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다시 평범해질 수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suuuuyeon
2년 전
저 다시 평범해질 수 있을까요..
저는 지금 고등학교 2학년 여고생입니다. 중학생때는 친구들도 너무너무 좋았고 학교가는게 즐거웠고 선생님들께도 사랑 많이 받는 편이었어요. 그런데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성적관련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수면패턴도 뒤죽박죽해져서 아주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고 점점 소극적으로 변해갔어요. 친구들을 사귀어도 쉽게 마음을 열 수 없게 되어서 누군가 다가오거나 제가 다가가는 것 조차도 힘들어졌고 중학교때 가장 친하던 친구가 다른 학교를 가며 연락이 끊기니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들었어요. 알게모르게 친구에게 많이 의지했었나봐요. 고등학교 들어가고 현실친구를 사귀는게 너무 어려웠지만 너무 외로워졌어요. 단지 남자친구나 친구의 부재로 외로운 게 아니라 그냥 사는게 외로워요.. 온라인으로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라도 만나고싶어서 오픈채팅이나 랜덤채팅을 해보려고 했는데 ***들만 있어서 할 수록 자괴감만 들고 더 힘들더라구요..저 전처럼 다시 행복해지는 법을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ㅠㅠ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지루해불안스트레스받아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33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많이 힘들었겠어요
#불안해 #외로워 #스트레스 #답답해 #친구관계 #고민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중학교때까지는 학교 생활도 친구관계도 만족스럽고 즐겁게 생활했지만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부터는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우울해져서 마음이 너무나 힘든 상황이시네요. 중학교 때 가장 친했던 친구와도 연락이 끊기니 힘들고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계십니다. 무엇보다 무기력감도 많이 느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부터가 힘들어졌다고 하셨는데 혹시 그럴만한 어떤 일이 있으셨던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혹은 고등학교라는 것이 중학교와는 또 달라서 입시가 한층 체감되어 부담감이 커졌을 수도 있고 말씀하신대로 성적 스트레스도 급증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쉽게 마음을 열 수 없게 되어서’라는 부분이 중요해 보입니다. 혹시 성적에 대한 부담감과 압박감이 너무 커져서 주변 친구들을 모두 잠재적 경쟁자로만 보게 되진 않았는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만약 그러하다면, 내가 마음을 터놓을만한 즉 믿을만한 사람이 없다고 느껴졌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까지 겹쳐져서 두 배 세 배로 마음이 지쳤던 것 같아요. 또 친구 관계에 민감할 시기에 가장 친했던 친구까지 멀어져 많이 외롭고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따라서 현실 친구를 사귀는 게 어려운 진짜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가 마음의 문을 닫게 된 이유가 뭔지, 그러한 이유는 타당한지 등에 대하여 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누군가 다가오거나 내가 다가가는 것 모두가 힘들게 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나는 주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보는대로만 주변을 바라보고 판단하진 않았는지 재점검해보면서, 필요시에는 학교 내 상담실을 통해 고민을 나눠보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청소년 상담 1388을 이용해보는 방법도 있어요. 고등학생으로 학업 스트레스를 비롯하여 진로 고민도 있을텐데 여러모로 힘들 시기입니다. 혼자 고민하다보니 사는 거 자체에 의욕도 떨어지고 외로워졌네요.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더불어 가능하면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요. 생활 패턴도 불규칙하다보니 몸도 마음도 많이 지칠 것 같아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moonesf
2년 전
힘내세요 ! 응원해요~~
suuuuyeon (글쓴이)
2년 전
@moonesf 감사합니다..ㅎㅎ
lovemyselfhaha
2년 전
네 평범해질 수 있어요!!!
BoxDuck
2년 전
우와ㅠㅜ 진짜 공감해요.. 저 혼자만 이러는 줄 알고 다른애들 다 잘지내는데 왜 나만 이러는 거지 하고 진짜 자존감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는데.. 저 말고도 이런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가 되게 위로가 되네요.. 비슷한 고민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꼭 잘되시길 바랄게요..!! 힘내세요!!!
서뉴0317
2년 전
저는 세상 살면서 감사한 것을 생각하니 점점 긍정적이게 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