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우울증인걸 말하는게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에게 우울증인걸 말하는게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1412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임용을 준비 중인 고시생입니다. 저에게는 시험합격까지 같이 스터디를 하기로 한 친구가 있어요. 제가 원래 말이 없고 성격이라 제 이야기를 잘하는 편도 아니고 제 고민을 털어놓는것도 부담스러워합니다. 최근 우울증이 있다는걸 알았는데 이걸 같이 공부하는 친구한테 말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되네요. 내가 현재 뒤쳐지고 집중도 어렵고 암기도 잘 안되는 상황이라 공부가 잘 안된다고 말을 해야할것같은데 이거 친구한테 부담이 될까요? 말을 하는게 좋을까요? 말을 한다면 어느 정도 범위내에서 말을 해야할지도 혼란스러워요 마카님들은 친구에게 우울증에 대해 말할 때 어떤 식으로/ 어느 정도로 말하시나요?
불안의욕없음무기력해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x202
· 3년 전
우울증 없는사람한테 털어놓으면 별로 좋을건 없더라구요 같이 공감해줄수 있는 사람끼리 대화하는게 좋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Qeerty
· 3년 전
우울증 이해해주는 사람 많지 않아요ㅠ 있어도 아 있구나. 까지는 이해하지만 그게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불편해하는 사람들 많아요 ㅠ 어떤 사이인지는 모르겠지만… 단순 스터디메이트면 더더욱 안하시는게 좋을거같고… 친한친구여도 안하시는게 좋을거같네요… 아예 임용공부 포기할게 아니라면 그냥 요즘 힘들어서 공부가 잘 안되니… 내가 공부가 더뎌도 이해해 달라 정도가 나을거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1412 (글쓴이)
· 3년 전
@nox202 조언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k1412 (글쓴이)
· 3년 전
@Qeerty 그냥 좀 힘들다고 말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조언 감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lrara95
· 3년 전
굳이...말할것까지야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