계신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생각의 방향은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게 하느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나는 안 될거야.' 등의 자기 비난과 부정적 피드백은 스스로를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만드는 장애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평소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며, 어떠한 평가와 피드백을 하고 있는지 들여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 자신이 늘 나에게 부정적인 말들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자신을 믿어주고 응원하며 지지해주고 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나 자신이 스스로를 마음에 들어하지 않고 있으며 늘 부정적인 평가만을 하고 있다면, '자아상'이 어떻게 형성되어졌는지를 탐색해보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랍니다.
마카님께서도 잘 아시듯이 '생각'은 '나'의 존재에 매우 강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생각이 자동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으로 작용하고 있다면 그러한 부정적인 생각들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탐색하며 잘못된 사고패턴으르 교정함으로써 그 습관을 끊어낼 수 있답니다. 현재 익숙해져있는 사고의 패턴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 입니다. 지금까지도 잘 해오셨듯이 포기만 하지 않으신다면 충분히 변화를 경험하실 수 있을거에요.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신다면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더 나은 삶의 모습을 기대하며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