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식적인 사회생활이 너무 지겨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더 보기
사연글
직장
EBee
3달 전
가식적인 사회생활이 너무 지겨워요
이제 겨우 취직한지 일년지난 사회초년생이에요 제 직업은 임상병리사인데 이 꿈을 위해 사년을 공부하고 달려왔는데 저와는 안맞는 것 같은 기분도 들고 하루하루 너무 힘드네요 사람들은 좋지만 평생 이일을 하면서 살고싶지가 않아요 그렇다고 다른 준비를 하기엔 성공할 수 있을지 겁이나서 지금 다니고 있는 일을 그만두진 못하겠어요 하루하루가 너무 고민이고 스트레스고 진짜 내 성격이 아닌 가식정인 성격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죄송하다는 말을 입에 자연스레 달고 살아야하는게 너무너무 지쳐요
불안힘들다불안해강박답답해우울걱정돼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어떤 일이 자신에게 맞는지 찾아보시면 좋겠어요
#사회초년생#직무스트레스#임상병리사#경력관리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임상병리사로 1년 정도 근무하셨는데, 지금 이 직업에 마카님과 맞지 않아 고민이신 것 같아요. 특히 어려운 것이 대인관계에서 오는 것인지 궁금하기도 해요. 1년 동안 근무하시면서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일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표현하셨듯이, 우선은 지금의 일이 자신과 안 맞다고 하셨어요. 마카님이 임상병리학 전공을 하는 동안 학교 수업이나 교육과정에서는 마카님이 어떠셨는지 궁금하기도 해요 . 그리고 이 일을 평생 하고 싶지 않다고 하셨는데, 지금 하시는 일에서 어떤 점이 더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들었을까요? 그리고 지금 이직을 할까 말까 갈등이 생기다 보니 더 고민 되고 주변과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실제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직업과 관련해서 자신이 하는 일, 자신의 성격 특성, 일반적인 조직이나 직장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으로 회사에 적응하기에 어려움이 발생하기 마련이에요. 마카님이 1년 동안 근무하면서 보람되고 이 직업을 잘 선택했다고 생각했던 적은 없었나요?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적응의 시기는 있기 마련이고, 그리고 일을 해보면서 자신의 강점이나 앞으로의 경력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를 마카님이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고 확인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지금 상황을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 탐색이 필요할 것 같아요. 우선 이 직업, 임상병리사가 맞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데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자신과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지 자기 분석을 해보시면 좋겠어요. 자신의 성격적 특성과 관련되는 것이라면 우선 MBTI심리검사나 TCI성격 및 기질검사, 직업흥미검사들 통해 자신의 성격과 직업특성, 근무환경, 직무만족 등을 통해 검토해보시면 좋겠어요. 제가 추측하기로 임상병리사는 정확성, 꼼꼼함, 엄격함이 필요한 직업인 것 같아요. 채혈이나 조직검사를 통해 정확한 감별을 해야 하고 정보를 정확하게 세팅해서 전달해야 하는 다분히 정보중심적이고 사고중심적 활동인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마카님의 성격, 적성이 이 일과 잘 맞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지금 이 일만이 아니라, 앞으로 마카님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의 선택지에서 검토할 때도 필요한 사항이에요. 그리고 두번째는 마카님이 대인관계적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어서 그런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어요. 임상병리사가 하는 일은 마음에 드는데, 그걸 통해 조직내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정보와 사고중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 주변사람과의 감정교류나 의사전달에서 오해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마카님이 '진짜 내 성격이 아닌 가식적인 성격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죄송하다는 말'을 계속 하게 되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서 어떤 상황에서 업무 스트레스를 받는지 좀 더 구체적인 상황을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성격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아니면 의사소통이나 대인관계의 패턴에서 발생하는 것인지 한번 점검해보시면 좋겠어요.
마카님, 사회초년생으로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어려움이 한둘이 아닐 꺼에요. 그리고 아무리 직장생활이 오래되었다 하더라도 자신이 하는 일, 업무적성, 직업적 전망, 경제적 수입, 대인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에요. '평생 이 일을 하면서 살고싶지 않은' 마음도 이해가 되고, '다른 준비를 하기엔 겁이 나는' 마음도 이해가 되요. 저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늘 겪던 고민이고 어려움이었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앞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얼마나 자신의 경력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지금 현실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자신의 성격, 흥미도 탐색해보시고 앞으로의 진로전망과 병행해서 자신에게 맞는 직업으로 옷을 갈아입기 위해서는 마카님의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해요. 혼자 탐색하기가 힘들다면 마인드카페 상담을 통해 함께 해결하는 기회를 가져도 좋겠어요. 마카님,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해요. 늘 마카님을 응원할께요.
Odagagogisawa
3달 전
음...무슨일을 하던 비슷할거에요. 그렇더라구요. 정말 싫으면 다른것을 도전해야죠. 잘 생각해보셔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