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나쁘진않았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golden0garden
2년 전
기분나쁘진않았을까요?
사실별거아닌것같긴 한데 한번신경쓰이면 계속신경쓰여서요... 저한테 타반 친구가, 너희반 회장좀 어디어디로 보내달라~는 문자가와서 영문은 모르지만 뭐그런게 있나보다 해서 자습시간에 우리반 회장에게 그걸 말했거든요, 그래서 회장은 갔고. 저는 보냈다는 답장을 하기위해 폰을 켰는데, '쉬는 시간에'라는 문자가 나중에 온거예요... 전 그것도 모르고 그냥 보내서.... 회장한테 너무미안하고 또 그냥 헛걸음할까봐 빨리쫓아가긴했는데 이미 가있더라고요. 근데 다행히도 헛걸음은 아니었던건지 선생님께 뭔갈 받아오는데 그래도, 아무리 헛걸음이 아니었어도 저는 정보를 잘못전달한 잘못ㅇ있으니까 사과를 했어요... 정보를 늦게 전달한거긴 하지만 이거나 그거나 잘못한건맞죠, 계속마음이 불편하기도했고 미안한데.. 회장표정이 좋진않은것같아서...마스크때문에 제가 착각한걸수도있지만... 딱히 괜찮다고 하지도않았고... 정말 너무미안하데...그래도 기분나빴거나...화났을수도있고...그렇다고 대놓고 물어볼수도없고.... 아니면 사실 아무렇지도않은데 제가 예민한걸까요.... 기분나빠하지않았으면좋겠는데...모르겠어요..그냥제가 과민반응하는건지뭔지
걱정돼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생각에 과도하게 압도되지 않기
#걱정돼 #불안 #불안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현재 학생이신 것 같아요. 다른 반 친구의 부탁을 받고 행동했는데 의도치 않게 실수를 한 것만 같아 신경이 너무 쓰이고 마음이 불편하셨네요. 괜히 착각한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해보지만, 여전히 마음이 불편하고 그렇다고 다시 물어보고 확인해볼 수도 없으니 불안한 마음이십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일부러 내용을 잘못 전달하거나 큰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미안한 마음’과 ‘상대가 나로 인해 곤란했거나 화가 났으면 어쩌지’하는 생각이 마카님을 몹시 걱정하게 만들고 있네요. 뒤늦게 문자를 발견하고 바로 뒤쫓아가기까지 하셨어요. 아마도 우리 마카님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크고 상냥한 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마음이 지나치게 커져서 ‘절대 남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고 믿고 계신 것은 아니신지요? 위 사연의 내용과 같이 나로 인해 누군가의 마음이 상하는 것에 대해 너무 불편하게 느끼다보니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믿어지는’ 경우에는 더욱 안절부절하게 되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따라서 실수를 하게 된 상황이 아닌, 불안을 일으키는 나의 생각을 잘 들여다보고 객관적으로 재판단하는 연습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신념은 사실 현실적으로는 늘 지켜지기 어렵지요. 중요한 것은 갈등 상황을 무조건 피하려하거나 지나치게 조심하려 하기보다는 ‘적절하게 해결’해나가는 것일 거에요. 아무리 노력을 해도 상황도, 사람의 마음도 내가 다 통제할 수는 없답니다. 따라서 잘 지내려는 노력을 하시는 것은 좋지만 ‘피해를 안 주면 좋다’ 정도로 유연하게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마카님께서는 분명히 사과도 하셨고, 회장이 기분 나빴다는 증거도 없습니다. 마스크로 인해 상대방의 표정을 살피기도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고요. 또 굳이 쉬는 시간이 아니었어도 괜찮았기에 선생님으로부터 물건도 잘 받았을 거에요. 이렇게 적절한 융통성을 연습해나가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보다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가주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naphone
2년 전
사람에 따라 달라서 회장 기분이 어떤진 모르겠지만, 1. 헛걸음이 아니었고. 2. 작성자님이 사과하러 왔으며. 3. 기본적으로 실수는 다른 분이 하셨죠. 그냥 아무일도 없고 받아왔을 수도 있지만, 안좋은 경우를 생각해보면 수업시간에 왔다고 잠깐 혼난 경우겠죠? 그 경우 사과도 했고 작성자님 잘못도 아니니 괜찮을거에요. 아니면 반대로 빨리왔다고 칭찬을 들어서 뭐지 하는 생각이었을 수도 있고요 예민한 부분은 맞지만 저도 그러는걸요? 타인을 신경써주고 좋죠
golden0garden (글쓴이)
2년 전
@naphone 그런가요.....댓글고마워요..:)
LimeSparkling
2년 전
그건 해프닝이고 마카님이 바로잡기 위해 바로 달려 갔는데 그것 때문에 부담을 지우고 빚쟁이를 만드는 사람이면 “정체를 알려서 고맙습니다 의절하겠습니다!” 그 감인데.. 잊고 지내도 괜찮습니다 그건 그냥 헛걸음 할 뻔한 겁니다!!